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보건기관 노동조합이 참여하고 있는 '인천공공의료포럼'은 1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메르스 퇴치 전쟁 중인 인천의료원의 운영비 7억원을 삭감하려 한다"라며 "공공의료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무차별적인 예산 삭감은 황당하기 그지없다"라고 주장했다.

시는 이번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통해 의료원 운영비 예산 46억4000만원 중 7억원을 감액 결정했다.

이들은 "의료원 6월 실적은 지난해 대비 외래 환자 50%, 입원환자 20%, 장례식장 50%의 손실을 보고 있다. 이대로 가다간 이번 달 의료진과 직원 급여도 주지 못할 형편이다"라며 "인천시의회는 이를 적극 고려해 삭감된 예산을 즉각 복원시켜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사스, 신종플루, 에볼라, 메르스 등 점점 무서운 전염병이 발생되고 있다. 정부가 국가 차원에서 최소 20병실 이상의 음압격리병동을 의료원에 즉각 구축하고 감염내과나 호흡기내과 등 전문의와 간호인력을 지원할 것을 요구한다"라며 "시는 민·관·시민사회의 공동협력체계를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의료원은 오는 19일 직원 450여명에게 지급해야 할 상여금 6억원을 나중에 지급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메르스 사태로 인해 환자와 장례식장 이용객이 급감하면서 벌어진 일이다.

의료원 관계자는 "불가피한 상황이라 직원에게 양해를 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