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건교위 변경안 원안 가결
궤도시설 바꿔 운행횟수 줄이기
연간 운영비 30억 절감 예상
일각 “땜질식 처방” 의견 분분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3000억원이 넘는 비용을 투입해 만든 인천시 자기부상열차가 사실상 폐지 수순을 밟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대전 자기부상열차도 결국 철거되는 등 운영 한계에 직면한 것처럼, 관광 기능 전환 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6일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를 도시철도 사업에서 폐지하고 궤도 운송시설로 변경해 운영하는 내용을 담은 도시계획시설 결정변경안을 원안 가결했다.

당초 103회로 정기 운행되며 대중교통 역할을 하던 자기부상열차를 25회로 단축 운영하는 관광 열차로 바꾸는 게 뼈대다. 구조물과 차량 등은 유지하고 운영방식만 변경하는 것으로, 이용이 줄면서 탄력 운영 필요성이 제기되며 이뤄진 조치다.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는 지난 2007년 국가 공모사업을 통해 3150억원의 사업비 들여 2016년 개통했다. 하지만 지난 6년간 운행을 이어오다 지난해부터 부품 수급 난항으로 운영이 2024년 7월까지 잠정 중단됐다.

시는 이렇게 궤도시설로 바꿔 운행횟수가 감소하면 이에 따른 인건비 감축 등으로 연간 운영비를 80억원에서 50억원으로 절감할 것으로 내다봤다. 궤도법 적용을 받으면 정상화 시기도 앞당겨질 것으로 예측했다.

하지만 이날 시의회에서는 분분한 의견이 오갔다.

관광 목적으로 변경 후 활성화가 될지 의문이 제기됐고 부품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운영 지속을 담보할 수 없는 만큼 '땜질식 처방'이라는 지적이다.

이용창(국·서구2) 의원은 “궤도 시설로 변경은 동의하지만, 기능 전환 후 관광 활성화를 위한 실태 파악과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인교(국·남동6) 의원은 “결국 몇십년 후에도 중정비를 할 수 있는 부품이 공급돼야 자기부상열차가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다”라며 “단순히 적용 법을 바꾸고 한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실제 지난 2008년 대전 유성구 국립중앙과학관에 개통한 자기부상열차도 궤도 시설로 운영됐지만, 13년만인 지난 2021년 5월 부품 수급난 문제를 견디지 못하고 철거됐다.

영종·용유지역 주민들의 궤도시설 전환 반대도 넘어야 할 산이다. 현재 주민들은 당초 계획된 인스파이어 리조트까지의 2단계 연장 건설을 촉구하며 반대 서명에 나섰다.

최도수 시 도시계획국장은 “별도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하며 문제없도록 하겠다”며 “전환 후 이용수요 증가 시 운행계획을 탄력적으로 조정해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