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행정 건실화 등 기여 눈길
공공청사 건립 지도 관리 공로
국무총리상∙도지사상 4회 수상

의왕시 김민선(사진) 공공시설건립팀장이 기술직군 건축분야 업무를 담당하면서 성과목표를 투철한 사명감으로 달성하며 시민을 위한 봉사정신이 남다른 모습으로 주변 동료 직원들 사이에 귀감이 되고 있다.

1997년부터 공직에 몸을 담은 김 팀장은 27년여 동안 의왕시 산하 공공청사 건립 및 관리를 통한 행정편의와 대민서비스 향상을 위한 업무에서 두루 요직을 맡으면서 공공청사를 이용할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업무를 추진해 시민들이 믿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물이 되는 일에 앞장섰다.

김민선 팀장은 증축, 리모델링 등 의왕시 곳곳에서 다양하게 추진된 공공청사 건립 사업이 시민에게 편리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설계 및 시공에 초점을 맞춰 총괄 감독을 하고 부서 간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공공시설물이 건립되도록 주력했다.

특히 부실공사 방지 및 안전한 현장관리를 통한 품질 향상으로 하자발생은 최소화하고 건물 효율성은 크게 높이는 방향으로 공공청사 건립의 지도 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인 공이 탁월하다.

또한 건축행정 건실화 및 인·허가로 도시개발사업에 기여한 부분도 눈에 띈다.

김 팀장은 건축 직렬 공무원으로서 15년 이상 건축 인·허가업무를 담당하며 건축행정 건실화 및 개발제한구역 내 건축물 관리 등으로 의왕시 도시개발사업 중 건축행정 분야에 실무적으로 기여했는데 그 근거로 건축물대장 전산화사업 및 특수시책 제안으로 무료 현황도면 작성과 지번정정, 건물등기 변경 사업을 추진해 시민에게 편리한 행정서비스 제공에 앞장섰다.

이밖에도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공동주택 사업을 추진하는 일에 대해서는 공공주택 택지개발지구 조성에 따른 주택건설사업 승인 및 협의로 시민의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줬다.

더욱이 아파트 품질검수와 하자보수 등 다수의 민원 발생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해 중재 능력을 발휘하고, 노후된 공동주택단지의 보조금지원 사업과 리모델링 컨설팅사업 추진으로 시민들의 주거 환경 개선에도 기여한 바가 크다.

특히 적극적인 업무 추진 능력은 공직 내부의 조직융화 조성을 이끌고 매사 적극적이고 솔선수범하는 모습은 건축 분야의 전문성 발휘로 이어져 사업목표 달성을 위한 해결 방안과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긍정적인 평가를 이끄는데 충분했다.

김민선 팀장의 이같은 활발한 업무능력은 그동안 경기도지사상 수상 4회, 의왕시장상 수상 2회, 지난해 국무총리상 수상까지 수상 경력으도 보여준다.

특히 건축행정 건실화 공적으로 지난 2002년 경기도지사상을 수상한 이후 2009년에도 같은 공적으로 수상한 이력을 바탕으로 의왕시 사랑채노인목욕탕 건립과 행복주택업무, 직장어린이집건립 등 의왕시 관내 주요 공공시설 건립 업무에서 그의 탁월한 업무능력을 엿볼 수 있다.

김민선 팀장은 “앞으로도 의왕시 공공시설물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믿고 안전하게 이용하며 행복한 도시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더욱 꼼꼼하게 살피겠다”고 말했다.

/의왕=김영복기자 yb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