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7일 과천시와 업무협약
1호선 안양 등서 환승땐 혜택 無
시스템 구축 해도 혜택 작아

지역 정치권, 정부 중재 목소리
국토부 “확대전 혼선 방지 조치”
▲ 기후동행카드. /사진제공=-연합뉴스
▲ 기후동행카드. /사진제공=연합뉴스

서울시가 김포·군포시에 이어 과천시와도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맺기로 하면서 정부가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같은 경기지역에서 사업이 달리 시행되는 특성상 실익은 없고 혼선만 빚어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이미 정부는 지난달 경기·인천·서울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통해 관련 문제를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 관련기사 

“서울 '기후동행카드' 무차별적 영토 확장”

경기패스 VS 기후동행카드…겉도는 교통정책 논의

'4색' 대중교통정기권, 합의점 모색한다

서울-군포 '기후동행카드' 협약


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시는 오는 7일 과천시와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맺는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원대로 지역 안에 있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인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울시의 교통정책이다.

협약엔 과천시가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한다는 내용이 담긴다. 협약 체결로 기후동행카드 사업 혜택을 과천시까지 확대하겠다는 게 서울시의 구상이다. 서울시는 이 같은 구상으로 지난해 12월엔 김포시와, 지난달엔 군포시와 기후동행카드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했다.

서울시의 구상대로 시행되려면 경기지역 해당 지방자치단체들도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기술적인 작업이 이뤄져야 한다. 이 사업 자체가 서울시에서만 이용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먼저 업무협약을 맺은 김포시도 이 작업을 하지 않은 만큼 내년에나 시행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추후 김포시 등 지자체에서 시스템을 구축한 뒤 사업을 시행하더라도 시민들에게 돌아갈 혜택은 적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일부 지역에서 기후동행카드 사업이 시행하지 않기에 환승 시 혜택 적용이 안 되기 때문이다.

당장 군포시에서 지하철 1호선을 타고 안양시에 있는 석수·관악·안양·명학역 등에서 내려 환승하면 혜택을 받지 못한다. 안양시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참여하지 않고 앞으로도 참여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와 멀리 떨어진 용인시도 실무선에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검토했다가 비슷한 이유로 중단했다. 결국 서울시의 무분별한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로 경기지역 시민들은 실익 없이 혼란만 겪게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지역 정치권에선 정부가 나서 사태를 중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 국토부는 지난달 22일 경기·인천·서울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사안에 대해 나서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당시 기자회견에서 박상일 국토부 장관은 산하 기구인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통해 지자체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조정하겠다고 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수도권에서 어느 정도 공통된 교통정책이 필요하기에 같이 추진돼야 하는 건 맞지만, 지금과 같은 서울시의 방식은 그냥 아무것도 없이 밀어붙이기 방식”이라며 “피해는 당연히 시민들만 보지 않겠느냐. 정부가 상황을 중재하겠다고 한 만큼 속히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조율하겠다고 했지만, 모든 사안을 다 챙길 순 없다”며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확대는 인지하고 있는 부분으로 실제 시행이 되기 전에 혼선이 없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



관련기사
[뉴스속으로] 서울-군포 '기후동행카드' 협약 정부와 경기·인천·서울의 교통정책 협력 강화 선언이 불과 일주일여 만에 헛구호에 그치게 됐다. 서울시가 아무런 협의도 없이 김포에 이어 군포시와 기후동행카드 사업 협약을 강행하면서다. ▲서울시에 뒤통수 맞은 경기도2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국토교통부와 경기·인천·서울은 지난 22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K-패스(국토부)', 'The 경기패스(경기)', 'I-패스(인천)', '기후동행카드(서울)'의 정책적 정보 공유와 함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당시 공동 기자회견을 구 '4색' 대중교통정기권, 합의점 모색한다 경기·인천·서울 등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이 정부와 교통정책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이들 지자체와 국토교통부는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조만간 시행하는 'The 경기패스', 'I-패스', '기후동행카드', 'K-패스'의 정보 공유 등으로 혜택을 확대하겠다는데 합의했다.경기도는 'The 경기패스'를, 인천시는 'I-패스'를, 국토교통부는 'K-패스'를 5월부터 각각 시행한다. 이 정책들은 대중교통을 일정 수준 이상 이용하면 일부 환 경기패스 VS 기후동행카드…겉도는 교통정책 논의 경기도와 인천·서울시가 공통된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구성한 '수도권 교통 실무협의체'가 4개월여째 겉돌고 있다.협의체 합의와 별개로 경기도는 대표 교통 정책인 '경기패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경기지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에선 지방자치단체장의 개별 행보로 행정력과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인천일보 2023년 12월20일자 3면>4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수도권 교통 실무협의체는 지난해 9월 경기도와 인천·서울시 “서울 '기후동행카드' 무차별적 영토 확장” 서울시가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인접한 경기지역 시·군뿐만 아니라 용인시 등까지 확대하려 하자 경기도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도는 이달 말쯤 열리는 수도권 교통 실무협의체에서 서울시에 정식 항의할 방침이다.19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시는 지난달 말부터 인접 지자체를 흡수하는 '메가시티' 정책과 함께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를 추진했다. 기후동행카드 사업은 월 6만원대로 지역에 있는 지하철 등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공공자전거인 따릉이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게 골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