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인천 일간지 평가 최고점 축하
30·40독자 확보 전략 세워나가야

인천 물부족…식수 자급자족 힘써야
신항철도 인입선, 국가철도망 반영을
중대선거구제, 넓은 기획 보도 필요

해수청·IPA, 시 이관…경쟁력 확보
강경 대북정책 의한 어민 피해 보도를
취약층 법률 사각지대 해소 동참해야
물치도 개발, 전문가 의견 수렴을
시민편집위원회

인천일보가 보도한 기사와 편집 방향에 대해 평가하는 시민편집위원회 1월 회의가 지난 16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위원들은 2023년을 맞아 인천일보의 새로운 변화에 기대를 표하면서 하와이 이민사, 항만자치권, 동인천역 개발 등 다양한 분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보다 심층적인 보도를 이어가 주길 당부했다. 다음은 시민편집위원들의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br>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

인천일보가 경기·인천 지역일간지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고 열독률 1위를 차지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1월11일자 '서울5호선 검단·김포 연장 최적 노선 찾는다'는 기사를 통해 인천시가 '인천1호선 송도8공구 연장 사업화 방안 수립용역'을 발주했다는 반가운 소식을 접했다. 인천 신항에 철도망 구축이 필요함에도 제3차 국가철도망 기본계획까지 반영됐던 인천신항철도 계획이 결국 제4차 기본계획에서 누락됐다. 인천신항 철도 인입선이 제5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인천일보가 더 강력한 보도를 해주길 바란다.

 

▲ 김성복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종교분과위원장 및 사회문화분과 위원./인처일보DB

▲김성복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종교분과위원장·사회문화분과 위원

정부의 강경한 대북 정책에 대해 인천일보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다. 나아가 '9.19 군사합의'를 무효화 했을 경우 조업하는 어부들에게 어떠한 손해가 돌아가는지 추적해 인천일보가 보도해줬으면 한다. 인천시는 서해 북항한계선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긴급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김성아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국장<br>

▲김성아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획국장

인천일보가 30∼40대를 겨냥한 독자 확보 전략을 세워야 한다. 우선 인천지역 발전과 시민의 욕구에 부합하는 현안이었는지, 현안을 전달하는 매체는 적절했는지 등에 대한 평가부터 시작해야 한다. 인천일보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휴대 가능한 포켓 사이즈의 신문으로 전환하고 싶다면 편집과 기사 배치도 전혀 달라져야 한다. 올 한 해 새로운 변화를 기대해 본다.

 

▲ 손장원 인천재능대학교 실내건축과 교수./인천일보DB

▲손장원 인천재능대 실내건축과 교수

1월15일자 '도시혁신구 동인천역 개발 전환점 맞나' 기사에서는 도시재생 대신 선택하려는 전면개발방식이 도시혁신구역제도와 접목할 수 있는지 관심이 쏠린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기사 제목이 동인천역 개발에 도시혁신구역 적용을 기정사실로 하는 느낌을 줬다. 제목도 기사인 만큼, 신중할 필요가 있다.

 

▲윤승혜 인천여성포럼 공동대표

▲윤승혜 인천여성포럼 공동대표

인천일보가 지역 내 예민한 문제까지 다루고 있다는 느낌이다. 1월2일자 '인천, 공공심야약국 확대 운영해도...강화·옹진은 0' 기사 등이 그렇다. 일반 시민들이 문제라고 인식하지 못했던 부분을 인천일보가 문제로 인식하고 대책까지 마련했다는 점에서 칭찬하고 싶다. 지역 신문의 선한 영향력을 많이 펼쳐주길 바란다.

 

▲ 이동희 ㈜피닉스테크놀로지스 대표이사./인천일보DB

▲이동희 ㈜피닉스테크놀로지스 대표이사

이제는 인천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생각할 때다. 현재 인천은 한강에서 수도를 끌어쓰고 있다. 인천 자체의 댐을 보유해 식수를 자급자족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식수가 인천 앞바다로 흘러가는 것을 가두는 등 인천시가 물부족에 더 관심을 갖고 움직일 수 있도록 인천일보가 더 적극적으로 기사화에 힘써줬으면 한다.

 

▲이완식 H&amp;J산업경제연구소 소장<br>

▲이완식 H&J산업경제연구소장

1월2일자 신년 기획인 '희망은 있다'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희망'이라는 소재는 좋았지만, 전체적인 일관성이 부족했다고 본다.

먼저, 정치면에 나온 'MZ세대 정치인 좌담회'는 내용도 신선하고, 소재와도 잘 어울렸다. 반면, '미얀마 민주주의 지지…민주주의 회복 반드시 항쟁은 계속된다' 기사는 '희망'이라는 주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별도의 기획으로 나왔어야 한다고 본다. 예술면 '희망이 있다'는 좌담회 형태였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싶다.

 

▲이준한 인천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br>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인천일보가 하와이에 파견돼 이민사 120주년의 현장을 둘러보고 느끼는 것들을 몇 차례에 걸쳐 생생하게 보도했다. 인천과 하와이의 관계, 이민을 떠난 동포들의 애환 등을 현장감 있게 볼 수 있어 인상 깊었다.

이번 행사를 위한 여비가 부족해 일부 공무원들은 사비로 충당하기도 했다. 행사의 긍정적인 측면만 이야기하거나 단순히 현장에서 목격한 문제점들의 진단에서만 그치지 않고 앞으로 어떠한 과제나 후속 조치가 필요한지에 대한 기사가 연속적으로 다뤄졌으면 좋겠다.

 

▲장정애 청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br>

▲장정애 청운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1월9일자 '후원 줄고 물가는 뛰고…무료급식소 한숨' 기사에서 나오는 '나눔의울타리' 무료급식소 사례를 보고 마음이 정말 아프고 26년간 무료급식사업을 해왔던 본인도 공감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식재료와 부대비용 상승에 따른 예산 문제도 크지만, 자원봉사자 수급의 한계도 존재한다.

급식소는 단순히 식사를 해결하는 곳이 아니라 서로의 안부를 묻고 정을 나누는 어르신들의 핵심 활동 장소다. 노인은 신체적, 경제적, 정서적, 사회적으로든 다양한 상태의 빈곤에 놓여 있음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전성배 남동문화원 학예팀장./인천일보DB<br>

▲전성배 남동문화원 학예팀장

중앙 정치권에 따라가는 수동적인 태도가 아니라, 정치개혁을 선도하는 인천이 될 것을 희망한다. 이에 인천일보가 1월 11일자 '인천정치권, 중대선거구제 논의 물꼬 터야' 기사 후속으로 '선거구제'에 대한 보다 넓고 깊은 기획보도가 따라주길 바란다.

신년특집으로 연재되고 있는 '신년인터뷰'는 민선8기 출범 6개월과 2023년 신년이 병행하는 과정에서 시기적절한 기사였다고 본다. 지방분권화라는 틀에서 각 지자체 단체장들의 업무추진 과정과 향후 비전을 살펴보는 계기가 됐다.

 

▲전흥윤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사무처장

▲전흥윤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사무처장

1월 13일자 '빚의 대물림을 막자'는 기사는 위기아동과 청년들이 갑작스런 가족의 사고나 경제적 문제로 빚을 대물림하는 경우 받을 수 있는 법적 지원체계가 부족함을 지적했다. 인천시는 10개 군구 중 4곳에서 법률 취약계층을 위한 법률자문을 하고 있다. 인천일보가 저소득층과 취약계층의 법률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줬으면 좋겠다.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br>

▲조강희 인천업사이클에코센터장

1월11일자 '인천 '물치도' 개발 계획안 승인…관광 명소화 기대' 기사는 10여년간 무인도로 방치됐던 물치도를 복합해양관광 명소로 개발한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물치도는 인천사람들에게 작약도로 기억되는 역사와 문화적 가치가 있는 섬이다. 현재 민간사업개발자는 과거 인천시의 공영개발계획 제안을 거부하고 오로지 수익을 위한 유흥 오락 개념으로만 접근해 민간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개발계획을 수립할 때 물치도의 역사문화 정체성을 고려하고 인천일보에서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기획도 필요하다.

 

▲ 홍정호 중소기업중앙회 인천본부장./인천일보DB

▲홍정호 중소기업중앙회 인천지역본부장

1월10일자 해수청·항만公·인천시 이관으로 '글로벌 경제체제 구축' 기획특집을 잘 봤다. 인천의 항만 인프라를 통해 세계적인 경제체제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를 인천시로 이관해야만 한다.

항만자치권은 시가 인천의 특성에 맞는 항만 개발, 어시장과 활어 도소매 시장 활성화, 항만 연계 관광과 레저시설 개발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으로 조속한 확보가 필요하다.

 

/정리=이나라 기자 nara@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 “내년도 이슈는 경제…심층적이고 연속성 있는 기사 기대” 인천일보가 보도한 기사와 편집 방향에 대해 평가하는 시민편집위원회 12월 회의가 지난 19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2022년 올 한 해 인천일보가 걸어온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그동안의 성과와 한계점을 짚어보는 시간이었다.지역 언론으로서 지역의 핵심 현안을 포착하고 지속적인 관심 아래 보다 심층적인 보도를 이어가 주길 당부했다.다음은 시민편집위원들의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인천일보가 내년도에는 지역의 여러 현안에 대해 날카롭게 꼬집으며 쟁점화시켜주면 좋겠다.12월5일자 &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 시민안전보험 지적 돋보여…예산 올바르게 쓰도록 제안해야 지난 한 달간 인천일보가 보도한 기사와 편집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민편집위원회 11월 회의가 지난 21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서울 용산구에서 벌어진 ‘10_29 참사’ 이후 인천 내 안전 문제를 다루는 기사가 돋보였다는 평가와 함께, 앞으로도 간과하기 쉬운 지점들을 지역 언론으로서 조명해달라는 당부가 쏟아졌다.다음은 시민편집위원들의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발빠르게 시민 관심 사안을 보도하고 있다. 10월25일자 ‘크루즈 여행객, 국내 입국_하선 관광허용’ 기사는 코로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 “인천 노동 환경 실태 알리는 기사 상당히 의미 있어” 인천일보가 보도한 기사와 편집 방향에 대해 평가하는 시민편집위원회 10월 회의가 지난 17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열렸다.그동안 지역에서 다루기 어려웠던 현안들과 소외될 수 있는 문제들을 기획 보도를 통해 꼼꼼히 살펴봤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 반면, 끊임없는 보도로 담론들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다음은 시민편집위원들의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광석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시민들이 관심있는 사안들을 인천일보를 통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지난 11일 1면 톱 기사인 '인천·수원발 KT [인천일보 시민편집위] 인천이음·뉴글로벌시티 잘 짚어내…그 너머도 담아주길 인천일보에서 보도한 기사와 편집 방향에 대해 평가하는 시민편집위원회 9월 회의가 19일 오후 4시30분 인천일보 대회의실에서 진행됐다.인천이음, 제물포 르네상스 등 지역의 굵직한 현안들을 잘 짚었다는 긍정적 평가와 함께, 편집의 일관성이 없다는 아쉬움도 나왔다.다음은 시민편집위원들의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내항 1·8부두를 중심으로 재개발하는 '제물로 르네상스', 청라호수공원 일대에 초고층 전망 타워와 복합시설을 건설하는 '청라시티타워' 등과 관련해 20년 전부터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 “'해수면 상승' 기사, 지구 온난화 피해 실감 나게 파헤쳐” 한 달간 인천일보 지면과 여러 콘텐츠에 대해 평가하고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인천일보 시민편집위원회 8월 회의가 비대면으로 열렸다.위원들은 무더위와 폭우가 기승을 부린 이번 여름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다각적인 보도가 돋보였다는 의견을 주로 개진했다.다음은 위원들 의견. 성명 가나다순. ▲김광석 인천대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빙교수8월2일자 ‘당일 택배 배송 서비스 시대 열린다’라는 제목으로 기존 도심권 화물운송 차량의 적치 현상을 보완하는 인천시-브이투브이 서비스에 대해 보도했다. 차량 간(V2V) 새로운 물류운송방식을 소개하고 국토교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