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창섭 정치부장(부국장).
▲남창섭 정치부장(부국장).

얼마 전 흥미로운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차기 총선에서 국회의원 절반 이상을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80%를 넘는다는 것이다.

한길리서치가 지난 19~21일 실시한 조사결과(①)에 따르면, 다음 총선에서 어느 정도의 의원이 교체돼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1/4 정도' 10.7%, '절반 정도' 38.8%, '3/4 정도' 22.1%라고 각각 응답했다. '거의 대부분 교체'라는 응답도 24.3%나 됐다. 절반 이상 교체해야 한다는 응답을 합하면 85.2%에 달했다.

교체 여론이 높다는 것은 국회의원들의 의정활동 불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의정활동 부정평가가 무려 85.9%로 긍정평가(9.3%)를 압도하고 있었다. 부정평가의 가장 큰 이유로 '소통부족'에 '자신만을 위한 활동' 등을 꼽고 있다.

이 같은 정치 불신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같은 여론조사에서 '잘하고 있다'는 33.6%, '잘못하고 있다'는 63.4%로 나타났다. 윤 정부 출범이 반년을 넘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긍정평가는 30%대 박스권에 갇혀 있다. 오히려 부정평가가 60%에서 공고히 굳어지는 분위기다.

반면 전국 광역단체장에 대한 평가는 후한 편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을 제외한 전국 모든 광역단체장의 긍정평가가 부정평가보다 높았다.

리얼미터의 10월 광역자치단체 평가(②) 결과를 보면 오세훈 서울시장만 긍정(45.1%)보다 부정(50.2%) 평가가 높았을 뿐 유정복 시장은 긍정(47.5%)이 부정(40.1%) 평가를 앞질렀고, 김동연 경기지사도 긍정(58.8%)이 부정(31.3%) 평가를 압도했다.

여야 간 운명이 걸린 2024년 4월 총선이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해가 바뀌면 모든 정치 일정이 총선에 맞춰질 것이다. 여당도, 야당도, 정부도 총선 결과에 따라 운명이 결정될 것이기 때문이다.

여당 내에서는 40%가 넘는 광역단체장 긍정평가보다 못 미치는 대통령의 지지율에 실망감이 역력하다. 더 이상 대통령 덕 보는 시대는 지난 것 아니냐는 하소연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인천지역 정치권에서는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현역의원들이 다음 총선 지역구로 인천을 점찍으며 여러 명의 낙하산이 내려올 것이라는 소문이 돌면서 중앙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야당도 어수선하기는 마찬가지다. 민주당은 이재명 당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점차 현실화되면서 전운이 감돌고 있다. 친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검찰에 맞서 결사항쟁을 외치고 있지만 상당수 의원들은 다음 총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분석하며 관망 중이다.

정의당도 인천과 경기, 울산, 창원 등 당선 가능성이 있는 지역을 전략지역구로 선정해 결전을 준비 중이지만 성공 자체는 불투명한 상태다.

여야 모두 리스크를 안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 다음 총선에서 승리할 방법도 당연히 알고 있다.

누가 먼저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고, '쇄신'과 '개혁'의 칼을 꺼내 들지 관심사다.

 

※①지난 11월19일~21일 사흘 동안 전국 거주 만 18세 이상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무선전화(89.8%) 자동응답(ARS)방식과 유선전화(10.2%) 면접방식을 병행해 진행했다. 응답률은 2.8%,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오차범위 ±3.1%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②유·무선 임의전화걸기 자동응답 방식으로 지난 9월 23일과 28일, 10월 25일과 31일 전국 18세 이상 8천500명(시·도별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통계분석은 9월과 10월 2개월 1만7천명을 대상으로 했다. 광역단체별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응답률은 5.4%다.

 

/남창섭 정치부장(부국장)



관련기사
[제물포럼] 소통과 불통 사이 # 소통지난 2일 유정복 인천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세훈 서울시장을 인천 월미도로 초대해 수도권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댔다. 딱딱한 사무실에서 벗어나 인천의 대표 명소인 월미도에 마주 앉은 것만으로도 신선하다는 느낌이다. 수도권 3개 광역단체장의 이날 만남은 지난 7월 경기 김포 마리나 선착장에서 만난 지 약 두 달 만이다. 이들은 단지 만남에 의미를 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현안해결 방안을 모색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도 공동 현안인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개 광역단체장+환경부 장관이 포함된 ' [제물포럼] 누리호와 션저우호 900년 전 중국 북송은 한창 전쟁 중이었다. 거란과 여진이 세운 요과 금이 송을 위협하고 있었다. 송의 황제인 휘종은 금을 견제하기 위해 고려에 대규모 사신단을 파견한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송은 고려에게만큼은 횡제국의 위용을 과시하고 싶었다.이에 사신단이 타고 갈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선박을 새로이 건조한다. 기록에는 새로운 선박의 크기가 기존 선박의 3배에 이른다고 한다. 당시 국제무역선의 길이가 20~30m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규모가 3배로 커진 새로운 선박의 길이는 약 45m 전후였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이 배의 이름이 [제물포럼] 정치개혁과 송영길 ▶ 인천에서 국회의원까지 했지만 타 지역으로 간 정치인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문병호 전 의원을 꼽을 수 있다.문 전 의원은 인천에서 오랫동안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면서 명성을 얻었다. 이에 2004년 부평에서 열린우리당 소속 국회의원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2012년에는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재선에 성공한다.이후로 잘 안풀렸다. 2016년에는 당을 옮겨 국민의당 후보로, 2018년에는 인천시장 선거에 바른미래당 소속으로, 특히 2020년에는 지역구를 서울 영등포로 옮겨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했지만 모두 떨어졌다.이번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제물포럼] 기자(記者)란 무엇인가 언론에 종사하는 사람이면 술자리에서 흔하게 '기자(記者)란 무엇인가'라는 놓고 열띤 토론을 하게 된다. 신임 기자가 들어오면 선후배 술자리에서 인사치레처럼 벌어지는 토론의 주제이기도 하다. 사전적 의미를 몰라서 묻거나 받는 질문도 아니다.고리타분한 주제지만 혼란스럽거나 외압에 의해 의기(意氣)가 꺾일 때 기자들이 신세 한탄처럼 던지는 주제다. 지금 생각하면 쓴 소주 한잔 하는데 이만한 안주도 없는 셈이다. 기자(記者)는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나는 말 그대로 '기록하는 놈'이라고 말한다. 사실을 기록해 역 [제물포럼] 경원정(慶源亭)과 제물포 르네상스 1123년 송의 사신 서긍은 고려를 다녀간 후 '선화봉사고려도경'(이하 고려도경)이란 책을 남겼다. 고려의 정치와 경제, 문화, 역사 등 전반적인 사항을 담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송에서 고려까지 오가는 바닷길이 상세히 기록되고 있다. 중국 저장 성 명주(현재의 닝보)에서 한반도 서남해안을 거쳐 인천 자연도(현재 영종도)를 거쳐 벽란도로 이어지는 해상항로다. 우리의 기록에는 찾을 수 없지만, 고려도경을 통해 송과 활발한 해상교역을 벌인 해상왕국 고려의 참모습을 볼 수 있다. 현재 경원정 위치는올해는 서긍이 고려를 다녀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