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정부가 7월부터 적용할 새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2일 정례 브리핑에서 "지난 3월 공청회 등을 통해 공개한 거리두기 개편안을 근간으로, 수정·보완된 내용을 7월부터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경북의 군 단위 지역 등에서는 개편된 거리두기를 적용 중"이라며 "시범 적용에서 나타난 문제와 효과성을 살펴보고 관련 협회와 단체, 지자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7월부터 적용할 거리두기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거리두기 개편안 적용 시점이 7월인 데 대해서는 "6월 말까지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한 건강상의 위험이 가장 높은 고위험군과 고령층에 대한 1차 접종이 완료되고, 7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는 2차 접종까지도 거의 마무리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윤 반장은 "고령층에 대한 백신 접종이 이뤄지면 우리 사회에 감염 취약 계층에 대해 상당 부분 일차적인 면역이 형성될 것"이라며 "그 후에는 사실상 현재 기준보다 조금 더 완화된 새 개편안을 적용할 수도 있겠다는 판단"이라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오는 6월 말까지 일평균 확진자 수가 1천명 이내로 유지될 경우 현행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를 조정하고,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를 적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윤 반장은 "앞서 1천명을 기준으로 제시한 것은 그 이상으로 넘어서지 않도록 하겠다는 최대치를 말한 것"이라며 "정부의 목표는 국민 1천300만명 이상에 대한 백신 접종이 달성되는 6월까지 (하루 확진자 수) 1천명 이상을 넘지 않도록 방역과 예방접종에 집중하면서 관리하겠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정유진 기자 coffee17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