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밤 같이 있어줘 고마워요'
몽환 사운드에 객석 핑크빛

미성 보컬·기타 그레그 곤잘레즈-
베이시스트 랜들 밀러-드럼 제이컵 톰스키
3인조 밴드, 韓 겨울밤 적셔
15곡 쉬지않는 무대…관객들 호응
▲ 시가렛 애프터 섹스 '라이브 인 서울' 공연 포스터. /사진제공 = 라이브네이션코리아

겨울밤, 도심 한켠에 뜬 달은 외롭고 위태롭다. 밤은 날 감출 수 있는 최고의 무기, 그렇기에 용기를 낸다. 내면의 날 드러내기 위해 빗장을 조금이라도 풀어 속내를 드러낸다.

무대에 달이 떴다. 몽롱함이 더해진 기타 소리가 객석을 물들이며 미성의 그레그 곤잘레즈가 '크러시'(Crush)를 읊조렸다.

그렇게 밴드 시가렛 애프터 섹스(Cigarettes After Sex, CAS) 공연이 지난 5일 오후 7시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에서 펼쳐졌다.

CAS는 보컬과 기타를 맡은 그레그 곤잘레즈, 베이시스트 랜들 밀러, 드럼을 맡은 제이컵 톰스키로 구성된 3인조 밴드로 2008년 미국 텍사스 엘파소에서 시작했다.

2012년 '낫싱스 고너 허트 유 베이비'(Nothing's Gonna Hurt You Baby)가 대중적 인기를 받으며, 2016년 미국 대중 음악지 롤링스톤이 선정한 '당신이 알아야 할 10명의 가수'에 이름을 올렸다.

공연장에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가장 먼저 적용된 이 날 CAS 내한 공연, 하지만 관객 대부분은 마스크를 착용한 채 관람했다. CAS 곡 대부분이 물 흐르듯 전개되는 만큼 공연장은 떼창과 환호성보다는 작은 몸짓과 박수 등으로 무대와 호흡했다.

곤살레즈는 “모두 고맙다”를 연발했다. '유아 얼 아이 원트'(You're All I Want)로 감미로운 목소리를 안겼고, '폴링 인 러브'(Falling In Love)를 비롯해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최신곡 '피스톨'(Pistol)을 불렀다.

CAS의 대표곡들이 이어지며 무대와 객석은 더욱 뜨거워졌다.

방탄소년단 지민이 즐겨듣는 것으로 화제가 된 '스위트'(Sweet)의 전주가 나올 땐 관객들의 환호가 터지기 시작했고, '폴링 인 러브'(Falling In Love)와 '낫싱스 고너 허트 유 베이비'로 정점을 찍었다. 'K.'(케이)와 , '아포칼립스'(Apocalypse)가 불릴 때는 객석이 핑크빛으로 물들었다.

이들은 '폴링 인 러브'(Falling In Love)를 비롯해 지난해 11월에 발표한 최신곡 '피스톨'(Pistol), 대표곡 '나싱스 고너 허트 유 베이비'를 열창했다.

공연은 2017년 발표한 '오페라 하우스'(Opera House)로 피날레를 맺었다. 무대 위에 설치된 대형 미러볼에 반사된 수천 가닥의 불빛과 관객들의 휴대전화 조명이 어울어지며 곤살레즈의 노래가 더해져 CAS의 상징과 같은 겨울밤 달빛이 공연장에 선명해졌다. 앙코르 곡으로 '오페라 하우스'(Opera House), '드리밍 오브 유'(Dreaming of You)까지 더해지며 그렇게 70분의 공연은 끝났다.

CAS는 특별한 인사말 없이 15곡을 끝이지 않고 불렀다. 하지만 공연 중 음향 문제가 적잖이 발생했다.

이들은 2018년 '홀리데이 랜드 페스티벌'로 처음 내한했고, 같은 해 11월 첫 단독 내한공연을 열었다. 2021년 10월 열린 부산국제록페스티벌에는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사전 녹화한 공연 영상을 송출하는 방식으로 참여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객석에서] 열여덟 어른이 되는 나이 누구든 어른으로 완성될 수 없다. 언제쯤 어른에 수렴할 수 있을까. 세월이 쌓인다고 저절로 어른이 되진 않는다. 어른의 탈을 쓴 미성숙 인간이 너무 많다.시청 정기간행물 프리랜서 인터뷰어 39살 윤서(임선우), 마트 캐셔와 카페에 마주한다. 그리고 묻지만 원치 않은 답변에 당황한다. 마트 캐셔가 내민 호의의 샌드위치치마저 거절하는 윤서, 타인과 섞여야 하는 인터뷰어지만 타인과 거리두기에 익숙하다.집에서 원고 작성 후 배달 앱으로 쌀국수 등을 주문한다. 곧 출발한다는 사장의 답변, 하지만 음식은 제때 도착하지 않는다. 한참 후 온 배 [객석에서] 아프간 피랍 실화 영화 '교섭' 임순례 감독이 좋다. 그의 필모 중 상당 영화는 온 마음을 뒤흔들었다.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기에, 그가 '인천인'이라는 의리로 설 연휴 극장을 찾았다. 영화 <교섭>은 '국가는 국민을 무한 책임져야 한다'는 묵직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다.아프가니스탄에 선교 활동을 간 국민이 탈레반에 잡힌다. 최악의 피랍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외교관과 국정원 직원이 고군분투하며 교섭 작전을 벌인다. 교섭 주체인 탈레반과 외교관·국정원 직원의 심리는 복잡하다. 인질은 벌벌 떨며 국가에 무한 의지할 수밖에 없다.<교섭>은 지 [객석에서] 영화 '유령'…피 튀기는 심리스릴러, 액션 압도적 영화 '유령'을 봤다. 중국 작가 마이지아(麥家)의 소설 <풍성(風聲)>을 원작으로 한다. 영화 '독전'으로 이름난 이해영 감독이 찍었다. 소설 <풍성>은 2009년 중국에서 '바람의 소리(風聲)'라는 원작 제목으로 영화화됐다.지난 18일, 개봉 첫날 극장을 찾았다. 설을 앞둔 기대작답게 관객 연령대 폭이 넓었다.'유령'은 액션과 심리 스릴러가 복합됐지만, 내용은 단순하다. 1933년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암호해독실에 침입한 항일투사 '유령'을 잡기 위해 전반부 [객석에서]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 왈칵 눈물이 났다. 여전히 10대인 채치수, 정대만, 송태섭, 서태웅 그리고 강백호까지.음침하고 후텁지근했던, 1990년대 어느 도서관. 만화책<슬램덩크>를 몰래 보던 10대의 남성들은 2023년 1월,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감상하며 눈물을 훔치지 않은 자 없을 거다.“그들은 아직 거기 있는데, 나만 멀리 떠내려 왔네.”지난 4일 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를 지난 10일 오후 2시 봤다.점심시간이 막 끝난 평일 오후, 평소 극장에서는 볼 수 없는 광경이 펼쳐졌다. 30, 40대의 남성들이 삼삼오오 영화관을 채웠고, 홀로 [객석에서] 영화 '성스러운 거미' 이란은 먼 나라다. 미지의 땅 이란의 속 사정을 알기 어렵다. 낯선 땅, 낯선 문화. 그리고 상식과 동떨어진 세상은 더는 이란을 머리로 이해할 수 없게 한다. 더구나 요즘 이란은 핫하다. 망설이지 않고 영화 <성스러운 거미(Holy Spider)>를 봤다. 그렇게 중동의 붉은 땅, 이란의 치부를 엿봤다.히잡이 낯설어 보이는 한 여성, 호텔에서부터 차별받는다. 갖은 핑계로 방이 없다는 호텔 직원에 맞선 그녀의 날선 말투, 비뚤어진 이란의 최대 종교도시 '마슈하드' 분위기에 숨이 막힌다.'마슈하드'는 이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