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기업·지자체 행정처리 불편…심재철 의원 "신설 시급"

인구 1270만명의 경기도에 '경기지방조달청'이 없이 도내 사업체와 지자체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이 심재철 국회의원(안양동안을)에게 제출한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현재 도내 조달행정은 경기 동북부 17개 시·군은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서남부 14개 시·군은 인천지방조달청에서 관할, 집행하고 있다.

이 때문에 도내 시·군과 사업체는 조달행정업무 처리를 위해 서울과 인천으로 몇 시간씩 오가는 불편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도는 올해 조달청 등록기관수는 8048개로 전국 1위, 조달기업은 6만3574개로 전국 2위, 물품납품실적은 6조896억원으로 전국 1위로 국가경제의 중추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도는 넓은 시장과 구매력, 발달한 교통망으로 기업의 입주선호지역으로 계속 조달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

심 의원은 "언론에서 신설 필요성을 제기하고 지난 7월 도내 중소기업이 설립지지성명서를 발표했었는데 조달청의 답변은 적극적으로 행자부와 신설안 제출 및 협의 계획 뿐"이라며 "조달청은 현재 계획 중인 신설안의 구체적 내용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경제의 중추지역인 도에 조달청이 없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는다"며 "조달청은 도가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능동적으로 인식해 관련 협상에 주도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양=송경식 기자 kssong020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