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전면중단 이례적 결정...내분·인천시 압박이냐 추측 난무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예산안 수정) 심의를 앞둔 인천시의회에 심상찮은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시의회가 예정된 추경 심사를 전면 중단하고 일정을 다음 달로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시의회가 직접 정한 일정을 연기하는 사례는 극히 이례적이다. 예산을 면밀하게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지만, 지역구 예산 확보를 위해 인천시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는 추측과 시의회에 내분이 발생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함께 나오고 있다.

시의회는 17일 오후부터 대부분의 예산심사를 중단하고 노경수 의장이 주재하는 상임위원장·의장단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기획행정위원회만 일정을 정상적으로 소화했고, 산업경제위원회는 오전만 진행했다.

시의회는 공식적으로 회의에서 어떤 내용이 오갔는지 밝히진 않았다. 하지만 회의에 참석한 인사들의 말을 종합한 결과, 추경안 심의시기를 이번 제225회 정례회 하반기로 미루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회기는 지난 16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의 추경안 및 결산 심의 일정과 다음달 3일부터 14일까지 조례안 처리 일정으로 나뉘어 있다. 시의회는 이를 바꿔 조례안을 처리한 뒤, 추경안을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18일 오전 운영위원회를 열어 일정을 바꿀 것으로 예상된다.

일정 변경에 깔려있는 속사정은 매우 복잡하다. 시의회는 인천관광공사 설립, 인천교통공사 법인세 출자동의안 등 굵직한 안건을 깊이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다. 중요한 안건이니 구체적으로 들여다봐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진짜 의도는 '지역구 예산'에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 시의원은 "공식적으로는 안건 검토지만 사실 시 집행부가 시의회 예산을 챙기지 않았다는 불만이 크다"라며 "재정난이라고 잔뜩 예산만 삭감하니 당연히 반발이 나올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현재 구성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를 우회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지금 활동하는 예결특위 1기는 이달 말 임기를 마친다. 다음달 2일 예결특위 2기가 구성돼 활동할 예정이다. 만약 추경 심사 일정을 연기한다면 1기를 피하고, 2기의 심사를 받을 수 있다. 1기를 탐탁지 않게 생각하는 의원들을 중심으로 신경전도 계속되고 있다. 추경 심사 연기는 여야를 떠나 시의회에서 주도권을 쥐기 위한 행보로도 볼 수 있다.

반면 시는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운영위 개최를 통보받았다. 일정이 밀리면 시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