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계획 내놓고 효율 꾀해...기업경영권 문제로 시일 걸려
정부가 인천신항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를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내항 하역사 통합으로 인천내항부두운영㈜이 출범했던 사례처럼 신항 터미널 운영사를 통합해 운영에 효율을 꾀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기업들이 경영권을 내놔야 하는 입장이라 협의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해양수산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내놨다. 터미널 운영사 통합은 '해운기업 경쟁력 강화 분야' 중 '해운물류기업 규모화 촉진'에 포함돼 있다.

계획에 따르면 해수부는 항만 여건에 따라 합병을 통해 운영사를 대영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인천신항에는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SNCT)과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HJIT)이 각각 2015년과 2016년 1단계 부두에서 개장해 영업 중에 있다. 터미널 규모는 부두 길이 800m에 최대 1만2000TEU(1TEU=6m 컨테이너 1개)급 선박 1척이 접안할 수 있는 수준이다.

터미널 운영사를 합병하려는 논리는 바로 '효율'이다. 터미널 운영사들이 화주를 유치하기 위해 하역비용을 낮춰주는 등 출혈 경쟁을 벌이는 경우가 있다. 터미널 운영사를 합병하면 경쟁이 줄고 장비와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비용 측면에서 유리한 편이다. 특히 부두 길이가 길어지면 지금보다 더 큰 배가 접안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른바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는 뜻이다.

지난해 마무리된 내항 하역사 통합도 같은 논리로 추진됐고, 부산에서도 북항 운영사 3개를 1~2개로, 신항 8개를 4~5개로 재편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해수부는 통합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보전하는 차원에서 시설 개선에 들어가는 비용을 일부 지원하거나, 터미널 운영사가 납부하는 임대료를 1년간 15% 정도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통합까지 이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이 자신의 경영권을 내놔야 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효율성이 높아진다는 점에는 모두가 공감하지만, 경영권을 내놓는 문제를 쉽게 결정할 순 없을 것"이라며 "한 회사가 다른 회사를 합병하긴 어려울 게 분명하니 운영법인을 따로 두는 방식으로 협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