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내년부터 정책 지원 전문인력을 도입한다.

시의회는 14일 제251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정책 지원 전문인력 운영비 8억4000여만원이 반영된 인천시 내년도 예산안을 최종 의결했다.

정책 지원 전문인력이 운영되면 각 상임위원회에 4명씩 총 20명이 배치돼 지방의원의 입법·감사·심의 등을 돕는다.

현 지방자치법상 지방의회는 전문위원이 아닌 유급 보좌 인력을 둘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어 정책 보좌관을 도입할 수 없는 실정이다.

다만 정책 지원 전문인력은 의원 개인을 동행·보좌하는 성격이 아니라 상임위원회별 공동으로 의원들의 의정 활동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정책 보좌관과 다르다는 게 시의회의 설명이다.

시의회는 이 제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17일 시민단체와 간담회를 갖는다.

내년 1월 토론회를 진행한 뒤 2월 중 시간선택임기제 공무원 형태로 채용 공고를 내고 3~4월쯤 정책 지원 전문인력을 정식 채용할 계획이다.

이용범 의장은 "10조원이 넘는 인천시 예산을 분석하기 위해 시의원 1명당 3800억원을 심의해야 하는 등 예산을 가려내는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책 지원 전문인력이 투입되면 보다 철저한 예산 심사와 행정 감시가 가능해져 300만 시민들에게 더 큰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