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인천 여야정 간담회]
루원시티 활성화 등 민감현안 긍정적 논의
▲ 27일 서울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인천지역 국회의원 정책간담회'에 참석한 인천지역 국회의원들과 박남춘 시장이 현안사항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천지역 국회의원과의 정책간담회'에서는 일부 지역에 민감한 현안이 논의테이블에 오르기도 했다. '뜨거운 감자'로 대두된 현안을 갖고 있는 일부 지역구 국회의원은 사업의 원만한 해결을 인천시에 촉구했고, 이에 대해 박남춘 인천시장은 관련 사업들에 대한 현 상황을 일일이 설명하며 반드시 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

이날 간담회에서 가장 먼저 대두된 인천 현안은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이다. 송도국제도시 외곽의 호수와 수로를 'ㅁ'자 형태로 연결해 물길을 내는 것이 관련 사업의 골자다.

인천시 지방재정투자심의위원회에서 워터프론트 1-1공구 외에 나머지 구간은 사업타당성 용역을 실시해 지방투자심사위에 재상정하도록 결정하면서 송도 주민들의 집단행동까지 이어진 바 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위원장인 민경욱(연수을) 의원은 "워터프론트 사업은 당장의 검증이나 사업성을 따져서는 안된다. 관련 사업은 송도뿐 아니라 인천 관광사업을 획기적으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사업"이라며 "경제성과 사업성은 시장이 언급했던 대로 송도를 홍콩이나 싱가포르과 같은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필요성 그 자체로 충분히 설명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천공항공사에서 운영 중인 무료환승투어에 워터프런트를 포함시키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공약을 했다고 해서 심사 절차를 무시하고 강행하기는 힘든 입장"이라며 "시 재정투자심사위원들은 관련 사업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 의견이지만 위원들을 계속 설득시키는 등 강한 의지를 갖고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구 루원시티 공공기관 유치

서구 루원시티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관 유치 문제 또한 언급됐다.

바른미래당 이학재(서갑) 의원은 "최근 민주당 소속 서구 정치인들이 루원시티에 제2청사 건립 대신 인천교육청으로 유치를 대체하는 듯한 발언을 해 큰 파문이 있었다"며 "교육청은 누구도 반대하지 않지만 교육청 자체가 반대해서 되지 않는 부분이다. 교육감과 실무적 협의 이후 결과를 발표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제2청사의 경우 기존에 인천시가 계획해서 발표했던 것인 만큼 교육청과 관계없이 원안대로 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루원시티 활성화를 위한 공공기관 유치에 적극 찬성이다. 인천국세청 또한 루원시티로 유치하려고 노력 중"이라며 "제2청사의 경우 다양한 변수로 인해 여러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시 입장이 확정되면 다시 상의하고 때에 따라 공론화를 해야 하는 문제"라고 전했다.

▲규제프리존 개정 야당 '한 목소리'

이날 간담회에서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오는 30일 본회의 상정이 예상되는 '규제프리존' 법에 대한 개정 목소리가 나왔다.

민경욱 의원은 "국회가 오는 30일 본회의를 열고 관련 법을 처리 예정에 있다"며 "법안 통과 시 인천의 산업경쟁력이 타격을 받는 만큼 소외·역차별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일표 의원이 개정안을 발의했는데 인천은 수도권정비계획법으로 인해 성장관리권역으로 지정, 수십년째 규제를 받고 있다"며 "경제자유구역이라도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고 전했다.

홍 의원이 발의한 관련 법 개정안은 수도권 지역이라도 산업단지 주변 지역, 경제자유구역, 항만배후단지 등에 대해서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지역전략산업 육성이 필요한 경우, 규제특례 적용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으로 상임위 소위원인 한국당 정유섭(부평갑) 의원은 "소위원들이 전부 반대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한 뒤 "인천경제자유구역이 규제프리존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규제프리존법에 경제자유구역이 포함될 수 있도록 각 당원내대표에게 도움을 구하는 등 정치권에 협조를 구하고 있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며 "경제자유구역에서 경제활동이 자유로워지지 않으면 인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 도와달라"고 말했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 여야정 "우린 인천을 위한 원팀" 인천시와 지역 여야 국회의원이 '민선7기 첫 지역 여야정 간담회'를 갖고 내년도 국비확보 사업과 함께 난항을 겪고 있는 지역 숙원사업 해결 방안 모색에 나섰다.특히 이 자리를 통해 그동안 박남춘 인천시정부-지역 국회의원 간 갈등이 야기됐던 일부 현안도 허심탄회하게 논의되면서 갈등 해소에 물꼬가 트일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3면시는 27일 국회에서 지역 여야 국회의원들과 함께 '인천지역 국회의원과의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이 자리에는 박남춘 인천시장을 비롯한 시 주요 간부, 더불어민주당 송영길(계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