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세 번째 시간에는 '선거운동'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안내합니다. 선거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한지부터 유권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 방법까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Q.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선거운동은 언제부터 가능한가요?

A. 선거운동기간은 3월28일부터 선거일 전일인 4월9일까지입니다.

 

Q. 그렇다면, 누구나 선거운동이 가능한가요?

A. 누구든지 자유롭게 선거운동을 할 수 있지만, '공직선거법' 제60조(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자)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자 ▲미성년자(18세 미만) ▲선거권이 없는 자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 ▲통·리·반의 장 등은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이때, 선거운동이 가능한 연령의 경우 선거운동을 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므로 선거운동을 하는 때에 만 18세 미만인 자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습니다.

 

Q. 그렇다면 일반 유권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A.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자를 제외한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일반 유권자는 선거일을 포함해 언제든지 문자메시지나 전자우편, 인터넷 홈페이지, SNS를 이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고, 선거일이 아닌 때에 전화나 말로 선거운동이 가능합니다.

선거운동기간 중에는 공개 장소에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는 등 법에서 정한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특정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거운동기간 중 길이 25cm 너비 25cm 높이 25cm 이내 소형의 소품 등을 본인의 부담으로 제작 또는 구입해 몸에 붙이거나 지니는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선거운동을 해 주는 대가로 수당·실비나 음식물을 제공받을 수 없습니다.

 

Q.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어떻게 하나요?

A. 일반유권자는 선거일을 포함해 언제든지 문자메시지를 이용해 선거운동이 가능하므로, 문자메시지에 그림말, 음성, 화상, 동영상을 포함해 전송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별도의 신고나 의무표시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자동동보통신(단체문자)의 방법으로 선거운동 목적의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는 것은 후보자와 예비후보자만 가능합니다. 이 경우 예비후보자 때를 포함해 8회를 넘을 수 없으며,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1개의 전화번호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동정보통신의 방법으로 문자메시지 전송 시 ▲선거운동정보에 해당하는 사실 ▲발송 전화번호 ▲불법수집정보 신고 전화번호 ▲수신거부 의사표시를 쉽게 할 수 있는 조치·방법을 명시해야 합니다.

 

/인천일보·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 공동기획



관련기사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2. 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달라지는 점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두 번째 시간에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달라지는 점'을 안내합니다. 지난 선거와 비교해 변화되는 투표·개표 내용과 함께 새롭게 적용되는 딥페이크(Deepfake) 영상 등에 대한 규제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Q.지난 선거와 비교해 투표나 개표 시 어떤 것이 달라지나요?A.이번 국회의원선거부터는 개표 과정에 수검표 절차(투표지분류기에서 후보자별로 분류된 투표지를 심사집계부의 개표사무원이 한 장씩 심사)를 추가했습니다.수검표 절차로 유권자 입장에서는 개표 결과를 늦게 알게 되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1.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개요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4·10 총선 개요부터 공직선거법 개정 내용,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및 포상금제도, 투·개표 절차 등 선거 전반적 내용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설명하고,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가 인력·시설 확보의 어려운 여건에도 어떻게 행정력을 이끌어가는지 안내합니다. Q.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는 몇 개의 선거가 실시되나요?A.지역구국회의원선거와 비례대표국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4.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및 포상금 제도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네 번째 시간에는 선거법 위반행위 신고 방법과 포상금에 대해 안내합니다. Q.선거법 위반행위 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A.선거관리위원회는 연중 선거법위반행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직선거법' 또는 '정치자금법' 위반행위를 발견하면 전국 어디서나 선거관리위원회 대표번호인 1390번으로 신고하면 됩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5. 매니페스토 정책선거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다섯 번째 시간에는 '매니페스토(Manifesto) 정책선거'가 무엇인지에 대해 안내합니다.매니페스토 어원부터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정책·공약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까지 되도록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Q.매니페스토(Manifesto) 정책선거란 무엇인가요.A. 매니페스토는 라틴어 마니페스투스(Manifestus)에서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6. 선거방송토로회 주관 후보자 대담·토론회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여섯 번째 시간에는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후보자 대담·토론회’에 대해 안내합니다. Q.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후보자 초청 대담·토론회는 어떻게 실시되나요?A. 후보자토론회는 유권자들의 정치적 관심을 제고하고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후보자를 비교·검증할 수 있는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는 선거운동 방법 중 하나입니다.후보자들의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 7. 근로자의 투표권 보장 및 투표시 유의 사항 인천일보와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오는 4월10일 치르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를 맞아 시민과 유권자의 선거 참여를 돕기 위해 ‘유권자에게 유익한 선거해설’을 모두 10회 게재합니다.그 일곱 번째 시간에는 ‘근로자의 투표권 보장 및 투표 시 유의 사항’에 대해 안내합니다. Q. 사전투표기간과 선거일에 모두 일하는 근로자는 투표를 할 수 없나요?A. 4월5일과 6일 사전투표기간과 4월10일 선거일 모두 근무할 경우 고용주에게 투표에 필요한 시간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의 투표시간 청구가 있으면 고용주는 이를 보장해 줘야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