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을 구원할 환대와 호의
이성희

사진 한장, 소설가 이금이의 눈길을 끈다. 한인 미주 이민 100년사를 다룬 책에서 맞이한 운명적인 만남이다.

사진 속에는 흰 무명 치마저고리를 입은 조선의 세 여성이 각기 양산과 꽃, 부채를 든 채 앉아 있거나 서 있었다. 무척이나 앳돼 보이는 그들은 한 마을에서 함께 떠난 '사진 신부'들이다.

그 한장의 사진은 한인 이주여성들의 곡진한 삶으로 다시 태어난다. 1903년 1월 13일, 최초의 한인 이민자를 태운 갤릭호가 하와이 호놀룰루 항에 도착한다. 대한제국 정부가 최초로 인정한 공식 이민자들이다. 사탕수수 농장 노동자였던 독신 남성들은 머나먼 타국에서 가정을 꾸리기 위해 조국의 여성들과 사진결혼을 택한다. 그 결혼은 1910년부터 1924년까지 이어진다.

돈을 쓰레받기로 쓸어 담고, 옷이고 신발이고 나무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그곳 포와. 그런 낙원이 따로 없다. 포와는 하와이의 한자식 표현이다. 그 미지의 땅은 기회 자체였다. 핍박한 삶과 사람들의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는 탈출구였다. 의병인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끊임없는 가난 속에 내쳐진 버들, 결혼하자마자 남편이 죽어 졸지에 과부가 된 홍주, 무당의 딸이라 동네에서 멸시와 천대 속에 자란 송화. 이들 세 명의 여성은 사진 한 장에 모든 걸 걸고, 하와이에서의 새로운 삶을 선택한다. 공부가 하고 싶었다. 돈을 벌어 가족에게 보탬이 되고 싶었다. 봉건사회의 편견과 냉대가 없는 세상에서 제대로 살고 싶었다. 하지만 이들은 곧 상상과 다른 현실과 맞서게 된다.

하와이의 첫날 밤은 눈물로 시작된다. 신부들을 설레게 했던 사진 속 남성들은 없었다. 현실은 상상과 너무도 달랐다. 눈물도 잠시, 그들은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해야 했다. 다시 돌아갈 수 없었다. 삶은 녹녹지 않았다. 병든 가족을 수발하고, 밤낮으로 노동하고, 밥을 짓고 자식을 돌본다. 그들은 자신에게 숙명처럼 주어진 고단한 삶을 순응하며 살아낸다. 가혹한 노동과 현지인들의 박대를 견딘다. 이별과 갈등, 외로움과 서러움은 오로지 그들의 몫이 된다. 독립운동을 둘러싼 이념 갈등이 한인사회를 갈라놓기도 한다. 삶의 고비 고비마다, 그들을 구원한 건 희로애락을 함께 한 한인 이주민들이 끝끝내 놓지 않았던 서로를 향한 환대와 호의이다. 사람이 희망이었다.

동갑이거나 한두 살 차이가 날 뿐 비슷한 또래의 사진 신부 출신인 친구들은 계를 만든다. 계원은 모두 일곱 명이다. 그들은 가입한 단체도, 다니는 교회도, 또 종교도 다르다. 계모임 이름은 '무지개회'로 정했다. 일곱 빛깔 무지개처럼 서로 다 다르지만, 비 온 뒤 환히 비추는 무지개처럼 계원들의 앞날에 좋은 일만 있기를 바라는 마음은 모두 같았다. 하와이의 상징과도 같은 '레이'는 단순한 꽃목걸이가 아니다. 누군가를 두 팔로 안는 것과 같은 모양의 레이는 사랑을 뜻한다. 버들, 홍주, 송화 등 사진 신부들의 삶은, 레이의 끝과 끝처럼 환대와 사랑으로 서로 이어져 있다. 아프게, 기쁘게, 뜨겁게 인생의 거친 파도를 넘나든다. 우리네 엄마, 할머니의 이야기이다.

채 두 달도 남지 않은 2022년은 하와이 이민 12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금이는 지금 우리나라에서 살아가고 있는 결혼 이주민 여성들에게서 100년 전 사진 신부들을 떠올린다. 그리고 아파한다. 그들 또한 자기 가족과 나라를 떠나는 일이 큰 모험이었을 것이다. 한국에 온 그들이 낯선 언어와 환경에 적응하느라 얼마나 힘든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렇기에 버들과 홍주, 송화 이야기가 현재의 우리를 비추는 거울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누군가에게 현재는 과거의 반복이다. 지금의 우리가 '레이'가 되어 누군가를 환영하고, 축하하고, 위로하며 따뜻하게 안아주기를 소망한다. <알로하, 나의 엄마들>에서 독자들은 우리의 삶을 구원할 환대와 호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이성희 인천시교육청 교육연수원 교원연수부장
▲ 이성희 서운중학교 교감.

/이성희 서운중학교 교감



관련기사
[이성희의 탐독생활] '19' 이사 레슈코 『사로잡는 얼굴들』 45장의 사진으로 만나는 초상. 동물에게 노년을 허하지 않는 세상에서 기적적으로 노년을 맞은 동물들은, 침묵한 채 초연한 얼굴로 독자들에게 말을 건넨다. 사진 한장 한장, 쉽게 책장을 넘길 수 없다. 보는 내내 먹먹하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원하는 것이 있다. 평안하게 살다가, 자연스럽게 나이 들어가는 삶이다. 농장 동물들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살아가는 현실과, 당연한 그 소망과의 간극은 너무 크고 깊다. 현실을 정면으로 바라보기 힘들 때가 있다. 특히 우리가 마주하고 있는 현실이 불편한 진실을 담고 있을 때에 더욱 [이성희의 탐독생활] '18' 서현숙 『소년을 읽다』 사람이 온다는 건 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 부서지기 쉬운 그래서 부서지기도 했을 마음이 오는 것이다. 그 갈피를 아마 바람은 더듬어볼 수 있을 마음, 내 마음이 그런 바람을 흉내 낸다면 필경 환대가 될 것이다. 정현종 시인의 시 '방문객'의 전문이다. 책을 읽는다는 건 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 책을 쓴 이의 과거와 현재와 그리고 그의 미래와 함께 오기 때문이다. 그 어마어마한 일이 누구에게는 손쉬운 일상이지만, 그 누군가에겐 [이성희의 탐독생활] '17' 김상균 『게임인류』 만화방이 있었다. 초등학교에 입학도 하기 전부터 들락거렸다. 한글을 만화방에서 깨우쳤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어린 시절 만화방과 함께 나의 시선을, 발걸음을 유혹하는 것이 또 있었다. 갤러그 게임기였다. 학교 앞 문구점은 내 또래 아이들로 북적거렸다. 그 요물단지는 아이들의 손때 묻은 동전을 순식간에 삼켜 버렸다. 얼마 뒤 동네에 여러 대의 게임기를 갖춘 오락실이 생겼다. 우리들의 놀이터는 골목과 운동장에서 오락실로 바뀌었다. 그로부터 40년이 지났다. 만화방은 인터넷 웹툰으로 바뀌었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핸드폰이나 컴퓨 [이성희의 탐독생활] '16' 김민섭‥당신이 잘되면 좋겠습니다… 미디어에 비친 세상은 살만한 곳이 아닌 것 같다. 좋은 사람, 좋은 일보다는 그렇지 않은 사람, 나쁜 일들이 더 많은 것처럼 보인다. 자극적인 기사에 사람들이 반응하듯 긍정적인 내용보다 부정적인 기사의 빈도수가 훨씬 더 높다. 흔하지는 않지만 뉴스나 인터넷 기사에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야기도 있다. 이웃들에게 선행을 나눈 사람에게 시민들이 돈쭐을 내주는 미담 기사다. MZ세대, 그들은 어느 세대보다도 선함에 민감하다. 그들은 다른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한다. '돈쭐을 내다'라는 신조어처럼, 그들은 잘 되기를 바라는 선한 [이성희의 탐독생활] '21' 신형철 『인생의 역사』 우스갯소리로 수능시험에 나온 시(詩) 문항은 그 시를 창작한 시인 자신도 틀린다는 말이 있다. 시는 발표되는 순간, 시인의 품을 떠난다. 해석의 경기장에서는 창작자 자신도 단지 한 명의 선수가 된다. 유행가 가사가 모두 내 얘기인 것처럼, 시 또한 모두의 인생을 지니고 있다. 사람들 모두가 같은 삶을 살지는 않는다. 시가 사람마다, 삶의 굽이마다 매번 새롭게 다가오는 이유이다. 지나간 인생은 다시 살 수 없다.하지만 책은 언제든 다시 읽을 수 있다. 신형철은 인심 쓰듯 독자들에게 권한다. 시의 맨 처음으로 계속 되돌아가라고. 그래도 [이성희의 탐독생활] '23' 심윤경 『나의 아름다운 할머니』 학교, 직장, 문화, 친구, 성취와 우정. 심윤경이 누렸던 20대까지의 삶이다. 모두 두 글자 이상이다. 심윤경은 나이 서른이 넘어 아기에게 '꿀짱아'라는 예쁜 애칭을 붙여주고 엄마로 살기 시작한다. 아이와 함께하는 세계는 쉬, 똥, 침, 코, 토, 잠, 젖, 신기하게 모두 한 글자다. 한 글자의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 서툴기만 하다. 현실 세계는 책과 달랐다. 생명과 양육 활동의 무게가 만만치 않다. 몸과 마음은 거의 언제나 녹초였다. 엄마가 된다는 건, 심신이 피폐해지는 일임을 미처 몰랐다. 마주치는 고비마다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