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는 300만 시대를 맞아 장애인 복지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장애인이 살기 좋은 복지도시 구현'을 목표로 정책을 펴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시가 추진한 테마여행 및 캠프 참가자.


인천시의 장애인 등록인구는 총 13만4386명. 지난달 말 기준 인천인구가 298만9505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주변 사람 100명중 4.5명은 장애인으로 추정된다.

지난 2010년 906억원이었던 장애인복지 예산은 올해 1436억원으로 63% 증가했고, 장애인 등록인구도 9만4000여명에서 현재 43%나 늘어난 상태다. 이는 과거보다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이 많이 줄었고, 정책적인 지원도 확대됐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갈 길은 멀다. 이제 대규모 생활시설이나 수용시설 중심의 장애인 정책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자립생활 정책으로의 변화가 중요한 시점이다. 시는 300만 시대를 맞아 인천형 복지사업 4건을 제시하고 '장애인이 살기 좋은 복지도시 구현'을 목표로 뛰고 있다.

장애인 자세유지기구 지원한다

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장애인 자세유지기구 보급 사업을 벌이고 있다. 자세유지기구는 뇌성마비나 충주신경계장애 등 몸을 가누기 힘든 장애인의 신체특성을 파악해 본인 의사에 따라 자세를 잡아주고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기구를 뜻한다. 장애인들은 이 기구의 도움을 받아 눕거나 앉거나 서는 자세를 취할 수 있고, 유모차나 휠체어 형태로 이동이 가능하다.

자세유지기구는 매우 중요하다. 자칫 신체가 나쁜 방향으로 변형되거나, 다치는 사고를 막아주기 때문이다.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한다는 점에서도 장애인에게 꼭 필요하다. 시는 저소득층에게는 무료로, 일반적으로는 저렴한 비용에 기구를 지원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에만 1679건의 자세유지기구를 제작·보급했다.

자세유지기구 제작서비스를 이용하길 원하는 인천지역 거주 등록장애인은 노틀담복지관 홈페이지(www.pmac.or.kr) 또는 자세유지기구센터(032-540-8988)를 통해 상담 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재가 장애인이 행복한 '두루美 사업'


두루미 사업은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가 직접 집에서 머무는 장애인을 찾아가 밑반찬·생필품 등을 지원하고, 말벗이 되거나 장애인이 하기 어려운 집안일을 대신하는 등 생활 전반을 함께 나누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다. 시를 비롯해 8개 군·구, 장애인복지관 9곳, 자원봉사자가 민·관 협력차원에서 두루미 사업을 함께 하고 있다.

시는 재가 장애인에게 지원하는 생필품을 장애인 고용 기업이 생산한 물품을 납품받아 마련하고 있다. 장애인이 직업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판로를 마련한 셈이다.

시는 가정방문을 통해 사정이 어려운 장애인을 발굴해 지역사회와의 연계·지원하는 사례관리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매년 2만7000명 지원을 목표로 하는 중이다.

자립생활 돕는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

최근 장애인 복지 정책의 방향은 대형 시설에서의 보호 중심에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자립생활과 장애인 권리 보장 등으로 바뀌고 있다. 시설이나 공급자 중심의 정책 방향도 장애인 자립과 수요자 중심으로 크게 전환되는 중이다.

이에 따라 시는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장애인의 지역사회 참여와 포괄적인 자립생활 정보제공, 권익옹호 활동, 상담, 생활기술훈련, 활동보조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자립을 원하는 장애인은 우선 센터를 통해 '체험홈'에 입주하게 된다. 여기에서 기거하며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고, 자립해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과정에서 동료와 상담하고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도 병행한다. 이 밖에도 문화·예술·스포츠 모임을 통한 여가 활동도 진행되고 있다.

현재 인천지역에 위치한 센터는 총 7곳이다. 시는 차후 10곳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받은 장애인은 총 4만722명이다.

여행·체험·결혼 … 장애인 가족 지원

▲ 인천시는 환경이나 경제적인 요인 때문에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저소득 장애인 부부에게 결혼식 예복 대여와 화장, 기념사진 촬영 등 예식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시는 장애인 가족지원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이 사업은 장애인과 부모, 형제·자매가 함께 할 수 있는 힐링캠프, 테마여행, 마음건강 체험 등을 지원하고, 장애인 부부의 전통결혼과 문화예술활동을 독려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이 사업은 장애인의 일상생활을 돕는 사람의 대부분이 가족이라는 점에서 시작됐다. 지난 2014년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상행활을 돕는 사람은 배우자 38%, 부모 20%, 자녀 17% 순으로 나타났다.

상당수 장애인 가족은 경제적인 부담과 우울·분노·좌절 등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는 등 심리적·경제적·사회적 부담을 겪고 있다. 이 때문에 시는 장애인뿐만 아니라 가족을 대상으로 한 정책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하반기 '발달장애인 가족휴식 지원사업'을 시행해 장애아동 및 가족 134명을 대상으로 힐링캠프와 105명이 참여하는 농촌체험 활동을 벌였다. 시는 올해 문화여행, 역사탐방 등 다양한 형태의 여행과 캠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저소득 장애인 가정 중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부부에게 전통결혼식을 지원하기로 했다. 신랑·신부 한복대여, 신랑·신부 화장, 기념사진 촬영 등의 비용이 지원된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의 자립생활, 이동권, 정보접근의 욕구가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장애인 당사자의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사업이 절실하다"라며 "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발굴하과 편견의 벽을 허무는 등 차별적 환경을 개선하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