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GGI 등 개소 … 국내외 주요인사 대거 참석
박 대통령 "기후변화 대응 국정과제로 선정"
   
▲ 4일 오전 인천 송도 G타워에서 열린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출범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참석자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성규 환경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안홍준 외교통일위원장,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 현오석 부총리, 박 대통령,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호세 마리아 클레멘테 GCF 공동의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 한덕수 무협회장. /연합뉴스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과 세계은행(WB) 한국사무소가 송도국제도시에 둥지를 틀었다.

정부와 인천시 등은 GCF와 WB의 출범식을 4일 송도 G타워와 포스코 사옥에서 각각 열고, 공식 개소를 선언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호세 마리아 클레멘테 GCF 공동의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총장, 현오석 부총리 등 국내·외 주요 인사가 대거 참석했다.

GCF 개소식에 앞서 오전 8시부터 열린 WB 출범식에서 김용 세계은행 총재는 "세계은행과 한국 정부가 전략적 파트너임을 확인하는 중요한 날"이라며 "한국이 세계 빈민국가와 기후변화로 인해 폐해를 안고 있는 개발도상국에 할 역할에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10시 30분부터 GCF 사무국이 들어설 G타워에서 열린 GCF 출범식은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의 테이프 커팅식으로 시작됐다.

박 대통령은 환영사를 통해 "인천 송도는 그동안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이제 명실상부한 국제도시이자 친화적인 환경도시"라며 "녹색기후기금이 뿌리 내릴 터전으로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은 경제성장이 절박하던 시기에도 환경 보존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새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겠다는 국제사회와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정보통신 기술과 융합에 기반을 둔 창조경제를 통해 기후변화 대응 관련 산업과 금융 등을 육성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초대 GCF 사무총장으로 선출된 헬라 쉬흐로흐 총장과 최근 취임한 호세마리아 GCF 공동의장에게 GCF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오후에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송도사무소의 G타워 개소식도 함께 열렸다.

한편, 이날 행사에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참석하기로 했지만, 기상 악화로 무산됐다.

라가르드 총재는 당초 캄보디아 프놈펜발 대항항공편으로 4일 오전 6시40분 인천공항에 도착해 연달아 준비된 행사에 참여하기로 했지만, 짙은 안개로 착륙 허가를 받지 못해 대구공항으로 회항했다.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
 



관련기사
GCF·WB 송도 시대 열린다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이 1년 여의 준비 끝에 4일 공식 출범한다.세계은행 한국사무소도 함께 개소하는 만큼, 명실공히 인천은 '녹색 금융 허브도시'로 세계 속에 우뚝선다.인천시와 기획재정부, GCF 사무국은 4일 오전 10시30분 송도 G-타워에서 유엔 산하 ... 송도 GCF·WB 개소…인천 역사적 항해 힘찬 출발 4일, 인천이 세계의 중심으로 떠오른 날이다.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필두로 세계은행(WB) 한국사무소가 인천에 둥지를 튼다.개소식에는 국내·외·정� ㅀ姸┛窩� 별들이 송도에 속속 모인다.정부와 인천시는 지난 2일부터 오는 6일까지 '기후금융 주간'으로 정해 글로... GCF·WB 4일 출범…기대만큼 숙제도 많다 인천시는 녹색기후기금(GCF)과 세계은행(WB)가 한꺼번에 인천에 입주하는 오는 4일을 역사적인 날로 기대를 하고 있지만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는 지적이다.당초보다 축소된 규모로 출범하거나 재원마련 방안이 확보되지 않은체 시작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인천시는 보도자료를... GCF·WB 출범"기후 위기, 기회로 삼는 현명함 필요" "필리핀에 엄청난 재난을 몰고 온 태풍 '하이옌'의 경우를 봐도 기후변화의 피해는 누구도 예외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현오석 부총리는 기후변화에 따른 개도국의 대응능력이 부족하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선진국의 재원 공여 등 국제사회의 동참과 협조를 촉구했다.그는... "GCF·WB 개소…환경금융 특화 국제도시 급부상" "인천이 독보적인 국제도시로 발돋움 했음을 확인하는 날이었습니다."송영길 인천시장은 GCF와 WB의 송도 동시 입주로 인천이 환경금융의 특화된 도시가 됐다고 자평했다.국제회의들이 앞다퉈 인천 송도에서 개최될 것이며 이에 따른 파생 효과를 무시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GCF 장기재원 조성안 내년 상반기 마련 녹색기후기금의 핵심인 장기재원 조성 방안이 내년 상반기까지 확정될 전망이다.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과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는 4일 GCF 출범식의 부대행사로 열린 기후변화 토론회... 인천경찰'A급경호'눈 코 뜰새 없네 인천경찰이 잇따른 'A급 경호(국가 정상급 인사에 대한 경호)'로 바쁜 한 해를 보내고 있다.인천경찰청은 올해 총 17차례에 걸쳐 A급 경호 임무를 수행했다고 4일 밝혔다.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녹색기후기금(GCF) 출범식 참석을 위해 인천을 방문한 것을 비롯해 지난... "GCF 재원 1000억달러 마련 목표" 헬라 쉬흐로흐 녹색기후기금 초대 사무총장은 2014년도가 GCF의 장기재원 마련에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앞으로 1000억 달러입니다. 선진국들이 먼저 제안한 액수이지만, 이 목표를 달성하고 적절하게 배분하는 것이 앞으로 제가 해야 할 일입니다."그는 내년... GCF·세계은행 출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과 세계은행(WB) 한국사무소가 송도국제도시에 둥지를 틀었다.정부와 인천시 등은 GCF와 WB의 출범식을 4일 송도 G타워와 포스코 사옥에서 각각 열고, 공식 개소를 선언했다고 밝혔다.이날 개소식에는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헬라 쉬흐로흐 G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