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원 경기본사 사회부장.<br>
▲ 김기원 경기본사 사회부장.

언론에 종사하는 사람이면 술자리에서 흔하게 '기자(記者)란 무엇인가'라는 놓고 열띤 토론을 하게 된다. 신임 기자가 들어오면 선후배 술자리에서 인사치레처럼 벌어지는 토론의 주제이기도 하다. 사전적 의미를 몰라서 묻거나 받는 질문도 아니다.

고리타분한 주제지만 혼란스럽거나 외압에 의해 의기(意氣)가 꺾일 때 기자들이 신세 한탄처럼 던지는 주제다. 지금 생각하면 쓴 소주 한잔 하는데 이만한 안주도 없는 셈이다. 기자(記者)는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나는 말 그대로 '기록하는 놈'이라고 말한다. 사실을 기록해 역사의 기록에 남기는 것이 기자다.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면 있는 사실을 숨기려는 자와 끊임없이 싸워 사실을 밝혀내고 그 사실을 토대로 진실을 기록하는 것이 기자라고 후배에게 말한다. 물론 말은 그렇게 말하지만 나조차 기자가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 늘 질문하지만 뚜렷한 답은 없다. 질문의 답을 찾아가는 것은 자기만의 싸움이다. 기자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갖는 숙명이라고 할까.

지난 9월 초 전화 한 통을 받았다. 화성시 시리 물류단지 조성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민간업체와 투자사에 화성시 전·현직 공무원(정무직)들이 취업했던 전력이 있다는 내용이었다. 이해충돌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는 첨부가 있었다.

물류단지 조성사업을 그때부터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화성시의회 회의록을 토대로 사업 전반에 걸쳐 자료를 모으고 분석했다. 2달에 걸쳐 기초 자료를 모은 다음 취재팀을 꾸렸다.

화성도시공사는 2020년 4월부터 4300억원을 들여 남양읍 시리 일대 67만2000㎡(20만여평)를 물류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민·관이 함께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해 개발에 필요한 토지매입, 인허가, 공사, 분양 등과 같은 업무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논란이 된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방식과 같다.

자료를 토대로 확인작업에 들어갔다. 사업 공모지침서와 투자사 법인 등기본 등부, 사업부지 토지대장, 제보받은 자료를 분석하면서 민간업자에게 특혜 준 정황이 드러났다. 양파껍질처럼 벗겨도 벗겨도 이런 의심스러운 대목이 계속 나왔다.

화성시 전·현직 공무원의 취업한 전력도 사실이었다. 그 당시 사업계획 수립과 실행단계에 관여하지 않았더라도 누가 봐도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는 정황이었다. 성남시 대장동 도시개발처럼 같은 방식으로 추진되는 사업이었기에 합리적 의심은 더 커졌다. 실제 취재과정에서 대장동에서 거론되는 인물의 역할이 시리 물류단지 조성사업에서도 또 다른 이름으로 아른거렸다.

사업 공모지침서에 모든 사업 정보는 민간사업자의 동의를 받아 공개하도록 하는 조항이 있어 일체 자료가 공개되지 않았다. 법률가의 솜씨가 들어간 대목이다. 화성시를 통해 확인했지만 시 감사실조차 자료를 들여다볼 수 없다는 말에 혀를 찼다. 전임 화성시장 때 이뤄진 일이어서 현 시장도 자료를 들여다보지 못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는 말도 들려온다.

취재팀은 확보된 자료에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봉착했다. 이럴 때면 항상 복기하는 질문이 있다. 기자란 무엇인가. 사실을 숨기려는 자와 싸워 그 사실을 밝혀내 기록하는 것은 기자의 몫이다. 시리 물류단지 사업 때문에 소주 한잔 마실 핑계가 한 번 더 생긴 셈이다. 기자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놓고.

/김기원 경기본사 사회부장



관련기사
[제물포럼] 황금돼지띠의 눈물 2007년생 황금돼지띠로 대한민국이 난리다. 2007년 출생아 수는 전국적으로 49만6822명으로 이전해보다 고작 4만5000여명 늘었다.5만명에도 채 미치지 못하게 늘어난 황금돼지띠의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전국적으로 한숨이 끊이지 않고 있다.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에 이어 고등학교 입학까지 비상이 걸렸다. 늘어난 학생 수로 고등학교 진학에 골머리를 앓고 있기 때문이다.인천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2021년 기준 교육통계에 따르면 2007년생 인천지역 중학생 수는 2만7757명으로 남자는 1만4161명, 여자는 1만3596명이다. [제물포럼] 누가 먼저 칼을 꺼낼 것인가 얼마 전 흥미로운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차기 총선에서 국회의원 절반 이상을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80%를 넘는다는 것이다.한길리서치가 지난 19~21일 실시한 조사결과(①)에 따르면, 다음 총선에서 어느 정도의 의원이 교체돼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1/4 정도' 10.7%, '절반 정도' 38.8%, '3/4 정도' 22.1%라고 각각 응답했다. '거의 대부분 교체'라는 응답도 24.3%나 됐다. 절반 이상 교체해야 한다는 응답을 합하면 85.2%에 달했다.교체 여 [제물포럼] 높은 데로 임하소서 낯섦은 달갑지 않다. 권태롭지만 반복되는 일상에 안도감을 느낀다. 눈치챌 수 없이 조금씩 바뀌는 세상이 편하다.지난 8월 소녀시대가 신곡을 냈다. <포에버 원(FOREVER 1)>이란 제목의 이 곡은, 동시대를 걷는 우리 세대에게는 반가움을 넘어 아련함마저 안겼다. 힘겹게 버티고, 악착같이 견뎌낸 셀 수 없는 일상이 이제는 옛날 영화를 보듯 가볍다. 데뷔 15주년, 해체 위기를 겪으며 팀원 각자가 다른 길을 걷더라도 그들이 펼치는 군무와 한목소리로 외치는 “포에버원”은 아직은 '익숙함' 속에 살아가도 된다는 응원 메시 [제물포럼] '문화예술이 일상인 경기' 될 수 있을까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분야가 어려움을 겪었지만, 문화예술은 그야말로 말 못 할 고통을 감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연, 전시가 취소되면서 문화예술인들의 생활은 직격탄을 맞았다.문화체육관광부의 '2021 예술인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득 감소 등으로 전업 예술인은 2018년 57.4%에서 2021년 55.1%로 2.3%p(포인트) 감소했지만, 자유계약자(프리랜서) 비율은 전업 예술인의 경우 같은 기간 76.0%에서 78.2%로, 겸업 예술인은 67.9%에서 72.2%로 늘었다.예술인 개 [제물포럼] '추모동참'으로 해외연수 취소한 지방의원 나리들 이태원 참사로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지방의원 나리들이 계획했던 해외연수를 줄줄이 취소했다. 지난주 각 지방의회가 앞다퉈 연수를 취소한다는 뉴스가 이어졌다. '자진신고'가 있기 전까지 이렇게 많은 의원 나리가 해외연수를 가는 줄 가늠조차 못 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모두 '추모동참'을 취소 이유로 댔다. '외유성 해외연수 논란'이라는 시민의 따가운 눈총도 아랑곳하지 않고 세웠던 계획이었다.속내는 취소라기보다는 연기가 아닐까 싶다. 먼저 다녀온 다른 지방의원이나 동료의원을 부러워하면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