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야 TF도 별도 구성
인천 연구개발(R&D) 사업 활성화에 지자체가 발 벗고 나선다.

인천시는 다음 달 정부 R&D 과제 유치를 위한 산·학·연·관 협의체를 구성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지역 내 다양한 산업 종사자부터 연구기관·대학교·지자체·유관 기관 등으로 구성할 예정으로, 타 시도 R&D 사업 정책 분석과 정부 R&D 사업 모니터링 등을 통해 인천 특성에 맞는 R&D 육성 전략을 세우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사업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전담기구인 TF도 인공지능·블록체인 등 각 산업 분야에 따라 별도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정부가 R&D 사업 지원 예산을 늘리는 등 신성장 산업 연구개발과 기술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인천시도 새로운 연구개발사업에 뛰어들어 미래산업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다.

지난 6일 시가 처음으로 진행한 R&D 활성화 위한 관계 기관 회의에서 산·학·연·관 네트워크 활성화 및 협의체 구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

당시 시·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IBITP)와 함께 회의에 참여한 12개 대학교 산학협력단은 R&D 활성화 방안으로 시 자체·국비 매칭 예산 편성 확대와 중소기업 대상 R&D 과제 작성 지원, 정부 R&D 과제 응모 시 적극 지원 등을 제시한 바 있다.

최종식 인하대 교수는 회의에서 "인천은 구축된 산업 인프라에 비해 정부 R&D 사업에 대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갖추지 않고 있고, 기업들도 효과적으로 협력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시가 주도적으로 산학연 협의체를 구성·운영하면 다양한 제안·기획이 체계적으로 이뤄져 정부 R&D 사업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시가 먼저 예산 확보·과제 공모 등을 통해 방향을 제시해야, 각 대학 연구기관이 그에 맞는 과제를 발굴하고 지자체·기업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사업 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거라는 얘기다.

시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이 다가오면서 기술혁신이 중요해지는 만큼 이를 위한 지자체 역할도 필요하다는 판단에서 R&D개발 활성화 전략을 세우고 있다"며 "현재 협의체 구성 여부나 방식·인원·시기 등을 검토 중으로 확정된 바는 없으나, 그동안 R&D 개발 사업이 미흡했던 만큼 올해는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