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 4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송도쉐라톤 호텔에서 열린'GCF 사무국·세계은행 한국사무소 개소 환영 리셉션'에 참석한 헬라 쉬흐로흐 녹색기후기금(GCF) 사무총장.


헬라 쉬흐로흐 녹색기후기금 초대 사무총장은 2014년도가 GCF의 장기재원 마련에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앞으로 1000억 달러입니다. 선진국들이 먼저 제안한 액수이지만, 이 목표를 달성하고 적절하게 배분하는 것이 앞으로 제가 해야 할 일입니다."

그는 내년 상반기 안에 예정된 두차례의 이사회를 통해 재원 조성에 관련된 규정을 마무리하고, 구체적인 방침 등을 발표하기로 했다.

GCF 출범 이후 내년 한 해 모일 첫 공여금 액수도 밝힐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여러 국제기구들의 수장과 각국 사절단이 오늘 참석했습니다. 주요 인사들이 이렇게 많이 와주신 것만 보더라도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이 국제적인 문제임을 인지하고 공감한다는 반증이겠죠."

그는 선진국들의 기금 공여와 함께 민간투자 방안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무국 안에 민간자문단을 구축할 생각입니다. 개도국의 기후변화 적응을 돕는 창구로 민간부분 투자 기구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는 "선진국들에게서 모은 기금을 개도국에 이행하고, 이행된 재원이 올바르게 쓰였는지를 검토할 이행기구의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초창기에는 GCF 사무국 자체에서 비즈니스 사업 이행을 감독하고 모니터링 하게 됩니다. 운영이 본격화 되는 내년 이후 GCF의 지배 하에 독립된 이행기구를 따로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 기구는 기금의 운영이 제대로 되는지 평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헬라 사무총장은 GCF의 사무국이 들어설 입지로 인천이 최고라고 평가했다.

그는 "인천은 국제공항을 갖추고 있으며, 외국인 입주 여건이 훌륭한 송도국제도시가 있어 기후변화와 관련된 기금의 사무국이 설치되기에 더할 나위 없다"고 전했다 .

/장지혜기자 jjh@itimes.co.kr
 



관련기사
GCF·WB 출범"기후 위기, 기회로 삼는 현명함 필요" "필리핀에 엄청난 재난을 몰고 온 태풍 '하이옌'의 경우를 봐도 기후변화의 피해는 누구도 예외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현오석 부총리는 기후변화에 따른 개도국의 대응능력이 부족하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선진국의 재원 공여 등 국제사회의 동참과 협조를 촉구했다.그는... "GCF·WB 개소…환경금융 특화 국제도시 급부상" "인천이 독보적인 국제도시로 발돋움 했음을 확인하는 날이었습니다."송영길 인천시장은 GCF와 WB의 송도 동시 입주로 인천이 환경금융의 특화된 도시가 됐다고 자평했다.국제회의들이 앞다퉈 인천 송도에서 개최될 것이며 이에 따른 파생 효과를 무시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GCF 장기재원 조성안 내년 상반기 마련 녹색기후기금의 핵심인 장기재원 조성 방안이 내년 상반기까지 확정될 전망이다.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과 헬라 쉬흐로흐 GCF 사무총장,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 총재는 4일 GCF 출범식의 부대행사로 열린 기후변화 토론회... 인천경찰'A급경호'눈 코 뜰새 없네 인천경찰이 잇따른 'A급 경호(국가 정상급 인사에 대한 경호)'로 바쁜 한 해를 보내고 있다.인천경찰청은 올해 총 17차례에 걸쳐 A급 경호 임무를 수행했다고 4일 밝혔다.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녹색기후기금(GCF) 출범식 참석을 위해 인천을 방문한 것을 비롯해 지난... 인천 송도'GGGI 시대'열다 ▲ 하워드 뱀지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사무총장, 이종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라스 라스무센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의장,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등 관계자들이 4일 오후 인천시 연수구 G-타워에서 열린 글로벌녹색성장기구(Global Green Growth Institute) 송도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글로벌녹색성장기구는 개도국의 녹색성장을 지원하는 GCF-WB 협력의지 세계 천명 세계은행(WB)은 빈곤 퇴치와 공동 번영을 위해 설립됐다는 점에서 녹색기후기금(GCF)과 최종 목표가 같다.WB와 GCF의 상호작용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사무소가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출범한 격이다.현오석 부총리는 세계은행 한국사무소와 녹색기후기금 사무국 출범 환영사에... GCF·WB 출범 "한국, 선진-개도국 가교역 충실해야" "GCF의 유치를 간절히 원했던 국가들이 많았습니다. 한국에서 최종 유치했다는 것은 세계 속의 대한민국의 위상을 확인한 사건입니다."김용 세계은행 총재는 GCF와 WB의 사무소가 인천 송도에 동시 입주한 4일을 역사적인 날이라고 평가했다.그는 박근혜 정부의 창조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