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만 먹어도 내가 참 모질다고 느껴진다 너는 어떠니.

 

지난겨울 죽은 나무를 버린 적이 있었다. 마른 뿌리를 흙에 파묻고서 나무의 본분대로 세워두었는데. 지난겨울 그렇게 버려지면 좋았을 내가 남몰래 조금씩 미쳐갔다. 남몰래 조금만 미쳐보았다. 머리카락이 타오르는 걸 거울 속으로 지켜보았고 타오르는 소리를 조용히 음미했다. 마음에 들었다. 뭐랄까, 실컷 울 수도 실컷 웃을 수도 있을 것 같은 화사한 얼굴이 되었다. 끝까지 울어보았고 끝까지 웃어보았다. 너무 좋았다. 양지에 앉아 있었을 때 웅크린 어느 젊은이에게 왜 너는 울지도 않느냐고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 젊은이의 눈매에 이미 눈물이 맺혀 있더라. 그건 분명 돌멩이였다. 우는 돌을 본 거야. 그는 외쳤어. 미칠 것 같다고! 외치는 돌을 본 거야. 그는 더 웅크렸고 웅크림으로 통째로 집을 만들고 있었어. 그 속에 들어가 세세년년 살고 싶다면서.

 

요즘도 너는 너하고 서먹하게 지내니. 설명할 수 없는 일들이 아직도 매일매일 일어나니. 아무에게도 악의를 드러내지 않은 하루에 축복을 보내니. 누구에게도 선의를 표하지 않은 하루에 경의를 보내니. 모르는 사건의 증인이 되어달라는 의뢰를 받은 듯한 기분으로 지금도 살고 있니. 아직도, 아직도 무서웠던 것을 무서워하니.

 

너는 어떠니. 도무지 시적인 데가 없다고 좌절을 하며 아직도 스타벅스에서 시를 쓰니. 너무 좋은 것은 너무 좋으니까 안된다며 여전히 피하고 지내니. 딸기를 먹으며 그 많은 딸기씨가 씹힐 때마다 고슴도치 새끼를 삼키는 것과 다를 게 없다고 여전히 괴로워하니. 식물이 만드는 기척도 시끄럽다며 여전히 복도에서 화분을 기르고 있니. 쉬운 고백들을 참으려고 여전히 꿈속에서조차 이를 갈고 있니. 너는 여기가 어딘지 몰라서 마음에 든다고 말했었다. 나도 그때 여기가 마음에 들었다. 어딘지 몰라서가 아니라 어디로든 가야만 한다고 네가 말하지 않았던 게 마음에 들었다. 지난겨울 내가 내다버린 나무에서 연둣빛 잎이 나고 연분홍 꽃이 피고 있는데 마음에 들 수밖에. 지난겨울 내가 만난 젊은이가, 아니 돌멩이가, 지금 나랑 같이 살고 있다. 나도 그 옆에서 돌멩이가 되었다. 뭐랄까, 우는 돌멩이 옆의 웃는 돌멩이이거나 외치는 돌멩이 옆의 미친 돌멩이 같은. 그는 어떨 땐 울면서 외치면서 노래를 한다! 나는 눈을 감고 허밍을 넣지.

 

가끔 그럴 때가 있다.

 

▶ 모질게 살아간다. “도무지 시적인 데가 없다고 좌절을 하”면서도 아직도 시적이게 살지 못한다. 지구의 환경이 문제라 분노하면서도 운전을 하고 에어컨을 튼다. “너무 좋은 것은 너무 좋으니까” 여전히 피하지 못하고 지낸다. 여전히 괴롭지만 여전히 모질게 살아간다. “밥만 먹어도 내가 참 모질다고 느껴”지면서도 여전히 잘 살아간다. 울지도 않는 사람이 있겠는가. “왜 울지도 않느냐고” 물어보니 이미 돌멩이는 울고 있었다. 울다가 웃다가 외치는 미친 돌멩이. “그는 어떨 땐 울면서 외치면서 노래를 한다” 그 돌멩이와 함께 돌멩이가 되어 살아간다. 울다가 웃다가 외치다 노래하다 허밍을 넣다가. “가끔 그럴 때가 있다” 그렇게 우리는 살아간다.

▲ 권경아 문학평론가.
▲ 권경아 문학평론가.

/권경아 문학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