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서울·국토부, 각자 추진하되 혜택 확대키로
▲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후동행카드·K-패스·The 경기패스·l-패스 등 대중교통 정기권에 관한 국토부·수도권 지자체 합동 기자설명회'에 참석한 김동연(왼쪽부터) 경기도지사,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경기·인천·서울 등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이 정부와 교통정책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들 지자체와 국토교통부는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조만간 시행하는 'The 경기패스', 'I-패스', '기후동행카드', 'K-패스'의 정보 공유 등으로 혜택을 확대하겠다는데 합의했다.

경기도는 'The 경기패스'를, 인천시는 'I-패스'를, 국토교통부는 'K-패스'를 5월부터 각각 시행한다. 이 정책들은 대중교통을 일정 수준 이상 이용하면 일부 환급해주는 게 골자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를 이달 27일부터 먼저 시행한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원대로 지역에 있는 대중교통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3개 지자체와 국토부가 지역 특성에 따른 정책을 각각 추진하되 지속적인 협의로 합의점을 찾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실제 김동연 지사를 비롯해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각자 추진하는 정책을 설명하면서 협력 강화 의지를 밝혔다.

김 지사는 “경기도는 지역 교통 특성과 패턴을 분석해서 설계한 경기패스를 통해 더 큰 혜택을 주고자 한다”며 “나아가 인천시, 서울시, 국토부와 협력해 수도권 시민을 위한 공동의 교통비 지원정책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시장은 “인천시는 정부의 K-패스를 기반으로 혜택 범위와 환급액을 보다 강화하는 정책을 도입해 폭넓은 혜택을 주겠다”며 “수도권 공동의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도 “기후동행카드를 신호탄으로 대한민국 대중교통이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기관마다 추진하는 정책의 성공을 위해) 수도권 지자체, 국토부와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며 더 나은 이동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혜택을 추가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 장관 역시 “이용자 혼선이 없도록 사어별 혜택과 적용 범위 등을 상세히 안내할 계획”이라며 “대중교통비 지원 이외에도 시설 확충, 버스와 전철 증차 등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이 원활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수도권 교통정책 강화 겉과 속] 협력과 일방…효과는 '글쎄'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도권 교통정책 강화 겉과 속] 협력과 일방…효과는 '글쎄' 경기·인천·서울 등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과 정부의 교통정책 협력 강화가 단순 선언에 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서울시가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일방적으로 발표한 데 이어 경기·인천과 실무협의체를 꾸린 뒤에도 아무런 협의도 없이 사업 확대를 추진해서다.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2일 경기·인천·서울 등 지자체와 국토부는 'The 경기패스', 'I-패스', '기후동행카드', 'K-패스'를 각각 추진하되 협력 체계를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김동연 지사는 “(정책상 3개 지자체를) 한 [뉴스속으로] 서울-군포 '기후동행카드' 협약 정부와 경기·인천·서울의 교통정책 협력 강화 선언이 불과 일주일여 만에 헛구호에 그치게 됐다. 서울시가 아무런 협의도 없이 김포에 이어 군포시와 기후동행카드 사업 협약을 강행하면서다. ▲서울시에 뒤통수 맞은 경기도2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교통부와 경기·인천·서울은 지난 22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K-패스(국토부)', 'The 경기패스(경기)', 'I-패스(인천)', '기후동행카드(서울)'의 정책적 정보 공유와 함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당시 공동 기자회견을 구 무작정 키우는 기후동행카드…경기도민 혼선 우려 서울시가 김포·군포시에 이어 과천시와도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맺기로 하면서 정부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같은 경기지역에서 사업이 달리 시행되는 특성상 실익은 없고 혼선만 빚어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이미 정부는 지난달 경기·인천·서울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통해 관련 문제를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ㆍ“서울 '기후동행카드' 무차별적 영토 확장”ㆍ경기패스 VS 기후동행카드…겉도는 교통정책 논의ㆍ'4색' 대중교통정기권, 합의점 모색한다ㆍ서울-군포 '기후동행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