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에 그날 이겼으면…지금은 좋은 추억이죠”

▲김홍집 부평리틀야구단 감독
1994년 한국시리즈 1차전
141구 완투패 명경기 주인공

“아이들 지도하는 일 의미있어
다 큰 제자 찾아올때 보람느껴”

1994년 한국시리즈 1차전. LG 트윈스와 한국 야구 왕좌를 두고 혈투를 벌였던 당시 인천 연고 팀, 태평양 돌핀스. 그 중심에는 선발투수 김홍집이 있었다.

김홍집은 연장 11회 말까지 이어진 경기에서 완투하며 호투했다는 평을 받았다.

이날 김홍집이 던진 공은 무려 141구. 그는 야구팬들에게 잊지 못할 명장면을 선사했다.<인천일보 1994년 10월19일자 5면 ‘비운의 돌고래 “2차전서 보자”’>

▲1994년 10월18일 한국시리즈 1차전 11회말. /출처=KBS n SPORTS 영상 캡처

부상 등의 이유로 길지 않았던 선수 생활을 마친 김홍집은 현재 인천 부평에서 리틀야구단 감독으로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다.

<빽투더인천>이 빛나는 완투패의 주인공, 지금은 꿈나무들의 지도자가 된 김홍집(50) 감독을 다시 만났다.

▲인천일보 1994년 10월19일자 5면. /인천일보DB

 

1994년, 그날의 기억

“공식적으로 홈런 맞은 볼까지 따지면 141구를 던졌고요. 몸을 푼 것까지 따지면 250구에서 300구까지 던졌다고 할 수 있죠.”

김홍집 감독은 완투패한 1차전 경기 날을 이렇게 기억하고 있었다.

이날 선발투수였던 태평양의 김홍집 당시 선수와 LG의 이상훈 선수는 기대를 모으는 신인이자 라이벌이었다. 한국시리즈 1차전은 그런 두 선수의 맞대결로 여겨졌다.

태평양이 프로야구 출범 13년 만에 처음으로 한국시리즈 무대에 진출한 경기이기도 했다. 팬들의 기대감은 증폭될 수밖에 없었다.

1994년 10월18일 한국시리즈 1차전. /출처=KBS n SPORTS 영상 캡처
▲1994년 10월18일 한국시리즈 1차전. /출처=KBS n SPORTS 영상 캡처

김 감독은 “태평양이 그 당시 순위권에 올라가리라고는 상상도 못했기 때문에 우승 한 번 해보자는 마음으로 합심해서 1차전에 들어갔다”며 “이상훈 선수와의 대결도 승부욕이 발동해서 지고 싶지 않았다”고 당시 남달랐던 마음가짐을 전했다.

하지만 쉽게 결판이 나지 않았다. 경기는 9회 말을 넘겨 11회를 향해 달려갔다.

보통 승부가 나지 않으면 투수를 교체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태평양은 연장전을 마칠 때까지 김홍집을 마운드 위에 세웠다.

“김시진 투수 코치님은 ‘이제 그만하자’고 하셨지만 저는 용납이 안 되더라고요. 1대1 상황에서 내려가기도 좀 그렇고. 컨디션도 그때는 뭐 최고였죠.”

김홍집은 순간 정동진 감독과도 눈이 마주쳤다고 전했다. 김홍집의 눈엔 경기를 이어가고 싶다는 의지가 가득했다. 정 감독이 다가오자 그는 마운드에 남고 싶다고 말했다.

“감독님 제가 (경기를) 더 이어가고 싶습니다."

“괜찮냐?”

“네 괜찮습니다.”

짧은 대화 뒤 정 감독은 김 투수 코치에게 “괜찮다잖아”라고 말했다. 그렇게 김홍집은 경기가 끝날 때까지 마운드를 지켰다.

하지만 1차전 11회 말. 타석에 나선 LG의 김선진 선수가 끝내기 홈런을 날리면서 태평양 돌핀스는 패배를 결정짓게 된다.

김홍집 감독은 “그래서 ‘그래, 한번 가보자’라는 마음으로 경기를 이어갔지만 결과적으로는 안 좋게 됐는데, 그래도 사실 후회는 없다”라고 소회를 풀었다.

▲1994년 10월18일 한국시리즈 1차전 11회말. /출처=KBS n SPORTS 영상 캡처

 

13년 차 리틀야구단 감독 김홍집

그 시절 훨훨 날아다녔던 김홍집 감독의 프로선수 생활은 다소 짧았다.

부상은 고질적으로 그를 괴롭혔다.

▲<빽투더인천>이 지금은 꿈나무들의 지도자가 된 김홍집(50) 감독을 다시 만났다.

“20대 중반 군 복무를 했어요. 군 복무 때문에 밤새고 시합을 나가면서도 무리인 줄 몰랐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까 그게 데미지가 오더라고요. 몸이 조금씩 망가졌죠.”

그렇게 쌓이고 쌓인 피로는 부상으로 돌아왔다.

“선수들은 그런 게 있거든요. 누적된 것도 있지만 공 하나 잘못 던진 것 때문에 잘못돼서 아픈 경우. 그래서 부상·재활·수술을 했죠.”

프로선수를 그만둔 김 감독은 야구계를 떠날까도 고민했었다. 그런 그를 다시 불러들인 건 모교인 인천고등학교 선배, 양후승 당시 인천고 야구부 감독이었다.

“양 감독님이 찾아와서 왜 좋은 재능을 썩히냐 모교로 와라(라고 말했어요). 이제 그 한마디가 어떻게 보면 시작이 됐고 보조코치식으로 해서 1년 계약을 맺었죠.”

하지만 부담감이 그를 짓눌렀다.

“모교에서 가르치는 게 보람은 있지만 부담이 진짜 크거든요. 아이들이 좋은 대학에 진학하거나 전국대회 우승을 하거나 하는 등의 성적이 제일 중요해요. 그런데 그때 사실 그러지 못했어요.”

부평구 리틀야구단 선수들과 김홍집 감독(오른쪽). /부평구 리틀야구단.
▲부평구 리틀야구단 선수들과 김홍집 감독(오른쪽). /부평구 리틀야구단.

실적에 부담을 느껴 고교 야구부를 떠나려는 그에게 아이들 야구단을 만들어보지 않겠냐는 제안이 들어왔다.

“그래서 인천에서 두 번째로 저희 팀이 만들어진 거예요. 사설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렇게 지금 13년 동안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수로 수년, 감독으로서 또 수년을 보낸 김홍집. 선수로서 야구를 하는 것과 감독으로서 야구를 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선수 때는 본인이 하면 되잖아요. 지도자는 본인이 할 수가 없어요. 아이들이 뛰게끔 해줘야 하는데 더 어려워요. 나는 이렇게 했으면 좋겠는데 그렇게 따라와 주지 않을 때(가 있어요)”

쉬운 것 하나 없지만 즐겁다.

“어떻게 보면 지금 이게 저는 적성에 맞아요. 가끔 안부 문자도 오고 찾아도 오고 하더라고요. 그런 게 제일 큰 보람이죠.”

 

어느 곳에 있더라도 내 고향은 인천

1994년 태평양 돌핀스 팬북(왼쪽)과 팬북에 실린 김홍집 선수(오른쪽).
▲1994년 태평양 돌핀스 팬북(왼쪽)과 팬북에 실린 김홍집 선수(오른쪽).
1995년 태평양 돌핀스 팬북에 실린 김홍집 선수의 1993·1994년 성적.<br>
▲1995년 태평양 돌핀스 팬북에 실린 김홍집 선수의 1993·1994년 성적.

김홍집 감독은 인천에서 나고 자란 인천 토박이다. 프로선수 시절 대부분도 인천에서 보냈다.

인천은 그런 김 감독에게 애정이 깃든 도시일 수밖에 없다.

“고향이죠. 애환이 담겨있고. 대학생활 4년 빼고는 거의 인천에 있었으니까요. 다른 곳에 가 있어도 내가 갈 곳은 인천. 그렇게 생각을 했어요.”

인천이 그의 뇌리에 박혀 있듯 인천 야구팬들의 머리에도 그가 각인됐다.

그가 입단했던 1993년 고전을 면치 못했던 태평양은 1994년 12승 3패를 기록했다. 김홍집은 한 시즌 동안 완투 경기를 다섯번이나 치르며 맹활약했다.

 

야구인 김홍집

▲ 태평양돌핀스 투수 김홍집 선수(왼쪽, 1994년 당시)와 부평구 리틀야구단 김홍집 감독(오른쪽)

“한 10년만 늦게 태어났으면…….”

한창일 시절 군 복무와 프로 경기 출전을 병행하느라 몸이 축난 그에게는 상황이 달랐더라면 조금 더 좋은 환경에서 야구를 할 수 있었을 터라는 마음이 남아있다.

인터뷰 내리 시종일관 완투패를 아픈 기억이라고 곱씹던 김홍집 감독은 그래도 이제는 웃으며 추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사실 그 게임이 저한테는 완전히 전환점이 된 것도 있어요. 왜 그런 거 있잖아요. 내가 만약에 그때 이 공을 안 던졌으면, 만약에 그날 이겼으면. 이런 것도 생각을 해봤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까 그냥 다 좋은 기억으로 남았어요. 그리고 그때 그렇게 했기 때문에 많은 분이 아직도 알아봐 주시는 거겠죠.”

/글=박서희 기자 joy@incheonilbo.com

/영상=김현정 기자 kyule@incheonilbo.com

 


'빽투더인천'은 과거 인천일보의 지면을 장식했던 화제의 인물을 다시 만나 그때의 이야기와 근황을 묻는 섹션입니다. 지금 떠오르는 그때 그 시절 인물의 근황이 궁금하다면 언제든지 담당 기자의 이메일(/김현정 기자 kyule@incheonilbo.com, 박서희 기자 joy@incheonilbo.com)과 댓글로 제보해 주세요. 앞으로 '빽투더인천:시즌1(총 5회)'은 금요일에 격주로 추억의 인물과 함께 독자 여러분을 찾아뵐 예정이니 많은 제보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빽투더인천] 19년만에 다시만난 '국악 신동'…소리꾼 전병훈 2002년 10월. ‘경기 12잡가’를 완창한 7살 국악 신동의 소식이 본지 지면을 장식했다.'인천일보 2002년 10월31일자 9면 ‘7살 국악신동 ‘경기 12잡가’ 완창’'경기 12잡가는 한자어로 이뤄진 데다가 완창하려면 꼬박 2시간 이상이 걸려 기성 국악인도 완창하기 어려운 노래다.만 7세(당시 인천중앙초등학교 2학년)라는 어린 나이에 경기 12잡가 완창에 성공한 전병훈 군은 작은 몸에서 나오는 당찬 목소리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당시 인천종합문예회관)을 가득 메워 사람들의 뜨거운 관심과 박수를 받았다. 19년이 [빽투더인천] 세상 바꾼 '무선 프리젠터' 아버지…최순필 ㈜초이스테크놀로지 대표 2002년.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없는 벤처는 죽은 벤처다"라고 외치며 당차게 등장한 최순필(46) 대표의 ㈜초이스테크놀로지가 전 세계 발표(프레젠테이션)의 판도를 바꿔놨다.<인천일보 2002년 11월 19일 자 7면 ‘아이디어 하나로 뭉친 고교동창 4인 컴사랑’〉초이스테크놀로지의 ‘엑스포인터(X-pointer)’는 화면 전환, 레이저 포인터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 당시 보조 진행자가 마우스를 클릭해 화면을 넘겨야만 했던 번거로움을 단번에 해결했고 이후 발표 환경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19년이 지난 지금까지 [빽투더인천] 아슬아슬 줄타기 '박지나 어름사니'…21세기 바우덕이가 되다 허공에 높디높게 매단 얇은 줄 위. 때로는 사뿐사뿐, 때로는 성큼성큼 걷는 이가 있다. 안성시립 남사당바우덕이풍물단 단원인 박지나(34) 어름사니다.타는 사람만큼 보는 사람까지 긴장하게 되는 줄타기. 박지나 어름사니는 그런 줄타기를 20년 넘게 해왔다.2002년 안성여자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이던 그는 줄타기 명인인 홍기철씨에게서 줄타기를 전수하기 시작한 지 2년 차를 맞이하고 있었다.<인천일보 2002년 8월3일자 19면 ‘바우덕이 명성 잇기 ‘외줄타기’ 비지땀’>20년 넘게 줄과 함께 울고 웃은 박 어름사니를 <빽투더인천>이 다 [구도 인천] 결정적 장면들…만년 꼴찌, 한을 풀다 20세기 인천 프로야구는 영욕의 시간들을 보냈다. 드물었던 기쁨 뒤에는 어김없이 슬픔이 찾아왔다. 연패에서 탈출하자마자 팀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고, 한국시리즈 진출에 환호한 순간 끝내기 패배를 마주했다. 인천 야구의 한을 푼 한국시리즈 우승 끝에는 또 다른 한이 기다리고 있었다. 1985년 18연패와 청보 등장장명부의 초인적 활약에 힘입어 1983년 우승 후보로 떠올랐던 삼미 슈퍼스타즈는 이듬해 다시 꼴찌로 추락했다. '도깨비팀'이라는 별명처럼 어디로 튈지 모르는 행보였다.도깨비팀은 1985년 시즌 개막과 동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