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30년 연장' 고집 … 행정절차 돌입할 듯
매립지 반입 폐기물 준법감시' 등 대립 불가피
▲ 23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새누리당 이학재 국회의원이 '매립지 사용연장에 대해 인천시의 입장에 대해 분명히 할 것'을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수도권매립지를 둘러싼 인천시와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의 협상이 최악의 상황까지 치닫고 있다. 사실상 합의에 이르렀다가 결렬 직전까지 몰리는 '청룡열차'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환경부는 각 지방자치단체의 이해관계를 조율하지 못했고, '인천시민의 고통을 이해한다'던 서울시는 대체매립지 조성계획을 내놓기는커녕 30년 이상 사용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한 치도 굽히지 않고 있다.

합의 직전 → 사실상 결렬

그동안 4자협의체는 수차례 회의를 열어가며 협상을 벌였다. 인천시가 제시한 '선제적 조치'에 따라 대부분의 사항이 합의된 것으로 알려져 왔다.

특히 지난달 초 인천시 '매립지 시민협의회'가 최소 기간 연장·최소 면적 사용이라는 결론을 내리면서 물꼬가 트이는 듯 했다. 수도권 주민의 폐기물 처리를 위해 인천이 일부 양보하겠다는 결정이었다.

하지만 구체적인 '숫자'로 들어가면서 합의가 틀어지기 시작했다. 서울시는 '30년'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이에 시는 최소 면적인 매립지의 3-1공구(107만㎡)를 활용하고 10년을 더 사용하되, 대체매립지 조성까지 시간을 더 준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결과적으로 양측은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상태다. 특히 환경부와 서울시가 '공유수면매립실시계획 변경'을 들고 나온 까닭도 강공을 통해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뒤 인천시를 누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극한 대립' 가나

23일 서울에서 개최된 4자협의체 실무회의는 당초 예정에 없던 일정이었다.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진 않았다.

앞으로 환경부와 서울시가 행정절차를 강행한다면, 지역 간 대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상황에 따라 매립지 반입폐기물에 대한 '준법감시'가 이뤄질 경우 수도권이 폐기물 대란에 휩싸일 수 있다.

새누리당 이학재(서강화갑)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가 행정소송이나 심판을 통해 연장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적반하장도 유분수이며 대단한 오만이다"라며 "대체매립지를 조성할 시간을 주겠다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30년 연장을 강요하는 건 말도 안 되는 주장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장 물리적인 저지가 합리적인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지금 시가 제시한 방안으로도 서울시가 대체매립지를 조성할 시간이 충분하다"라고 지적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수도권매립지 4자협의체 '파열음' 수도권매립지 논란을 풀기 위해 인천시와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가 구성한 4자협의체가 어그러질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환경부와 서울시가 협상 없이 매립지 연장 사용을 강행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4자협의체가 긴급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긴장감에 휩싸였다. 새누리당 이학재 의원은 "서울시가 고집하는 30년 연장은 기가 막힐 일이다. 차라리 매립지 협상 결렬을 선언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4자협의체에 속한 각 기관들은 23일 오후 서울의 모처에서 실무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환경부와 서울시가 3매립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