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제품정보 공유 확산...日 여행 취소 문의 늘어나

일본 정부가 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한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가 더욱 강경한 일본 불매·범시민 반대 운동을 예고하고 나섰다.

일부 시민들은 분노를 표하며 일본 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등 자발적으로 불매운동에 참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지난 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인천지역 시민들 사이에서 일본 규탄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본 제품 정보를 공유하거나 아직까지 일본 맥주와 식품 등을 판매하는 상점을 비판하는 내용의 게시글이 올라오고 있다. 일본 여행을 취소하거나 고민하는 이들도 증가하는 추세다.

인천에서 여행사 대리점을 운영하는 A(43)씨는 "늦여름과 가을 중에 일본 온천여행 등을 계획했다가 여행 취소를 문의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며 "당분간 일본 여행 상품을 찾는 경우가 드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치인들과 정당도 일본 규탄 행위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정인갑 서구의원은 지난달부터 '노 재팬(NO JAPAN·일본산 불매)' 로고가 쓰여진 티셔츠를 입고 일본 정부 규탄 운동을 펼쳐왔다. 중·동구·강화·옹진군 더불어민주당 대학생위원회는 5일 공항철도 운서역 1번 출구 앞에서 '노 재팬'을 주제로 한 시위를 벌인다.
김도용 위원장은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응하고자 시위를 결정했다. 인천국제공항이 가까운 운서역에서 시위를 벌이면 외국으로 떠나는 사람들도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추후 동인천역 일대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진행하는 일본 제품 불매 캠페인에도 동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시민주권네트워크는 일본 불매운동을 강력 전개하고 범시민 불매운동 조직을 출범하기로 했다. 두 단체는 "지난달 자영업자 단체와 구월동 렉서스 차량 매장 앞에서 불매운동을 결의하면서 이번 조치를 예견하고 범시민 불매운동 조직 구성과 지속적인 반대운동 준비 계획을 세웠다"며 "향후 일본 불매운동 거리를 조성하고 스티커 붙이기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신영·이아진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



관련기사
'日 수출규제 대응' 인천 뭉친다 인천시가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14개 기관·단체와 공동 대응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번 조치를 기회로 삼아 인천 기업 능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자"고 말했다.시는 지난 2일 박 시장이 주재하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긴급대책회의'를 열었다고 4일 밝혔다.박 시장은 "유관기관이 머리를 맞대 피해를 입은 기업 목소리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규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점에서 한마음 한목소리로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2·3·4·6·12·18·19면시는 14개 무역 관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