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차례 임단협 이견 그대로
조합원 쟁의행위 83% 찬성

노조 “부평2공장 전기차 유치”
사장, 전기차 유치 가능성 일축
▲ 17일 오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본사에서 한국지엠 사측과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임단협 단체교섭 13차 교섭이 진행됐다. /사진제공=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

두 달 가까이 사측과 팽팽한 임단협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지엠 노조가 파업 카드를 놓고 고심에 빠졌다. 그간 12차례 넘는 임단협에도 노사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자 적극적인 쟁의행위를 통해 요구안을 관철하겠다는 의지다.

특히 오는 11월 이후 가동 중단이 예고된 인천 부평2공장에 대해 사측이 계획을 내놓지 않으면서, 이번 노조의 쟁의행위로 대책 마련에 물꼬를 틀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인천일보 6월14일·27일자, 7월6일자 1면>

17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진행한 '2022년 단체교섭 관련 쟁의행위 결의 조합원 찬·반 투표' 결과, 부평·창원·정비지회 전체 조합원 7622명 중 6797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6329표, 반대 440표, 기권 825표, 무효 28표로 총원대비 찬성률이 83.0%로 집계됐다.

조합원들의 찬성률이 50%를 넘기면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할 수 있다. 중노위에서 조정중지 결정이 나오면 한국지엠 노조는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게 된다.

개표 후 진행된 2022년 임단협 단체교섭 13차 교섭에서 김준오 지부장은 “오늘 쟁의행위 찬반 투표 결과는 경영진들에게 보내는 엄중한 경고다. 현실을 냉정히 직시해야 한다”며 “조합원을 기만하는 꼼수를 부린다면 결국 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월 기본급 14만2300원 인상과 통상임금의 400%에 해당하는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연말 이후 가동 계획이 없는 부평2공장에 대한 미래발전방안 중 하나로 전기차 생산라인 유치를 제안하고 있다. 전세계적인 친환경 자동차 흐름에 따라 부평2공장 등 한국지엠을 전기차 생산 거점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사측은 전기차 유치보다 회사 재무구조 개선 등을 우선시하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지난 11일 오전에 열린 12차 교섭에서 노조 관계자는 “수입 할당도 중요하지만 한국에서 전기차 생산도 중요하다. 노조에서는 산자부 등 방문하고 간담회 진행하며 전기차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노사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은 “전기차 유치 노력은 회사 재무 목표 달성이 중요하다. 노사가 협력해 수익 달성이 첫 번째 목표다. 현재 초점은 신차의 성공적 출시”라고 답변하며 부평2공장 전기차 유치 가능성을 일축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한국지엠 임단협 '부평 2공장 가동 지속' 핵심 쟁점 오는 11월 이후 인천 부평2공장의 추가 가동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는 한국지엠과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노동조합이 첨예한 공방전을 벌일 전망이다. 부평2공장 정상화에 해결책으로 떠오르는 전기차 유치안을 두고 상반된 입장을 보이는 노사의 팽팽한 줄다리기 싸움이 예상된다. 한국지엠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오는 7일과 8일 임단협 4·5차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전국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관계자는 “1차 교섭은 상견례로 앞으로의 임단협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양측 간 인사의 자리였다. 2차와 3차는 노동조합 노 “한국지엠 부평 2공장, 전기차 생산”…사 “가동 중단” 확고 올 연말 가동 중단 위기에 놓인 한국지엠 부평2공장을 두고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 간 줄다리기가 시작됐다.노조 측이 제시한 전기차 생산 유치에 대해 한국지엠은 “계획이 없다”고 이미 선을 그은 바 있어, 해결책 찾기에 난항을 겪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한국지엠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는 지난 23일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본관에서 임단협 1차 교섭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이날 1차 교섭은 김준오 한국지엠지부 지부장 등 노조측 19명과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 등 사측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앞으로 예정된 본격적인 교섭에 한국지엠 부평 2공장, 문 닫게되나…우려 팽배 생산 차종 단종으로 한국지엠 인천 부평2공장 가동 중단이 예고된 가운데 사실상 공장 폐쇄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노동조합은 전기차 유치 등 지속가능한 방안 없이는 구조조정 사태를 야기할 수 있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으나, 한국지엠은 뚜렷한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13일 한국지엠과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에 따르면 최근 노조는 '2022년 임금·단체협약 요구안'을 사측에 전달하고 오는 20일 이후 첫 상견례를 통해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들이 핵심으로 삼고 있는 이번 임단협의 과제는 부평2공장 한국지엠 노조, 사측 협상안 '일축' 한국지엠 노사가 임단협 합의점을 찾지 못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사측이 두 달여 만에 협상안을 내놓았다. 노조측은 반쪽짜리에 불과한 안에 반발하며 재차 제시안 제출을 요구하고 나섰다.18일 오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본사에서 진행된 2022년 임단협 단체교섭 14차 교섭에서 사측은 기본급과 일시·격려금, 단체협약 개정 등과 관련한 1차 제시안을 노조측에 전달했다.이에 김준오 한국지엠지부장은 “여전히 사측은 우리들의 정당한 요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올해 임단협 교섭은 찔끔찔끔이 아니라 한꺼번에 제시하길 기대했다”며 한국지엠 노조, 합법적 '파업권 확보' 2022년 임단협을 진행 중인 한국지엠 노조가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했다.22일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에 따르면 이날 중앙노동위원회는 한국지엠 노사의 임금·단체협약 교섭과 관련한 쟁의 조정에서 '조정 중지' 결정을 내렸다. 노사 간 주장의 차이가 현격해 조정안 제시가 곤란할 경우 등에 '조정 중지' 결정이 나온다.한국지엠 노조는 조정 중지 결과에 대비해 지난 16∼17일 전체 조합원을 대상으로 '2022년 단체교섭 관련 쟁의행위 결의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 전체 총원 대비 83 한국지엠 노사 임단협 '17차 교섭 결렬' 지난 6월 말부터 두 달간 임단협을 진행 중인 한국지엠 노사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교섭이 결렬됐다. 노조는 임단협 요구안에 대한 사측의 제시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추석을 최종 타결 시점으로 못 박았다.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와 한국지엠은 25일 오후 인천 부평구 한국지엠 본사에서 2022년 임단협 단체교섭 17차 교섭을 진행했다. 이날 교섭에서는 임단협 요구안에 대한 사측의 2차 수정 제시안을 두고, 노조의 비판의 목소리가 일었다. 사측은 기본급과 성과급, 건강진단 종합검진 등의 복지 등을 골자로 하는 제시안을 공개했다.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