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존치' '30개 과제' 질문에 무응답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정책 질의에 4·13 총선에 나선 새누리당 후보들은 '외면'했다. 해양경비안전본부 세종시 이전과 경제민주화 등 30개 정책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새누리당 후보의 상당 수가 응답하지 않았다.

'해경본부 인천 존치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답변서를 6일 공개했다.

대책위는 지난 1일 각 후보에게 '해경본부 인천 존치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 요청의 건'을 전달하고 5일까지 제출해 줄 것을 요구한 바 있다. 대책위에는 바르게살기운동 인천시협의회·한국자유총연맹 인천시지부·인천평화복지연대 등 34개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민중연합당 후보와 무소속 안상수·조진형·안생준 후보는 모두 답변서를 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안보 상황과 안전을 위해 해경본부를 인천에 그대로 둬야 하며, 세종시 이전에 반대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특히 정부의 해경이전 예비비 편성이 국회법·정부재정법·헌법 위반소지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일부 후보는 백지화를 위해 직접 나서겠다고 답했다.

반면 새누리당 후보 13명과 무소속 윤상현(남을) 의원은 해경본부 이전에 무대응했다.

대책위는 "질의에 성실히 답해야 하며 공당으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라며 "정당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시민운동을 벌일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새누리당 후보들은 대부분 인천유권자위원회가 후보에게 제안한 '5대 분야 30개 과제'에도 답하지 않았다.

위원회는 이날 "후보 13명 중 정유섭(부평갑)·황우여(서을) 후보는 답변을 거부했고, 윤형선(계양을)·김정심(남을)·문대성(남동갑)·조전혁(남동을)·이학재(서갑)·배준영(중동강화옹진) 후보는 응답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무소속 윤상현·조진형(부평갑) 후보가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이 위원회는 최근 시민을 대상으로 공약 공모를 통해 '누리과정 정부 책임 강화', '세월호 특별법 개정', '예산 없는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사업 반대' 등 30개 과제에 대해 후보의 입장을 물은 바 있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후보들이 선거전략상 일부러 시민·사회단체의 질문을 회피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답변으로 논란을 만들기보다 지금의 상황이 유리하다는 예측 때문일 수도 있다"라며 "그래도 아예 답변을 거부한 건 지나치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