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시간 가축 이동중지 명령...혈청검사·통제소 방역 강화
▲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한 17일 오후 파주시의 한 양돈농가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살처분 작업에 앞서 돼지를 이동시키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돼지에게만 감염되는 폐사율 100%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 확인됐다. 발원지 경기도 파주와 가까운 인천 양돈농가들도 ASF 사정권에 포함돼 인천시 등 지자체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17일 방역당국과 인천시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경기도 파주에서 ASF가 발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ASF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오전 6시30분을 기해 48시간 동안 전국의 가축 이동 중지 명령을 내렸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관계 부처는 강력한 초동 대응으로 바이러스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라"고 긴급 지시했다.
ASF가 처음 발생한 파주 양돈농가에선 돼지 5마리가 고열 증상을 보이다가 16일 오후 폐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돼지는 모두 ASF 확진 판정을 받았다.

아울러 이 농가 주변에서 사육 중인 돼지 일부가 전날 인천 도축장으로 출하된 것으로 확인돼 한바탕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관련기사 3·18·19면

시 농축산유통과 이동기 팀장은 "돼지열병이 발병된 지역에 있던 136마리의 돼지들이 인천 도축장으로 출하된 사실을 확인했다. 현재 폐기 처분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행히 지금까지 인천에선 ASF 의심 신고가 접수되지 않았다. 인천 양돈농가는 강화군 35곳을 포함해 모두 43곳이며, 돼지 수는 4만3108두 정도다.

다른 지역에 비해 농가 규모가 작으나 ASF의 폐사율이 100%에 이르다 보니 안심하기엔 이르다는 목소리도 많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월 북한에서 ASF가 발병한 사실을 확인하고 강화군과 옹진군 등 전국 접경지역 10곳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시는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이 팀장은 "보건환경연구원·가축위생방역본부 등과 함께 양돈농가를 방문해 돼지열병 혈청 검사를 강화하고 있다"며 "강화대교와 초지대교 등 거점 소독과 통제초소 방역 강도를 높여 돼지열병의 인천 유입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돼지 흑사병'으로도 불리는 ASF는 사람에겐 전염되지 않지만, 돼지는 한번 감염되면 폐사하는 치명적인 병으로 아직 백신이나 치료약이 개발되지 않았다.

/박범준·임태환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열병 발견된 농장 돼지, 이미 인천에 … "인천시민들이 먹는 고기 대부분은 이곳에 있는 도축장을 거쳐 인천 전역에 유통됩니다. 그런데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견된 농장 돼지가 인천으로 넘어왔다니…."17일 오전 인천 서구 가좌동 축산물시장에서 만난 정육점 주인 A씨는 ASF에 감염된 돼지가 이곳에서 도축됐을 수도 있다는 소식을 듣자 한숨을 길게 내쉬었다.그는 "이 바이러스가 인체에 무해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시민들에겐 큰 거부감을 줄 것"이라며 "혹여 안 좋은 소문이라도 날 경우 축산물시장 전체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토로했다.경기도 파주에 있는 한 양돈농 김재홍 서울대 교수 "돼지열병 방역 골든타임 놓치면 확산되는 건 시간 문제"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의 골든타임을 놓치면 전국으로 확산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김재홍(사진) 서울대학교 수의학과 교수는 17일 인터뷰를 통해 "이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발생했기 때문에 다른 농가까지 확산하지 않도록 최대한 빠르게 발생 농가의 돼지를 살처분해야 한다"며 "살처분할 수 있는 골든타임을 놓친다면 전염병이 금세 옮겨붙어 전국으로 확산하는 더 큰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기본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에 특별한 치료제나 백신이 없어 무엇보다 초기 대 농협도 비상방역 대책 논의 NH농협중앙회는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한 '범농협 ASF 비상방역 대책 회의'를 열어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파주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 확진판정이 나오면서 긴급으로 열린 회의에는 김병원 농협중앙회 회장을 비롯해 임원 및 집행간부·주요 부서장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ASF 발생 현황 보고와 농협 전 부문별 방역사항 협의를 했다. 김 회장은 "국가단위의 강력한 방역대책 추진이 예상됨에 따라 농협에서도 정부 방역정책에 적극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달라"며 돼지열병 '접촉'감염이라지만 … 빠르게 퍼지는 불안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17일 오전 파주시 연다산동 주민들은 아침부터 TV를 통해 나오는 뉴스에 귀를 기울이며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했다.주민들은 주택 밀집 지역에서 다소 떨어진 곳에 돈사가 있었지만 이 조차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돼지열병 발생소식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연다산1리 김형운 통장은 "아침에 파주시에서 발병소식을 통보받기 전까지 주민들이 전혀 알지 못했다"면서 "주민들에게 돼지열병 발병소식을 전파하고 주의를 당부하는 방송을 했다"고 마을 분위기를 전했다.축협에서도 현황파악과 추가확산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 100% 폐사 돼지열병, 파주서 첫 발생 '폐사율 100%'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파주와 연천에서 발생해 방역당국이 비상이 걸렸다. ▶관련기사 3·18·19면발생농가가 이미 돼지를 출하한 탓에 감염된 돼지고기가 시중에 유통됐을 가능성도 커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인데다 또다른 의심 사례가 접수되면서 돼지열병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1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파주 연다산동의 한 돼지농장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가로 확진 판정했다. 파주 돼지농가는 전날 저녁 6시경 2~3일 전부터 사료섭취 저하 및 고열을 보인 모돈 5마리가 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