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외투유치 절실" VS 政 "경제구역 축소 방침"

인천시가 강화도 남단, 검단새빛도시, 수도권매립지, 무의도 일원을 포함하는 총 29.594㎢ 규모의 경제자유구역 신규 지정을 정부에 요청했다.

외국인 투자유치와 지역개발을 위해 신규 지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정부는 현행 경제자유구역을 줄여가는 추세여서 성사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산업자원통상부에 경제자유구역 신규 지정을 요청했다고 2일 밝혔다. 대상지역은 최근 투자유치 가능성이 점쳐지거나 개발구상들이 나오고 있는 곳들이다.

강화 남단은 '메디시티' 사업과 연관이 깊다. 민간사업자가 2조219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2년까지 세계 최고 수준의 병원과 대학을 유치하고, 의료산업 및 관광산업 시설, 주거단지 등으로 이뤄진 복합의료도시를 조성하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여기에서 나오는 이익금 중 6394억 원은 영종~강화간 도로 건설에 투입된다.

검단새빛도시는 '스마트시티' 사업이 핵심이다. 두바이 국영기업이 자금을 투입해 글로벌 기업과 지식정보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기업도시를 만드는 내용이다.

수도권매립지 또한 테마파크 유치와 개발 가능성 때문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검토되고 있다.

무의도 일원은 해양리조트 사업예정지로 투자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특히 일부 지역은 이미 투자자가 토지를 매입한 상태다.

시가 투자유치 차원에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요구하곤 있지만, 정부가 이를 받아들일 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정부가 삽도 뜨지 못한 경제자유구역들을 대규모로 해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도 지난 2003년 209.5㎢였던 경제자유구역 면적이 123.8㎢까지 감소한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투자유치 차원에서 반드시 지정해야 한다는 논리로 정부를 설득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