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대표 사업 선정·검토
계획 구성·성과분석 등 주 내용
인천시가 부천·김포시와 함께 발전하기 위한 지역생활권 연구용역에 들어간다.

올해 말까지 생활권별 대표 사업을 선정하고, 사업 가능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말까지 인천발전연구원을 통해 '지역행복생활권 활성화 방안 연구'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인천과 부천·김포시가 함께 지역행복생활권을 구성하고, 발전계획을 수립하려는 목적으로 추진된다.

주요 연구 내용으로는 ▲지역생활권 사업 및 사업 가능성 검토 ▲권역별 대표사업 선정 및 사업계획 구성 ▲2013~2014년 지역연계협력사업 성과 분석 및 사례연구 ▲지역행복생활권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등이 있다.

지역생활권이란 정부가 채택한 지역발전정책 중 하나다.

생활권을 공유하는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사업을 추진해 공동의 발전을 이룬다는 목적에서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은 지난해 12월30일 부천·김포와 함께 지역행복생활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함께 추진할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부천-김포는 총 4개 권역으로 나뉜다.

인천 남동·부평·계양구와 경기도 부천이 함께하는 부평부천권역, 인천 서·계양구와 경기도 김포시가 포함된 검단김포권역, 인천 강화·옹진군과 경기 김포시의 강화김포권역, 인천 중·동·남·연수·남동구와 경기도 시흥시의 영종남동권역 등이다.

시는 이들 권역별 대표사업을 구체적으로 확정할 예정이다.

그동안 추진된 지역생활권 선도사업으로는 화장장·쓰레기 소각장 등 님비(NIMBY) 해소, 교육 및 의료질 개선, 주민안전, 일자리 창출 지원, 생활 인프라 구축 등이 있다.

용역 결과는 차후 지역생활권 정책의 지속적인 발전과 정부의 2016년도 공모사업 참여에 활용할 예정이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