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3번째 중 7곳서 9회나
5곳은 '친윤' 인사 출마지역
야당, 선심성 '관권선거' 비판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용인시청에서 23번째 토론회를 열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인구 100만명이 넘는 용인·수원·고양·창원 등이)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며 “특례시 지원특별법을 제정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용인시청에서 23번째 토론회를 열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인구 100만명이 넘는 용인·수원·고양·창원 등이) 특례시다운 행정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며 “특례시 지원특별법을 제정해 특례시가 보유한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연합뉴스

4·10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월부터 시작한 전국 민생토론회를 통해 경기지역에서 가장 많은 공약을 쏟아냈다. 윤 대통령은 전체 23번 중 용인·고양·수원·의정부·성남·하남·광명시 7곳에서 9번의 토론회를 개최했다. 윤 대통령이 토론회를 한 용인·수원·의정부·성남·하남 등 5곳은 이번 총선에서 '친윤' 인사가 출마하는 지역이다.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용인시청에서 23번째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는 윤 대통령이 올해 1월4일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벌이는 행사다. 당시 첫 토론회 개최 지역도 용인시였다.

윤 대통령은 토론회에서 인구 100만명이 넘는 용인·수원·고양·창원시 등에 대한 특별법을 제정해 권한을 확대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용인시에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조성되는 만큼 향후 용인지역 인구가 150만명을 넘어설 것이기에 교통 인프라도 대폭 확충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주거 문화 복합타운 조성', '반도체 마이스터고 조속히 설립' 등도 거론했다.

윤 대통령이 언급한 사안들은 모두 용인지역 현안들이다. 선거를 10여일 앞둔 상황에서 지역 공약들을 내놓은 셈이다.

윤 대통령은 이런 방식으로 전체 23번의 토론회 중 9번을 경기도에서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월4일 용인시에서 '소상공인 등 120만명 세금납부기한 연장', 같은 달 10일 고양시에서 '노후주택 안전진단 면제 등 재개발 요건 완화', 같은 달 15일 수원시에서 '반도체 메가클러스터 622조 투자와 일자리 300만개', 같은 달 25일 의정부시에서 '수도권 GTX 구축', 같은 달 30일 성남에서 '비대면 진료' 등을 해결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후에도 하남·광명시를 찾아 관련 정책을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김동연 지사는 “선거를 두 달여 앞두고 윤 대통령이 (민생토론회라는 명목하에) 경기도를 7번이나 왔다”며 “총선 후에는 대부분이 사라질 빌 공자 공약 내지는 선심성 공약을 남발하는 상황에 대해 걱정과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토론회를 벌인 용인·고양·수원·의정부·성남·하남·광명시 등 7곳 중 용인·수원·의정부·성남·하남 등 5곳은 이번 총선에서 '친윤' 인사가 출마하는 지역이기도 하다. 용인갑에 이원모 전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수원병에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의정부갑에 전희경 전 정무1비서관, 성남분당갑에 안철수 의원, 성남분당을에 김은혜 전 홍보수석, 하남갑에 이용 의원이 각각 후보 등록을 마쳤다. 이들 대부분은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이나 정부 부처에 있었다. 일부는 윤 대통령의 인수위원회에서 주요 직을 차지했었다. 이 때문에 야당에선 윤 대통령이 관권 선거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