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물밀물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서구 경서동 녹청자박물관과 함께 강화군 내 소창 체험관과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 기독교 역사기념관, 연수구 내 국립세계문자박물관 등 인천의 문화시설을 '로컬100(지역 문화 매력 100선)'으로 선정했다. 지역 문화의 매력과 가치를 널리 알리려고 명소·콘텐츠·명인 등을 뽑아 발표한다. 여기엔 전국적인 유무형의 명소 58곳, 콘텐츠 40개, 명인 2명 등이 포함됐다.

이 중에서도 사적 제211호로 지정된 녹청자박물관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박물관은 경서동 요지서 출토된 유물을 주로 전시하는데, 녹청자는 청자 계통의 얇은 태토(胎土) 위에 녹청색 유약을 발라 구웠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고려시대를 거쳐 조선 후기까지 서민용으로 제작됐다는 게 정설이다. 품질이 뛰어난 청자가 지방호족 등 부유층에 확산되는 과정에서 떨어져 나왔다고 학계는 보고 있다.

그런 다양한 고려청자 생산 유적이 인천에도 있어 관심을 끈다. 세인들의 입으로만 전해 내려오던 도요지를 발굴·조사한 때는 196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도요지 구조와 양식이 독특하다고 판명된 발굴 결과에선 대접과 접시를 비롯해 자배기와 병항아리 등이 나왔다. 출토품엔 모두 문양이 없거나 유약을 긁어 장식을 시도한 흔적이 보였다. 청자 초기 단계를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유물이라고 한다. 가마터는 유약의 성분과 구조, 소성(燒成) 온도 등으로 미루어 아주 희귀한 양식으로 나타났다.

자기를 굽던 발자취는 여러 갈래로 남아 있다. 나이 지긋한 동네 주민들은 옛 마을 이름이 '사금마리'였다고 기억한다. 자기 파편이 사금파리 조각처럼 많이 나왔다는 데서 유래했다는 뜻이다. 서구청에서 발간한 향토사는 또 다른 사실을 밝혀준다. 녹청자 구조 양식의 도요지가 일본에서 발견돼 그들은 자기만의 독자적인 것으로 자부하고 있지만, 경서동에 녹청자도요지가 있었으니 일본의 주장은 퇴색할 수밖에 없다. 오히려 우리 도요 기술이 일찌기 일본으로 흘러갔음을 엿보게 하는 귀중한 자료라고 한다.

2012년 1종 전문박물관으로 등록된 녹청자박물관은 녹청자 유물과 전통 도자기 제작 과정을 볼 수 있는 '역사 전시실'과 현대 도예 작품을 감상하는 '기획 전시실'로 이뤄져 있다. 야외 전시장에선 서곶(서구 일대) 지역에서 사용됐던 200여점의 옹기도 살피게끔 했다. 박물관 측은 축제와 전시, 도예 정규 교육과정과 북카페, 문화충전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아무쪼록 녹청자박물관을 통해 '매력 넘치는 문화 도시, 누구나 가고 싶은 인천'을 알렸으면 싶다.

▲ 이문일 논설위원.
▲ 이문일 논설위원.

 

/이문일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송도의 '마지막' 도시어부들 한때 도심에 사는 인천인들에게 송도는 소풍이나 콧바람을 쐬러 가는 정도였다. 인천에선 그만큼 한적한 곳이었다. 갯벌과 송도유원지 등으로 유명하던 송도엔 전국에서 휴양객이 즐겨 찾았다. 이렇다 할 놀이시설이 그닥 없었던 시절이었다. 그러다가 1990년대 초 연수구가 생기면서 도시화로 치달았다. 지금이야 갯벌을 메워 송도국제도시를 만들었으니, 상전벽해란 말이 실감난다.송도동 내 송도 갯벌은 2009년 12월 인천시에서 습지보호지역 제1호로 지정할 만큼 멸종위기 희귀종 철새들이 날아드는 곳이다. 2014년 7월엔 람사르 습지로 등록됐다. [썰물밀물] 한용단과 '구도(球都) 인천' “야구 이야기가 나오면 어렸을 때 웃터골에서 애를 태워가면서 손에 땀을 쥐고 지켜보던 한용단(漢勇團)의 믿음직한 모습이 아련하게 떠오른다. 한용단이 유명했던 것은 야구를 잘한다고만 해서가 아니었다. 그간 쌓이고 쌓였던 일인(日人)에 대한 원한과 울분을 한때나마 야구경기를 통해서 발산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한용단이 나온다는 소문이 돌면, 야구를 잘 모르는 이들까지 열병에 들뜬 것처럼 웃터골로 모였다.”고(故) 신태범 박사가 회고하는 한용단의 야구경기 장면이다. 웃터골은 지금 제물포고교가 자리잡고 있는 곳으로, 1920년 인천부에서 [썰물밀물] 맨발 걷기 열풍에 대해 요즘 공원이나 산책로 등지에 가면, 맨발로 걷는 이들을 흔히 볼 수 있다. 혼자서 또는 삼삼오오 짝을 지어 맨발 걷기 운동에 여념이 없다. 때론 한결같이 묵상에 빠지거나, 서로 대화를 나누며 즐거워하는 모습 등이 눈에 띤다. 기자도 슬그머니 신발과 양말을 벗어 던지고 한통속으로 맨발 걷기를 해본다. 기분이 가벼워짐을 느낀다. 한두번에 그치지 말고 꾸준히 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맨발 걷기 예찬론자들의 설명이다.최근 들어 맨발 걷기가 건강에 좋다는 소문이 나면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다. 맨발걷기시민운동본부까지 있으니, 그 열풍을 [썰물밀물] 장수동 은행나무의 변신 너도 나도 울긋불긋해지는 단풍을 즐기는 가을이 날로 깊어가고 있다. 그렇긴 해도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아래선 찜찜한 기분을 떨칠 수 없다. 떨어진 은행이 퀴퀴한 냄새를 풍기는 탓이다. 우리에겐 가로수로 흔해, 가을이 무르익으면 그 열매를 밟고 지나기 일쑤다. 은행나무는 병충해에 강하고 도심의 탁한 공기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을 지닌다. 국내에선 경기도 양평군의 용문사 은행나무 등 20여 그루가 천연기념물로 보호를 받고 있다.아무래도 도심에서 은행잎이 쌓인 길을 걸으며 가을 정취를 느끼기엔 열매에서 나오는 악취가 방해를 한다. 열매를 [썰물밀물] 인천녹색연합 30년의 성과와 과제 인천녹색연합은 지역의 '환경 파수꾼'이다. 오로지 인천에서, 인천을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1993년 11월 인천배달환경이라는 이름으로 창립했으니, 올해로 꼭 30년을 맞았다. 1996년 7월 인천녹색연합으로 바꾼 후 지금까지 1800여명의 회원과 더불어 환경과 생명을 살리는 일에 매진한다.인천녹색연합은 주로 지역 자연생태 곳곳의 가치를 기록하고 알리며, 야생동물과 그 서식지를 지키려고 애를 쓴다. 환경오염 현장 감시는 기본이고, 환경권을 실현하면서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룬 사회를 그리려고 힘을 쏟고 있다. 미래 [썰물밀물] '내항문학 50년'을 맞아 한때 인천의 문화는 '서울 종속적'이란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모든 게 서울로 통하던 시절을 경험할 수밖에 없었던 때였다. 개항(1883년) 후 서양 문물이 인천으로 쏟아져 들어와 서울로 가는 과정에서 문화 역시 부흥을 맞이하긴 했다. 국내 최초의 공연장인 협률사(協律舍) 등 지역 문화를 대표할 시설도 많았다. 하지만 해방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인천은 '문화 불모지'란 오명을 들어야 했다. 이런 기간은 1980년대까지 오랫동안 지속돼 지역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갈망은 커져만 갔다.아무래도 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