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노선 제외 주민 반발] “인천 또 패싱…지역 정치인 뭐했나” 강력 성토
[GTX-D노선 제외 주민 반발] “인천 또 패싱…지역 정치인 뭐했나” 강력 성토
  • 이은경
  • 승인 2021.04.22 19:42
  • 수정 2021.04.23 14:36
  • 2021.04.23 7면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정치권 무능력…문제 제기할 것”
“도 지나쳐…선거로 심판” 반응까지
피켓시위 등 다방면 집단행동 예고

“인천은 또 패싱인가요. 인천에서 정치하시는 분들은 다 뭐 하시나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GTX-D 노선에서 인천이 제외되자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주민 주도로 서명운동부터 1인 시위까지 벌여온 터라 정부를 넘어 지역 정치권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있다.

22일 Y자 노선을 추진한다는 인천시 입장과 달리 인천이 계획 노선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영종·청라국제도시, 루원시티 등 지역주민들이 이날 한탄을 쏟아냈다.

주민단체인 청라·루원·영종총연합회 등은 GTX-D 노선의 인천공항 직결을 요구하며 세종시에서 잇따라 1인 시위를 이어갔다.

또 이들 주민은 GTX-D 노선 유치를 위한 10만 서명운동까지 벌인 만큼 이번 국토부 발표에 허탈해하고 있다.

이 같은 결정을 놓고 지역 주민들은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으로 화살을 돌리고 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관계자는 “GTX-D 노선의 인천 패싱에 대해 정부와 인천시, 지역 정치권이 안일하게 대처했다고 보고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인천 정치권의 무능력이 이번 공청회를 통해서 반증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집권 여당 당대표 출마 후보 중 2명이 인천 출신인데 인천 백년대계를 가늠하는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대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묻고 싶다”라며 “인천도 챙기지 못하면서 무슨 중앙 정치를 한다고 하는지 분노가 크다.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검단신도시 총연합회도 이날 검단·김포와 서울 한강 이남을 연결하는 GTX-D 노선안을 제4차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라고 요구했다.

여기에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까지 검토사업으로 분류되자 루원시티, 청라국제도시 주민 카페에도 시와 지역 정치권에 대한 비난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인천 패싱이 도가 지나치다' ,'가덕도 특별법에 열심히 하던 지역 정치권은 반성하라', '인천이 무능하다', '선거로 심판하겠다' 등이다.

청라국제도시 주민 A씨는 “김포와 부천을 잇는 고작 20㎞를 깔겠다고 연구 용역을 했다는 게 참으로 안타깝다”라며 “가덕도신공항이란 어처구니없는 사업을 벌여 놓고 인천은 철저하게 무시했다”고 말했다.

김성국 루원총연합회장은 “이번 사태를 통해 인천시와 지역정치권에 기댈 여지가 없다고 판단한 만큼 영종·청라 주민들과 똘똘 뭉쳐 나설 것”이라며 “이달 27일까지 예정된 세종시 피켓 시위를 계속 이어나가며 기자회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은경·김신영기자 lotto@incheon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윤발 2021-04-23 09:19:14
인천은 철도나 도로 대신 화력발전소, 쓰레기매립지, 송도앞바다에 lng발전소 지어준답니다. 이 나라에 얼마나 감사한지 앞으로도 인천은 이럴겁니다. ktx 없고, 고등법원없고, 변변한 문화시설도 없습니다. 언제까지 이런곳에서 살겁니까. 차라리 독립하자구요. 싱가포르 처럼 도시국가 하자구요.

뭉쳐볼까 2021-04-22 21:23:46
서구 인구가 그리 많은데
그 표가 얼마야.... 뭉쳐서 위정자들은 묻어벼려야지....
영종 청라 루원 뭉쳐봐라
이 정권 작살나는건 시간 문제다!

박시장 2021-04-22 21:20:11
희망고문
고문인줄 모르고 당하는 인천시민들
니들도 문제다 당하고 또 찍어주고
그러니 계속 무시하지.....

ㅇㅇ 2021-04-22 21:08:56
수심 20미터 정도 되는 가덕도 바다를 매립해 최대 국비 포함 28조원 정도가 필요할 것이라는 가덕도 공항 특별법도 통과시켜주니 돈이 없지.인천은 국가에 돈이 없다는 이유로 민자 고속도로,민자 다리 투성이가 되고 특별하다는 내륙 분지 서울의 쓰레기장도 되었는데 억울하다.

민채 2021-04-22 20:15:36
인천시민.. 호구 취급받으면서 호구 취급받는지도 모르고.. 어케해야 대접받는지도 모르고..

박남춘은 서울가서 찍소리도 못하는 꼬붕이니 글타 치고.. 이재명은 뭐냐..

가덕도 가서 10조나 쓰고 대패하고.. 헛돈 날리고.. 인천은 다 잡은 물고기.. 어째도 찍어준다 이거냐? 가덕도에 10조나 쓰니까 돈이 없어서 이러는거 모를줄 아나..
대체 무슨 생각으로 돈을 쓰는건지.. 경기 인천 부천 인구가 몇인데.. 우리가 어케 살든 생각도 없지.. 이 정권은 선거로 심판받아야 된다..

헛돈쓰고 망신당하고.. 조강지처한테 이혼 당해봐야 정신차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