노동자 생계 위협 '임금체불'

노동부 통계 전국서 매년 1조 이상
도내 2022년 750억서 24%나 증가
'솜방망이' 제재 여전…강화 목소리

검찰총장 “민생 범죄” 엄단 의지
직장인 '반의사불벌죄 폐지' 응답
노무사 “명단 공개로 부족…처벌을”

경기지역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임금체불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근 현직 검찰총장 최초로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을 찾은 이원석 검찰총장은 정부와 함께 체불 사업주 등에 대한 엄단 처벌 의지를 밝혔다. 다만 노동계는 회의적인 입장이다. 매번 정부와 수사기관이 강력 처벌 의지를 공표하지만 사업주 처벌은 여전히 '솜방망이'에 그치기 때문이다. 경제·형사적 제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에 따르면 관내(수원·용인·화성지역) 체불액은 2022년 기준 750억원에서 2023년 928억원으로 전년보다 24%나 증가했다. 전국적으로 보더라도 지난해 누적 체불액은 1조7845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최근 10년간 고용노동부 통계를 분석하면 연간 임금 체불 액수는 매년 1조원 이상을 넘어서고 있다.

임금체불이 증가하는 이유는 지속된 주택시장 침체와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공사비 증가, 부동산 PF 부실 우려 영향과 체불사업주 범법행위 인식 결여 등 복합적인 요인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임금체불 문제가 근절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정부와 수사기관은 올해 초 강력한 근절·단속 의지를 보인 상태다.

고용노동부는 '2024년 근로감독 종합계획'을 통해 고의·상습 임금체불에 대해 특별근로감독 실시를 원칙으로 하는 등 엄정 대응 계획을 밝혔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임금체불 해소는 민생안정을 위해 즉시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수사기관도 함께 나섰다.

이원석 검찰총장은 지난달 27일 고용노동부 경기지청을 방문한 자리에서 “임금체불은 대표적인 민생범죄”라며 정부와 함께 강력한 수사 의지를 드러냈다.

체불 사업주에 대한 경제적 제재 강화 등 예방·처벌대책은 마련했지만 실제 효과는 미미하다는 게 노동계 목소리다.

직장갑질119 김유경 노무사는 “체불하는 악질 사업주 형사처벌 조항은 있지만 현행 노동 행정 체계상 작동이 어렵다”며 “징역형 등 실질적 처벌은 거의 없고 오히려 시간을 끌다가 근로감독관이 합의를 종용하거나, 기소 의견으로 넘어가도 검찰에서 체불액을 일부 받았다고 하면 종결하는 등 과정이 이어지는 게 일반적”이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9월 직장갑질119가 직장인 100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임금체불 발생 이유로 '임금체불 사업주가 제대로 처벌되지 않아서'가 69.9%로 나타났다. 또 이들은 '임금체불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에 대한 응답으로 '반의사불벌죄 폐지(26.7%)'를 가장 우선으로 꼽았다.

김 노무사는 “노동자가 사업주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뜻을 밝히면 사업주에게 죄를 묻지 않는 반의사불벌죄는 노동법상 유일하게 임금체불 범죄만 여전히 적용되고 있다”며 “처벌은 별도인데 감독관의 합의 안내 등이 있다 보니 사업주들은 심각한 범죄라는 걸 인지하지 못해 사회적 악습으로 되풀이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임금체불이 노동자 생계를 위협하는 심각한 범죄라는 인식을 할 수 있어야 한다”며 “상습 체불이나 체불액이 큰 사업주 명단이 공개되기도 하지만 그거로 부족하다. 실제 처벌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뉴스 속으로] '경기도 선수촌' 건립 본격화 경기도 체육계의 숙원사업인 선수촌 건립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그동안 합숙소, 훈련장 등의 인프라 부족으로 경기도 선수단이 훈련 등에 애를 먹었다.10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해보면 도는 지난달 27일 '선수촌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공고를 냈다. 오는 11일까지 가격입찰서 및 제안서 등을 제출받아 입찰을 진행한다. 도는 용역을 통해 ▲선수촌 건립 필요성 및 대안 검토 ▲공간 구성 기본계획 수립 ▲사업비 산정 및 타당성 조사·분석 ▲관리·운영체계 및 활용 방안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전국에는 [뉴스 속으로] 여야 정치권의 '수원·화성 군공항' 네 탓 공방…유권자는 "불편해" 4·10 총선을 앞두고 수원시와 화성시 지역 최대 현안인 '군공항 이전'에 대한 여·야 거대 양당의 네 탓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사회적 갈등 해결을 위한 '협치'가 중요한 사안인 만큼, 유권자들 사이에서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 [4·10 총선] 해묵은 과제 해결, 새판 기대감인천일보는 유권자 알 권리 차원에서 그간의 보도 기록을 기준으로, 군공항 피해 실상과 굵직한 정책의 변천사를 정리했다. 또 국회에 바라는 주민 목소리와 전문가 의견을 들어봤다.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한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