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여덟·서른아홉살 '진정한 어른' 되는 법

인천 출신 주영 감독
자립청소년 이야기 담아
웹드라마 6편 모음 구성
인천일보 등 후원 눈길
▲ 열여덟 어른이 되는 시간 스틸컷
▲ 열여덟 어른이 되는 시간 스틸컷

누구든 어른으로 완성될 수 없다. 언제쯤 어른에 수렴할 수 있을까. 세월이 쌓인다고 저절로 어른이 되진 않는다. 어른의 탈을 쓴 미성숙 인간이 너무 많다.

시청 정기간행물 프리랜서 인터뷰어 39살 윤서(임선우), 마트 캐셔와 카페에 마주한다. 그리고 묻지만 원치 않은 답변에 당황한다. 마트 캐셔가 내민 호의의 샌드위치치마저 거절하는 윤서, 타인과 섞여야 하는 인터뷰어지만 타인과 거리두기에 익숙하다.

집에서 원고 작성 후 배달 앱으로 쌀국수 등을 주문한다. 곧 출발한다는 사장의 답변, 하지만 음식은 제때 도착하지 않는다. 한참 후 온 배달원 18살 수찬(김명찬)에게 윤서의 불만은 거침없다. '사과'를 요구하는 윤서에게, 수찬은 “미안한 일 한 적 없다. 재배송하라”고 돌아선다.

영화는 그렇게 시작하고, 윤서와 수찬은 묻고 답하는 사이로 다시 만난다.

윤서와 수찬에게 '일'이 생긴다.

배달 라이더의 생명인 전동 킥보드 도난 사고를 해결한 윤서에 마음을 연 수찬. 수찬은 시설에서 나와 자립해야 하는 열여덟 자신의 사정을 덤덤하게 뱉는다. 그 내용을 글로 작성한 윤서, 수찬은 세상에 자신을 드러내기엔 아직 성숙하지 않다. 까칠하고 자기애 강한 윤서가 수찬의 마음에 끌려 글을 접는다. 그렇게 윤서는 어른에 한 발 더 내디디고, 수찬은 윤서의 모습에 어른으로 나갈 용기를 얻는다.

'열여덟, 어른이 되는 나이'는 수찬과 윤서가 만나 일상의 사건을 풀어가는 영화다. 수찬의 성장영화보다는, 윤서가 진정한 어른으로 성숙해지는 과정을 그린 영화로 느껴진다.

이 영화는 '고마움'에 대한 일상 언어의 소중함을 깨닫게 한다. 마트 캐서에게 건네는 “고맙습니다”, 배달 라이더에게 전하는 “고맙습니다”라는 그 한마디, 그리고 수찬의 “한 번쯤은 자기를 믿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좋잖아요”라는 대사는 세상에 문을 연 열여덟 청년이 어른에 던지는 질문이다.

영화는 보호 종료 아동 이슈화보다는 그들 삶의 고단함을 비춘다. 또 배달, 중고 거래의 현실을 꼬집는다.

'열여덟 어른이 되는 나이'를 연출한 인천 출신 주영 감독은 그동안 지역 현실을 꼬집는 영화를 만들었다. '장항역', '계양산' 등이 대표작이다.

주영 감독은 인천에서 열린 시사회에서 “영화는 자립청소년 이야기를 담았지만, 그 밖의 세상에 첫발을 내딛는 청년과 같은 시대를 사는 어른이 어떤 마음과 태도로 함께 살 것인지 화두를 던지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 영화는 주영 감독이 제작한 웹드라마 '열여덟 서른아홉' 총 6편을 합해 영화로 구성한 것으로 '인천일보' 등이 후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사진제공= 필름다빈



관련기사
[객석에서] 아프간 피랍 실화 영화 '교섭' 임순례 감독이 좋다. 그의 필모 중 상당 영화는 온 마음을 뒤흔들었다.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기에, 그가 '인천인'이라는 의리로 설 연휴 극장을 찾았다. 영화 <교섭>은 '국가는 국민을 무한 책임져야 한다'는 묵직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다.아프가니스탄에 선교 활동을 간 국민이 탈레반에 잡힌다. 최악의 피랍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외교관과 국정원 직원이 고군분투하며 교섭 작전을 벌인다. 교섭 주체인 탈레반과 외교관·국정원 직원의 심리는 복잡하다. 인질은 벌벌 떨며 국가에 무한 의지할 수밖에 없다.<교섭>은 지 [객석에서] 영화 '유령'…피 튀기는 심리스릴러, 액션 압도적 영화 '유령'을 봤다. 중국 작가 마이지아(麥家)의 소설 <풍성(風聲)>을 원작으로 한다. 영화 '독전'으로 이름난 이해영 감독이 찍었다. 소설 <풍성>은 2009년 중국에서 '바람의 소리(風聲)'라는 원작 제목으로 영화화됐다.지난 18일, 개봉 첫날 극장을 찾았다. 설을 앞둔 기대작답게 관객 연령대 폭이 넓었다.'유령'은 액션과 심리 스릴러가 복합됐지만, 내용은 단순하다. 1933년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암호해독실에 침입한 항일투사 '유령'을 잡기 위해 전반부 [객석에서]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 왈칵 눈물이 났다. 여전히 10대인 채치수, 정대만, 송태섭, 서태웅 그리고 강백호까지.음침하고 후텁지근했던, 1990년대 어느 도서관. 만화책<슬램덩크>를 몰래 보던 10대의 남성들은 2023년 1월,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감상하며 눈물을 훔치지 않은 자 없을 거다.“그들은 아직 거기 있는데, 나만 멀리 떠내려 왔네.”지난 4일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지난 10일 오후 2시 봤다.점심시간이 막 끝난 평일 오후, 평소 극장에서는 볼 수 없는 광경이 펼쳐졌다. 30, 40대의 남성들이 삼삼오오 영화관을 채웠고, 홀로 [객석에서] '히사이시 조' 영화음악콘서트 순식간에 우리 감정을 매료하고 마음속에선 영화 장면들이 눈부시게 펼쳐지게 만드는 히사이시 조의 뿌리칠 수 없는 매혹적인 마법과 같은 아름다운 선율이 공연장을 휘감았다.전국투어의 마지막으로 인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러 온 위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히사이시 조 영화음악 콘서트'(사진)가 24~25일 아트센터 인천에서 열렸다.영화음악 콘서트는 인물의 대사나 시각적인 자극에 노출되며 놓쳤던 영화 속 음악에만 집중해 세밀하게 감상할 기회다. 히사이시 조 영화음악의 부드럽고 감미로운 선율은 유려한 곡선미를 뽐내는 나무 소재의 [객석에서] '시가렛 애프터 섹스' 내한 공연 겨울밤, 도심 한켠에 뜬 달은 외롭고 위태롭다. 밤은 날 감출 수 있는 최고의 무기, 그렇기에 용기를 낸다. 내면의 날 드러내기 위해 빗장을 조금이라도 풀어 속내를 드러낸다.무대에 달이 떴다. 몽롱함이 더해진 기타 소리가 객석을 물들이며 미성의 그레그 곤잘레즈가 '크러시'(Crush)를 읊조렸다.그렇게 밴드 시가렛 애프터 섹스(Cigarettes After Sex, CAS) 공연이 지난 5일 오후 7시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에서 펼쳐졌다.CAS는 보컬과 기타를 맡은 그레그 곤잘레즈, 베이시스트 랜들 밀러, 드럼을 [객석에서] 영화 '성스러운 거미' 이란은 먼 나라다. 미지의 땅 이란의 속 사정을 알기 어렵다. 낯선 땅, 낯선 문화. 그리고 상식과 동떨어진 세상은 더는 이란을 머리로 이해할 수 없게 한다. 더구나 요즘 이란은 핫하다. 망설이지 않고 영화 <성스러운 거미(Holy Spider)>를 봤다. 그렇게 중동의 붉은 땅, 이란의 치부를 엿봤다.히잡이 낯설어 보이는 한 여성, 호텔에서부터 차별받는다. 갖은 핑계로 방이 없다는 호텔 직원에 맞선 그녀의 날선 말투, 비뚤어진 이란의 최대 종교도시 '마슈하드' 분위기에 숨이 막힌다.'마슈하드'는 이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