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내 주택가에 설치된 보일러 연통./사진=연합뉴스

30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한 지 하루 만에 여당인 국민의힘과 정부가 이에 발맞추는 모양새다.

당정은 취약계층뿐 아니라 서민과 중산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는 동시에 정부의 난방비 추가 지원안이 마련되는 대로 협의회를 열 계획으로 알려졌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원래 내일모레 당정 협의회가 준비돼 있었지만, 정부 측 준비가 조금 미흡한 것 같아 미루려 한다"며 "정부는 난방비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과 중산층 지원 대책을 좀 더 꼼꼼히 짜고 재원 대책을 마련해 충실한 당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정부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위한 예비비 지출 안건을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118만 가구에 대한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을 2배 인상(15만2천 원→30만4천 원)할 수 있게 된 가운데, 당정은 지원 대상을 중산층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취약계층뿐 아니라 국민 대부분 난방비 급등에 부담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북극 한파가 계속되고 2월에도 유례없는 난방비 폭탄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 역시 전날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경제 사정이 여전히 어렵고 거듭된 한파로 2월 난방비도 중산층과 서민에게 부담이 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윤 대통령이 정부가 할 수 있는 대책을 모두 강구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유진 기자 yes_ujin@incheonilbo.com



관련기사
윤, 난방비 지원에 1천억 예비비 재가…"모든 대책 강구" 30일 윤석열 대통령이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위해 국무회의에서 의결한 1천억 원의 예비비 지출 안건을 재가했다.이에 따라 기존 예산인 800억 원 포함 총 1천800억 원이 난방비 지원에 긴급 투입될 전망이다.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유례없는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과 국민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신속히 재가를 내리게 됐다"고 전했다.이어 "오늘 국무회의 역시 당초 31일로 예정돼 있었지만, 하루 앞당겨 열렸으며 오전 8시 30분 국무총리 주재 국무회의에서 예비비 지출 안건이 심의·의결 이번 주부터 2월 임시국회 돌입…추경·일몰·민생법안 여야 대립에 험로 예상 여야가 이번 주부터 2월 임시국회를 열고 민생 법안 처리에 나선다. 하지만 추가경정예산이나 양곡관리법·안전운임제 등 각종 현안과 민생 법안을 두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29일 국회에 따르면 다음달 2일 제403회 임시회를 열고, 28일까지 27일간의 2월 임시국회 일정을 시작한다. 대정부질문은 2월 6~8일이 진행되고 13일에는 더불어민주당이, 14일에는 국민의힘이 각각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한다. 이후 24일 본회의에서 각종 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앞서 열린 1월 임시국회는 민주당 이재명(인천 계양을) 대표의 사법 몰라서 놓치는 일 없도록…‘가스비 감면’ 확인하는 법 무섭게 치솟은 난방비에 전 국민의 시름이 깊어진 올겨울, 지난해 전국에서 약 41만 가구가 몰라서 놓친 혜택이 있다.2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영대(전북 군산) 의원에 따르면 도시가스 요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음에도 놓친 국민이 지난해 전국에 41만2천139가구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보건복지부는 매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자료를 받아 요금 감면 누락 복지대상자를 발굴해 신청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현행법상 복지 대상 취약계층은 가스·전기·통신 요금과 TV 수신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도시가 최대 168만 가구에 난방비 59만2천 원 지원한다 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난방비 폭탄으로 힘든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모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이날 발표된 동절기 취약계층 보호 난방비 추가 지원 대책이 나오게 된 배경으로는 차상위 계층에 에너지바우처 미수급자가 많고,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보다는 형편이 조금 낫긴 하지만 잠재적 빈곤층이라 할 수 있는 이들에 대한 난방비 지원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보완하게 됐다고 말했다.지난해 기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는 169만9천 가구, 차상위 계층은 31만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