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15명 내외 구성·4월 중 운영 … 기본계획·신규사업 등 심의키로
인천시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첫 발을 뗀다.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기업·사업을 지원하는가 하면 자문단도 꾸린다.

시는 올 4월 공유경제 확산을 위해 민·관 거버넌스인 '공유경제 촉진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17일 밝혔다.

위원회는 공유경제 활성화 기본 및 시행계획을 심의·자문하고 공유 기업을 지정하며, 재정 지원 기업 및 사업 선정하는 등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이와 관련해 시는 현재 인천발전연구원을 통해 '공유경제 촉진을 위한 기본계획(2020~2024)'을 수립하고 있다. 6월 중 위원회 심의를 거쳐 마무리할 예정이다.

기본계획을 토대로 카 셰어링과 거주자 우선 주차장 공유 등 교통 분야부터 숙박·도서·체육시설을 공유하는 문화·체육·관광분야, 아이 옷이나 장난감을 함께 사용하는 보육·육아 분야까지 여러 사업에 대해 위원회와 시가 협조해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위원회는 학계나 공유경제 전문가, 관련 업무 경험자를 비롯해 시의원과 공무원 등 15명 내외로 구성한다. 현재 위원을 추천받고 있으며, 4월 중 위촉식을 열고 본격 운영에 나선다.

아울러 시는 군·구와 공유경제 기업을 대상으로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먼저 군·구별 공모사업으로 4월 신청을 받고, 5월 위원회 심사를 거쳐 사업을 선정한다.

이를 위해 예산 5000만원을 확보해둔 상태다. 관련 단체·기업 대상으로 공유 촉진 사업비도 지원하기로 했다. 내달 추경을 통해 예산 5000만원을 확보하면, 4~5월 접수와 심의를 거쳐 단체 1개당 최대 10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지역은 공유경제 기업과 인적자원이 적고 인식이 낮아 전문가를 찾기 어려운 만큼 위원회 구성이 늦어진 건 사실"이라며 "위원회 구성과 기본계획 수립을 계기로 인식 제고와 기업 지원·육성에 힘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