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사 대표 정치인 '죽산 조봉암'
▲ 죽산 조봉암 평전 '자유인의 길'

“진보정당의 지도자가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지도자의 한 사람이다.”

죽산 조봉암(1899~1959)에 대한 재평가 움직임에 연초 나온 <죽산 조봉암 평전 : 자유인의 길>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 책은 조봉암을 진보정치인이라는 틀에 가두지 않고 특정 진영을 뛰어넘어 한국 현대사를 대표하는 정치인으로 죽산을 새롭게 조명한다.

신동호 현대사기록연구원 연구위원장은 “죽산은 진취적이고 열정적인 정치인이면서도 제도정치인으로서 매우 유능하고 현실적인 정치인상을 보여주었다”며 “국가를 설계하는 제헌의원으로서는 지나치다고 할 정도로 원칙을 고집했지만 제도정치인으로서 그는 대화와 설득, 타협으로 문제를 풀어나간 현실주의자였다. 지금의 정치권이 귀감으로 삼아야 할 죽산의 또 다른 면모다”라고 평했다.

이 평전은 우남 이승만 평전을 쓴 이택선 서울대 정치외교학 박사가 썼다.

이 박사는 “죽산 조봉암이 농지개혁의 주역이자 이제는 계획경제론의 주역으로도 발굴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건설의 아버지 중 한 명이라는 위상을 부여하기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해원상생(解冤相生)'이라는 말을 들어 죽산의 생애와 활동을 치우침 없이 바라보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밝히며 곧 인천과 한국의 죽산이 아닌 세계 속의 죽산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조봉암은 64년 전인 1959년 7월31일 사법살인 됐다.

당시 이승만 정권은 대법원 형 확정 하루 만에 사형을 집행했다. 2011년 재심에서 무죄 선고로 복권됐지만, 그는 불명확한 친일 행적 때문에 독립유공자 서훈에서 세 차례나 탈락했다.

최근 국가보훈부에서 조봉암 서훈 가능성을 여는 등 윤석열 정부들어 죽산의 개혁 정책에 높은 평가를 하고 있다. 박상은 전 국회의원 주도로 '죽산조봉암농지개혁기념관건립위원회'가 발족하며 그의 명예회복에 힘을 보탰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



관련기사
[책] 야구와 경제 “경제학의 틀로 일상생활을 접목한 경제학자 시카고 대학 게리 베커 교수의 통찰을 야구에 접목하고 싶었다.”<야구와 경제(BASEBALL&ECONOMY)>는 제목처럼 경제학 이론을 바탕으로 야구를 해석한 책이다.저자 조용준은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으로, 수원 경제정책을 구상하고 고민하는 정통 경제학자이다. 조 연구위원은 자타공인 '야구 박사'로, 수원 안팎에서는 “경제학을 학문의 영역만이 아닌 실제 우리네 삶의 영역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고민하며 애쓰는 실무형 학자”라고 소개된다.<야구와 경제>는 '한국야구의 성지 [책] 해양문화제 제18호 내년 말 개관을 앞둔 인천 '국립해양박물관'의 맏형격인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가 <해양문화재 제18호>를 냈다.이번 호에서는 문경호 공주대 교수의 '공민왕∼우왕 시기 고려의 대명 외교와 사행로 변화', 강원춘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전임임기제의 '고려도경을 통해 본 가거도-고군산군도 구간 항로', 진호신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관의 '고려도경 마도 안흥정의 위치와 공간구조' 등 3편의 기획논문이 실렸다.문 교수에 따르면 원말명초 고려에서 중국으로 이어지는 사신 항로는 세 시기를 [책] 산곡동 87번지 부평 영단주택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질 '슬픈 역사' 산곡동 영단주택 관련 보고서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말 부평역사박물관이 편 <산곡동 87번지 부평 영단주택>이다.이 책은 부평에 있는 일제강점기 육군조병창에 강제 동원된 조선인 노동자에 임대할 목적으로 개발된 부평 영단주택을 대상으로 한다. 부평 영단주택은 1941년부터 1943년 경인기업주식회사에서 한옥 형식으로 임대 주택과 합숙소를 건설해 운영했고, 이를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조선주택영단이 인수했다. 이어 1944년 일본식 임대 주택을 추가 [책] 수도권 도보여행 50선 “길을 나서세요. 혼자서도 좋고, 함께라면 더 좋습니다. 역사와 인물과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걷기 도사 윤광원이 책 <수도권 도보여행 50선>을 펴냈다.이 책은 접근하기 쉽고, 익숙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이야기가 있는 곳을 걷기의 최적의 장소로 여긴다. 그렇게 수도권이 택해졌다.윤광원은 “걷기를 좋아하고 역사의 인물 및 문화의 이야기에 관심이 많은 자로서 걸으면서 알게 된 이야기들을 다른 분들과 함께 나누고 싶었다”며 “직접 만나 뵙고 전해드릴 수 없으니 책으로라도 길에 얽힌 이야기들을 공유하고자 했다”는 책을 쓴 이유를 설명 [책] 세계사를 바꾼 화학 이야기 무더위 지쳐있는 심신에 잠깐의 휴식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책이 넘쳐 난다. 그중 다소 멀게만 느껴지던 '화학'을 소재로 다양한 화학의 발견을 통한 인류 문명을 변화시킨 이야기를 엮은 <세계사를 바꾼 화학 이야기>는 흥미와 재미까지 더한다.이 책은 출판사 사람과 나무 사이에서 <세계사를 바꾼 10가지 약> 시리즈의 여덟 번째 책으로 “최첨단 문명을 꽃피운 온갖 물질과 제국주의·세계대전의 중심에 '화학'이 있었다”는 홍보 문구가 인상 깊다.이 책에 따르면 프랑스 정원사 조제프 모니에가 철근과 콘크리트의 장점 [책] 길 한창원 기호일보 사장이 다섯 번째 시집 <길>을 폈다.시집 <길>은 한 사장과 그의 아들 시훈씨가 함께 썼고, 부인 김계하씨가 표지화와 삽화를 그렸다. 가족 공동 시집이다.<길>에는 64편(영역 번역시 6편)의 시가 담겼고, 4부로 구성됐다.1·2·3부에는 한 사장 작품 51편이 실렸고, 4부는 시훈 씨 작품 13편이 담겼다.1부엔 외딴 길의 외로움이 시로 승화된 '물지게', '풍경소리', '사막의 한 그루 나무가 되어' 등 17편이 실었다. 2부엔 '그 섬에 가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