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훈도 논설위원.
▲양훈도 논설위원.

조선은 1883년 미국과 서구에 보빙사(報聘使)라는 외교사절단을 파견했다. 보빙사 일행은 서구 근대의 문물을 두루 돌아보았다. 미국 보스턴의 한 농장을 시찰한 보빙사는 조선의 전통 농업과 차원이 다른 농법과 농업경영에 큰 감명을 받았다. 홍영식은 귀국 뒤 고종에게 서구식 근대 농업 도입에 앞장 설 모범농장 설치를 건의했다. 그에 따라 1884년 농무목축시험장이라는 모범농장이 망우리에 설치되었다. 관리 책임은 보빙사를 수행했던 최경석이 맡았다. 농무목축시험장은 한국 근대농업의 효시였다. 하지만 아쉽게도 최경석이 1886년 병사하자 농무목축시험장은 3년 만에 유야무야되고 말았다.

일본은 1906년 통감부 직할로 권업모범장(勸業模範場)을 설치했다. 권업모범장은 조선의 '농사개량', 즉 일본식 근대 농업 도입을 진두지휘한 기관이다. 농무목축시험장은 이미 10년 전에 사라졌으므로, 권업모범장이 조선 농업의 '근대적 전환'을 지휘하는 최고 기관이 되었다. 권업모범장의 위치는 수원으로 결정되었다. 수원은 조선 정조 임금 이래 조선 농업의 중심이라는 상징성이 강했다. 위도나 기후 측면에서도 조선 농업 표준으로 삼기에 넉넉했다. 게다가 1905년 개통된 경부선 철도가 지나가는 길목이었다.

국치의 해인 1910년 수원농림학교(후일 서울농생대)가 권업모범장에 통합되었다. 모범장장이 교장을 겸임했다. 1929에는 이름을 농업시험장으로 바꾸었는데, 일제강점기 내내 종자와 종묘 개량, 농업 지도와 권장 사업을 관장했다. 지도·권장의 방식은 강압적인 강요가 기본이었다. 해방 후 미 군정청에 의해 중앙농사시험장으로 개편됐다. 한국 정부 수립 뒤에는 1957년 농사원을 거쳐 1962년 농촌진흥청이라는 국가 기관이 되었다. 농촌진흥청은 2014년 전북혁신도시로 옮겨 갈 때까지 52년 간 수원에 있었다. 권업모범장으로부터 기산하면 108년이다.

무려 한 세기 이상 한국 농업의 표준지였던 곳에 지난 주 국립농업박물관이 개관했다. 국립농업박물관은 옛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이 있었던 장소 일대에 자리 잡았다. 전시동·식물원·교육동·체험존 등 전체 면적이 1만8000㎡ 규모다. 이제 수원에는 국립농업박물관과 산업도로 맞은 편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농업도시의 빛나는 유산으로 남았다. 왕조시대 농업에서 근대 농업으로 변신하는 과정을 이끌던 장소가 이제는 '6차산업'(농업 + 식품제조업 + 유통·판매,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의 산실로 거듭나야 할 차례다. 한국 농업의 과거-현재-미래를 배우고 느끼고 고민하고 상상하는 발길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양훈도 논설위원



관련기사
[썰물밀물] 포천시 자작동 국방부가 지난주 포천시 자작동 6군단 부지 내 포천시 소유 부지를 시에 돌려주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전쟁 이래 70년 간 점용했던 땅을 뒤늦게 반환하는 것이지만, 반가운 연말 선물이 틀림없다. 도농복합도시 포천시가 도시면모를 갖추기 위해서는 소흘읍과 포천시청을 잇는 축선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자작동 6군단 부지는 이 라인의 노른자에 해당하는 땅이다. 더군다나 부지의 무상사용 기한이 올해 말 끝나도 국방부가 다른 부대를 배치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아 포천 관계자들이 애를 태우던 참이었다.자작동은 해발 737m 왕방산 남동쪽에 위치한 [썰물밀물] 안성시 보개면 기좌리 안성시 보개면 기좌리에서도 정월이면 마을 민속놀이로 줄다리기가 벌어졌다. “숫줄은 남자가 당기고 암줄은 여자가 당기는데 줄을 당기는 도중 여자 노인 중 몇 명이 남자들 쪽에 와서 줄을 못 당기게 회초리로 남자들의 손등을 때렸다고 한다. 그러면 대부분 여자 쪽에서 승리하였고 그해에는 풍년이 들었다고 한다.” <자치안성신문>의 이 기사는 기좌리 마을지인 <적재울의 발자취>에 소개된 내용이라고 했다. 힘 센 편의 손등을 회초리로 친다는 발상이 웃음을 머금게 한다.기좌리는 안성 한지(韓紙)의 고향이다. 조선 중기부터 안성 기좌리에서는 다양 [썰물밀물] 아파트 정원의 재발견 아파트 단지에는 사람과 반려동물만 사는 게 아니다. 나무와 풀도 산다. 인천 출신 나무칼럼니스트 고규홍은 이렇게 썼다. “도시는 어떠한 산과 들, 혹은 농촌 산촌과 같은 시골 마을보다 훨씬 다양한 식생을 관찰할 수 있는 곳이다… 자연스러움이 모자랄지 몰라도 다양함에서만은 시골보다 앞설 수밖에 없다.” (<도시의 나무 산책기>) 사실이다. 출퇴근길에, 편의점 가는 길에 잠시 아파트 단지를 둘러보시라. 이름을 아는 나무보다 모르는 나무가 훨씬 많을 정도로 수종이 다양하다는 사실에 놀라게 될 터이다. 나의 경험담이기도 하다.2021년 말 [썰물밀물] 계묘년의 춤 주말에 뒹굴거리며 '유 퀴즈 온 더 블록' 재방을 보다가 '저스트 절크(Just Jurk)'라는 댄스 크루를 알게 됐다. 춤은 딴 차원 세계이거기 여기며 살아온 눈에도 젊은이들 춤이 예사롭지 않아 보인다. 검색해보니, 2016년 국제 춤 경연(Body Rock Dance Competition) 우승, 2017년 아메리칸 갓 탤런트 시즌 12에서 쿼터파이널까지 진출,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단독공연 등 경력이 화려하다. 직역하면 '그냥 바보'인 팀명을 쓰는 자신감 또한 남달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