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은 주택 스마트 브랜드 '아이큐텍(AiQ TECH)'과 내장마감재 브랜드 '포스마블(PosMarble)'을 새로 선보였다고 10일 밝혔다.

아이큐텍은 인공지능 기술인 AI와 지능지수 IQ·감성지수 EQ를 더해 만든 주택 분야 스마트기술 브랜드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음성·카카오톡을 이용한 조명·난방·환기 홈컨트롤 및 승강기 호출과 생활패턴을 반영해 외출시간대 교통상황을 알려주는 편리기술(AiQ Convenience) ▲단지 내 폐쇄회로화면(CCTV)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확인하고 승강기 이상현상을 자동 감지해 경비실로 전송하는 안전기술(AiQ Safety) ▲미세먼지 등 공기질을 분석해 농도에 따라 청정 환기 시스템이 자동으로 작동하는 건강기술(AiQ Health)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들은 이달 분양하는 '남양주 더샵 퍼스트시티'에 처음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포스코가 개발한 고급 철강재 포스맥(PosMAC)에 세계적인 수준의 디자인을 결합해 내놓은 포스마블은 아파트 부대시설 내장 마감재로 쓰일 예정이다. 포스마블은 포스맥에 잉크젯 마블 프린팅을 적용해 고급 천연석·외국산 고급타일·인조대리석과 동일한 패턴과 질감을 구현한 내장재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포스마블은 오는 7월 입주 예정인 '서동탄역 더샵 파크시티'의 부대복리시설 '샤피스퀘어' 로비 및 공용화장실에 처음 선보일 예정이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