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여성에게도 홀리하길…연쇄살인마 쫓는 '유일한 여성'
▲ 영화 '성스러운 거미' 포스터./사진제공=판씨네마

이란은 먼 나라다. 미지의 땅 이란의 속 사정을 알기 어렵다. 낯선 땅, 낯선 문화. 그리고 상식과 동떨어진 세상은 더는 이란을 머리로 이해할 수 없게 한다. 더구나 요즘 이란은 핫하다. 망설이지 않고 영화 <성스러운 거미(Holy Spider)>를 봤다. 그렇게 중동의 붉은 땅, 이란의 치부를 엿봤다.

히잡이 낯설어 보이는 한 여성, 호텔에서부터 차별받는다. 갖은 핑계로 방이 없다는 호텔 직원에 맞선 그녀의 날선 말투, 비뚤어진 이란의 최대 종교도시 '마슈하드' 분위기에 숨이 막힌다.

'마슈하드'는 이슬람의 십이이맘파 제8대 이맘인 '이맘 레자'가 묻힌 곳이다. 이슬람 시아파의 성지답게 '자하드(성전, 聖戰)'와 종교 경찰 등이 생의 한 축이다.

이 영화는 가상 인물 저널리스트 라히미(자흐라 아미르 에브라히미)가 2000년대 초 벌어진 실제 연쇄 살인 사건을 취재하며 범인을 스스로 쫓는 내용을 모티브로 한다. 가난에 찌들어 약에 의존해 성매매할 수밖에 없는 사회, '신'의 이름으로 심판하는 한 남성. 그리고 살해된 딸을 숨길 수밖에 없는 유족.

영화 초반 거미의 정체는 드러난다.

▲ 영화 '성스러운 거미' 스틸컷./사진제공=판씨네마

사이드(메흐디 바제스타디)는 제대 군인이다. 전쟁에서 죽지 못한(사이드는 이를 순교라 한다) 것에 부끄러움을 갖고, 건축업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자신을 부정한다. 그렇게 성매매 여성의 목숨을 빼앗고, 신문에 알리며 자신을 전사로 부풀린다.

살인과 재판 과정으로 나뉘는 <성스러운 거미>는 집단 최면의 무서움을 각인시킨다. 아버지 범행에 떳떳한 아들, 여동생에게 아버지의 범행을 재연하는 아들의 모습은 '신'을 핑계로 어긋난 미성숙 인격체를 보여준다. 재판장 밖에서는 사이드의 무죄를 주장하는 시위가 한창이다. 그러나 사이드 부인은 아들에게 말한다. “이 또한 순간이다”라고.

영화는 섬뜩하다.

라히미에게 경고하는 판사는 “차도르를 걸친 당신은 거짓”이라고 말하고, 경찰은 “부정한 여자”라며 그녀를 몰아붙인다. 실제 라히미로 분한 에브라히미는 이란에서 성 문제로 린치 당하고 2006년 프랑스로 떠났다.

특히 이 영화는 정신적인 잔인함을 더해 거미가 저지르는 살인 모습을 적나라하게 담았고, 사이드가 교수형 당하는 모습 또한 클로즈업 된다.

<성스러운 거미>는 이란을 배경으로 한 덴마크 작품이다. 연출자 알리 아바시 감독은 이란에서 태어났지만, 스웨덴에서 자라 덴마크에서 영화활동을 하고 있다.

이 영화로 제75회 칸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에브라히미는 “이 영화는 여성에 대한 영화다. 여성들의 몸에 대한 이야기다. 그들의 얼굴, 머리, 손, 발, 가슴, 섹스 그리고 이란에서는 볼 수 없는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영화”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객석에서] '시가렛 애프터 섹스' 내한 공연 겨울밤, 도심 한켠에 뜬 달은 외롭고 위태롭다. 밤은 날 감출 수 있는 최고의 무기, 그렇기에 용기를 낸다. 내면의 날 드러내기 위해 빗장을 조금이라도 풀어 속내를 드러낸다.무대에 달이 떴다. 몽롱함이 더해진 기타 소리가 객석을 물들이며 미성의 그레그 곤잘레즈가 '크러시'(Crush)를 읊조렸다.그렇게 밴드 시가렛 애프터 섹스(Cigarettes After Sex, CAS) 공연이 지난 5일 오후 7시 서울 강서구 KBS 아레나에서 펼쳐졌다.CAS는 보컬과 기타를 맡은 그레그 곤잘레즈, 베이시스트 랜들 밀러, 드럼을 [객석에서] 열여덟 어른이 되는 나이 누구든 어른으로 완성될 수 없다. 언제쯤 어른에 수렴할 수 있을까. 세월이 쌓인다고 저절로 어른이 되진 않는다. 어른의 탈을 쓴 미성숙 인간이 너무 많다.시청 정기간행물 프리랜서 인터뷰어 39살 윤서(임선우), 마트 캐셔와 카페에 마주한다. 그리고 묻지만 원치 않은 답변에 당황한다. 마트 캐셔가 내민 호의의 샌드위치치마저 거절하는 윤서, 타인과 섞여야 하는 인터뷰어지만 타인과 거리두기에 익숙하다.집에서 원고 작성 후 배달 앱으로 쌀국수 등을 주문한다. 곧 출발한다는 사장의 답변, 하지만 음식은 제때 도착하지 않는다. 한참 후 온 배 [객석에서] 아프간 피랍 실화 영화 '교섭' 임순례 감독이 좋다. 그의 필모 중 상당 영화는 온 마음을 뒤흔들었다.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기에, 그가 '인천인'이라는 의리로 설 연휴 극장을 찾았다. 영화 <교섭>은 '국가는 국민을 무한 책임져야 한다'는 묵직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다.아프가니스탄에 선교 활동을 간 국민이 탈레반에 잡힌다. 최악의 피랍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외교관과 국정원 직원이 고군분투하며 교섭 작전을 벌인다. 교섭 주체인 탈레반과 외교관·국정원 직원의 심리는 복잡하다. 인질은 벌벌 떨며 국가에 무한 의지할 수밖에 없다.<교섭>은 지 [객석에서] 영화 '유령'…피 튀기는 심리스릴러, 액션 압도적 영화 '유령'을 봤다. 중국 작가 마이지아(麥家)의 소설 <풍성(風聲)>을 원작으로 한다. 영화 '독전'으로 이름난 이해영 감독이 찍었다. 소설 <풍성>은 2009년 중국에서 '바람의 소리(風聲)'라는 원작 제목으로 영화화됐다.지난 18일, 개봉 첫날 극장을 찾았다. 설을 앞둔 기대작답게 관객 연령대 폭이 넓었다.'유령'은 액션과 심리 스릴러가 복합됐지만, 내용은 단순하다. 1933년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 암호해독실에 침입한 항일투사 '유령'을 잡기 위해 전반부 [객석에서] 영화 '대외비', 세상은 더럽고 인생은 서럽다 권력과 정보는 악어와 악어새다. 그들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권력을 나누지 않고, 뺏기지 않기 위한 카르텔이다.영화 '대외비'는 정치권력을 잡기 위해 개발 정보가 이용되고, 다시 역이용되는 모습을 그린다.1992년 부산 해운대, 14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권력과 정보가 꿈틀댄다. 그해는 대통령 선거도 맞물렸다. 권력이 정보를 이용해 정치자금을 거둬야 한다.20년째 만년 후보 해웅(조진웅 분)은 이번엔 여당 공천이 확실하다며 들떠있다. 하지만 지역 막후 정치 실세 순태(이성민 분)는 공천 확정을 하루 앞두고 해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