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대통령./사진=연합뉴스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위해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1천억 원의 예비비 지출 안건을 재가했다.

이에 따라 기존 예산인 800억 원 포함 총 1천800억 원이 난방비 지원에 긴급 투입될 전망이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유례없는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과 국민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신속히 재가를 내리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 국무회의 역시 당초 31일로 예정돼 있었지만, 하루 앞당겨 열렸으며 오전 8시 30분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예비비 지출 안건이 심의·의결됐고, 윤 대통령이 오후 1시 반쯤 재가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일반적으로 윤 대통령의 재가는 국무회의 당일 저녁이나 이튿날 오전에 내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보다 훨씬 빠르게 처리된 것이다.

게다가 이번 예비비 심의 안건의 경우 통상 거치는 국무회의 일주일 전 차관 회의 절차도 생략하고 긴급 상정 형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약 118만 가구의 취약계층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 두 배 인상 계획(15만2천 원→30만4천 원)이 신속하게 이행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취약계층뿐 아니라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설 것을 지시했다고 김 수석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원 대상자분들이 몰라서 가스비 지원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관계 부처가 철저히 안내하라"고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김 수석은 "경제 상황이 여전히 어렵고, 이번 한파로 2월 난방비 역시 중산층과 서민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윤 대통령이 정부가 할 수 있는 대책을 모두 강구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난방비 지원’ 중산층까지 확대되나…당정 머리 맞댄다 30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한 지 하루 만에 여당인 국민의힘과 정부가 이에 발맞추는 모양새다.당정은 취약계층뿐 아니라 서민과 중산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동시에 정부의 난방비 추가 지원안이 마련되는 대로 협의회를 열 계획으로 알려졌다.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원래 내일모레 당정 협의회가 준비돼 있었지만, 정부 측 준비가 조금 미흡한 것 같아 미루려 한다"며 "정부는 난방비 급등에 따른 최대 168만 가구에 난방비 59만2천 원 지원한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난방비 폭탄으로 힘든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모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이날 발표된 동절기 취약계층 보호 난방비 추가 지원 대책이 나오게 된 배경으로는 차상위 계층에 에너지바우처 미수급자가 많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보다는 형편이 조금 낫긴 하지만 잠재적 빈곤층이라 할 수 있는 이들에 대한 난방비 지원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보완하게 됐다고 말했다.지난해 기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169만9천 가구, 차상위 계층은 31만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