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부 확진 판정·추가 발병 우려 … 道 , 사육농가 돼지 4700마리 살처분

 

▲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17일 오후 파주시의 한 양돈농가에서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살처분 작업에 앞서 돼지를 이동 시키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폐사율 100%'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파주와 연천에서 발생해 방역당국이 비상이 걸렸다. ▶관련기사 3·18·19면

발생농가가 이미 돼지를 출하한 탓에 감염된 돼지고기가 시중에 유통됐을 가능성도 커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인데다 또다른 의심 사례가 접수되면서 돼지열병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1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경기도에 따르면 파주 연다산동의 한 돼지농장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가로 확진 판정했다. 파주 돼지농가는 전날 저녁 6시경 2~3일 전부터 사료섭취 저하 및 고열을 보인 모돈 5마리가 폐사 됐다는 의심신고를 접수했다.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을 받은 돼지농장에서 사육 중인 돼지 2450마리와 이 농장주의 아들이 운영하는 파평면 소재 농장 돼지 1400마리, 아내가 키우는 법원읍 농장 돼지 850마리 등 모두 4700마리에 대한 살처분에 들어갔다.

두 농장이 있는 파평면과 법원읍은 파주에서 가장 많은 돼지가 사육되는 곳이어서 추가 발병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이날 연천군의 한 돼지 사육 농가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들어오면서 전국 확산 공포가 퍼지고 있다.

현재까지 확진 판정 14일 이내에 해당 농장을 방문한 분변·사료·가축 운반 차량이 다녀가 역학관계에 있는 농장은 모두 123곳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도는 앞으로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역학관계에 있는 농장에 대해서는 임상 예찰과 전화 예찰을 병행하고, 앞으로 21일간 이동제한 조치를 했다.

하지만 이 농장에서 추석 전에 돼지를 출하했다는 점이다.

도는 발생농가에서 김포와 인천으로 돼지를 출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포지역 도축장은 지난 9일 돼지 62마리, 인천지역 도축장은 15~6일 양일간 136마리를 사들였다.

도와 인천은 전량 폐기 처분을 지시했지만 아직도 출하된 돼지의 정확한 수량과 유통경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돼지열병의 잠복기간이 3일에서 최장 21일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도축된 돼지들에도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은데다 도축과정에서 도축도구를 통해 다른 돼지고기로 바이러스가 옮겨갔을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 바이러스는 냉장육 및 냉동육에서 수개월~수년간, 가염건조된 식품에서 수주일~수개월, 훈제 공기건조된 식품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는 등 생존력이 매우 높다.
도 관계자는 "현재는 확산을 막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발생농가에서 출하된 돼지를 파악하는 등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김은섭·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경기 파주 이어 연천서도 잇달아 발생 경기도 파주시에 이어 연천군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하면서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농림축산식품부는 연천군 의심 돼지의 시료를 채취해 정밀검사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확진했다고 18일 밝혔다.의심 신고된 연천군 백학면의 양돈농장은 돼지 2천여 마리를 사육 중이며, 어미돼지 한 마리가 폐사하자 전날 오후 2시께 경기도 축산 방역 당국에 신고했다.이로써 전날 파주시에서 국내 최초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후 연이틀 두 건이 발생했다.'돼지 흑사병'으로 불리기도 하는 이 질병은 사람에게는 전염되지 않는다 연천 ASF 발생 농가 등 2곳 돼지 4천700마리 살처분 경기도는 파주에 이어 18일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을 받은 연천 농가와 인근 농가 등 2개 농가에서 사육 중인 돼지 4천700마리를 살처분한다고 밝혔다.두 농가는 부자가 운영하는 곳으로 서로 맞닿아 있다.경기도는 이 농장 인근 도로 등 6∼7곳에 통제초소를 설치하는 등 차단 방역에 나설 방침이다.앞서 연천의 ASF 발생 농장은 17일 오후 2시께 사육 중인 돼지 2천여 마리 중 어미돼지 1마리가 폐사하는 등 ASF 의심 증상이 나타나자 경기도 축산 방역 당국에 신고했으며 이날 확진 판정을 받았다.17일 ASF 확진 판정 돼지열병 '접촉'감염이라지만 … 빠르게 퍼지는 불안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17일 오전 파주시 연다산동 주민들은 아침부터 TV를 통해 나오는 뉴스에 귀를 기울이며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했다.주민들은 주택 밀집 지역에서 다소 떨어진 곳에 돈사가 있었지만 이 조차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돼지열병 발생소식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연다산1리 김형운 통장은 "아침에 파주시에서 발병소식을 통보받기 전까지 주민들이 전혀 알지 못했다"면서 "주민들에게 돼지열병 발병소식을 전파하고 주의를 당부하는 방송을 했다"고 마을 분위기를 전했다.축협에서도 현황파악과 추가확산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 열병 발견된 농장 돼지, 이미 인천에 … "인천시민들이 먹는 고기 대부분은 이곳에 있는 도축장을 거쳐 인천 전역에 유통됩니다. 그런데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견된 농장 돼지가 인천으로 넘어왔다니…."17일 오전 인천 서구 가좌동 축산물시장에서 만난 정육점 주인 A씨는 ASF에 감염된 돼지가 이곳에서 도축됐을 수도 있다는 소식을 듣자 한숨을 길게 내쉬었다.그는 "이 바이러스가 인체에 무해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시민들에겐 큰 거부감을 줄 것"이라며 "혹여 안 좋은 소문이라도 날 경우 축산물시장 전체가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고 토로했다.경기도 파주에 있는 한 양돈농 100% 폐사 돼지열병, 사정권 인천 "무조건 막아라" 돼지에게만 감염되는 폐사율 100%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 확인됐다. 발원지 경기도 파주와 가까운 인천 양돈농가들도 ASF 사정권에 포함돼 인천시 등 지자체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17일 방역당국과 인천시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경기도 파주에서 ASF가 발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ASF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오전 6시30분을 기해 48시간 동안 전국의 가축 이동 중지 명령을 내렸다.이낙연 국무총리도 "관계 부처는 강력한 초동 대응으로 바이러스 경기도 "추가발생 막아라" … 조기 차단·초강력 대응 주문 경기도는 파주시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 처음으로 발생함에 따라 긴급 방역조치에 나서는 등 조기 차단과 추가 확산 방지에 총력 대응하기로 했다. 17일 도는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파주 농장 돼지열병 발생 현황과 도 및 시·군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앞서 도는 지난 16일 오후 6시쯤 파주시 돼지 농가로부터 2~3일 전 사료섭취 저하 및 고열로 모돈 5마리가 폐사됐다는 의심 신고를 받았다. 도는 현재 ASF 발생농장에 도 방역지원본부와 파주시 방역팀(4명)을 투입해 통제와 소독 등 초동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