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데이터화·업무 포털·공유 플랫폼 개발 나서 … 시정 활용 방침

인천시가 앞으로 모든 문서들을 데이터화한다.

공무원 개개인의 업무 처리 내역부터 정책 추진 과정, 정책 발굴에 필요한 각종 지표 등이 데이터로서 체계적으로 저장·관리돼 시정에 활용될 전망이다.

시는 올해 약 40억원을 투입해 빅데이터 행정 혁신을 위한 업무 관리 시스템 개편 및 인프라 확충에 착수한다고 2일 밝혔다.

먼저 24억원을 투자해 빅데이터 기술과 업무 관리 시스템을 연계한 '정책·업무포털' 개발·구축에 나선다. 업무포털은 정책 추진을 위한 업무 보고와 회의 일정 수립 등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시장과 대면하거나 결재 서류를 올리는데 그치는 현 보고 방식에서 벗어나, 효율적 정책 판단을 위해 실·국장 의견을 함께 전달하는 방식이 도입된다.

정책포털은 시 주요 정책과 지표·공약 사항·시장 지시 사항과 개별 공무원의 업무 처리 내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청와대 업무관리 시스템인 '이지원 시스템'처럼 문서의 생성부터 결재 후 기록까지 처리 과정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별 공무원과 정책에 대한 객관적 성과 평가가 가능하다. 이르면 이달 중 용역을 발주해 10월까지 마무리하는 게 목표다.

시는 예산 15억원을 들여 빅데이터 공유·활용 플랫폼 운영 사업도 추진한다.

필요할 때마다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분석해 활용하겠다는 취지로,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시정 관련 자료 대부분을 온라인상 구축한 데이터 창고에 저장·분석하고 모든 공무원과 공유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시민들이 알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공공데이터·시각화 자료 등은 시 데이터 개방 포털에 올려 누구나 검색하면 찾아볼 수 있도록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상반기 이 같은 빅데이터 업무를 전담할 조직·제도를 개편하고 조직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관련 업무를 통합 기획·조정하는 데이터혁신담당관을 신설하고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한편, 데이터 행정시스템을 직원들이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신청자 20여명을 대상으로 데이터 전문교육을 제공해 각 부서에 투입하겠다는 복안이다.

박재연 데이터기반행정추진단 단장은 "빅데이터는 실시간 정보를 수집 가능해 시민 수요를 더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며 "아울러 더 꼼꼼한 정책 분석도 가능해 시민 수요에 맞는 정책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