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행자·박영선 중기·김연철 통일…제물포高 출신 참여정부 차관 지내
▲ (왼쪽부터)행정안전부 진영·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통일부 김연철·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동호·국토교통부 최정호·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 후보자.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8일 문화체육부 장관에 박양우(61·행정고시 23회) 중앙대 교수를 발탁하는 등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규모의 개각을 단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4선 중진인 더불어민주당 박영선(59)·진영(69·사법고시 17회) 의원을 중소벤처기업부·행정안전부 장관에 각각 내정했다.

또 통일부 장관에는 김연철(55) 통일연구원장, 국토교통부 장관은 최정호(61·행정고시 28회) 전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조동호(63)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각각 낙점됐다. 해양수산부 장관에는 문성혁(61) 세계해사대학교(WMU) 교수가 기용됐다.

이 밖에 문 대통령은 차관급인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는 이의경(57) 성균관대 교수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에는 최기주(57) 아주대 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문체부 장관으로 발탁된 박양우 후보자는 참여정부 때 문화관광부 차관을 지냈고, 중앙대 부총장,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인천 제물포고와 중앙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행정대학원과 영국 시티대에서 행정학·예술행정학 석사학위를, 한양대에서 관광학 박사학위를 각각 받았다.

박 후보자는 "어려운 때 중요한 책무를 지명받았다"며 "지금은 청문회 준비를 잘 하는 게 제 역할인 것 같다. 잘 준비하겠다"고 짧은 소감을 남겼다. 박 후보자는 20여일간의 국회 인사청문 절차를 거쳐 4월 초 문체부 장관으로 정식 취임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 대통령이 택한 '7 장관' 주목할 인물은 3명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7개 부처 장관을 교체하는 중폭 개각을 단행한 가운데,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이 새 장관 후보자와의 '연결 고리' 찾기에 나섰다. 장관이 인천의 주요 현안과 맞물린 국비 사업을 다루는 자리인 만큼, '친인천' 인물을 파악해 적극 소통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10일 인천시에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국토교통부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7개 부처의 신임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다. ▶관련기사 4면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다. 참여정부 때 문화관광부 차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