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공시설 구성안' 논의
내달부터 설계 용역·내년 5월 착공
인천시가 지역사회와 연계한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추진협의회를 운영한다.
시는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 1차 사업추진협의회'를 열고 사업 추진 방향을 논의한다.

그동안 일부 시민단체들은 대기업 입주로 중구 신포동 상권 피해 등을 우려하며 상상플랫폼 사업 재검토를 요구해왔다. 시는 이 같은 우려를 없애고 상상플랫폼 일부를 문화예술인과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지역사회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이날 회의엔 시·구 공무원과 박정숙·안병배 시의원, 학계, 시민단체, 상상플랫폼 운영 사업자인 CJ CGV 등 모두 14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공공시설을 어떤 방식으로 역사문화자산과 연계해 구성할 것인지 등을 논의한다.
CGV가 수익시설 활용 계획을 설명한 뒤, 협의회 위원들과 공공시설 구성 방향과 운영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다룬다.

시는 앞서 CGV와 협의해 건축 면적에서 수익시설을 66.4%(9420㎡), 공공시설을 33.6%(4774㎡)로 활용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공공시설을 문화예술인과 시민들을 위한 창작 공간과 창업, 교육, 쉼터 등으로 활용하겠다는 기본 구상안도 내놨다.

현재 해당 공공시설을 인천문화재단과 인천영상위원회,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가 공동 운영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사업추진협의회를 통해 지역시민과 학계, 전문가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한 뒤 설계 과정에 반영하겠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협의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내달부터 설계 용역을 진행하고 내년 5월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설계 기간에도 지속적으로 협의회를 열어 지역사회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