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청, 해당사 입점 제안에 지난해 계획변경
인천시의회 "취지 무색·특혜" 질타·인천시도 특별감사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추진한 '송도 한옥마을' 사업이 '시민을 위한 공공시설'을 짓는다는 본연의 취지를 훼손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통문화체험관이 갑자기 민간 사업자가 운영하는 대형식당으로 변했기 때문이다.

인천시의회는 이러한 과정에 의구심을 나타내며 "민간사업자에게 과도한 혜택을 주는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4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내년 인천경제청 특별회계 예산심사를 벌였다.

이날 의원들이 입을 모아 문제점을 지적한 한옥마을은 신세계가 건설했다.

지난 2010년 신세계는 청라 쇼핑몰부지를 인천경제청으로부터 사들이며 땅값 500억원을 현금으로 주는 대신 한옥마을을 지어줬다.

현재 센트럴파크 내 부지 2만8005㎡에 건설되고 있다.

한옥마을의 사업계획은 당초 누각형 건물인 경원루와 호텔로 쓰일 경원재, 전통문화체험 경원별서 등으로 짜여져 있었다.

그런데 지난해 5월 사업 구도가 갑작스럽게 변한다. 경원별서가 사라지고 A가 제안한 대형식당을 입점시키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 식당은 한옥마을 부지의 절반이 넘는 1만2565㎡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A사는 외식매장 2동과 문화체험 및 기념품, 공연장 등을 포함해 총 1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특히 이 사업은 공모가 아닌 A사 제안으로 이뤄져 시의회의 의구심을 키웠다.

당시 이 결정은 정책현안조정회의를 통해 이뤄졌다.

인천시도 의구심을 갖고 이 사업에 대한 특별 감사를 벌이고 있다.

이날 시의회 의원들은 이를 강하게 비판했다.

안영수(새·강화) 의원은 "한옥마을은 모든 사람들이 방문하고 우리의 옛 문화를 즐기기 위해 만들어 진 곳이다.

그런데 전통문화체험관을 어떻게 대형식당으로 바꿀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유제홍(새·부평 2) 의원도 "시민 이용 시설이라는 본연의 취지가 완전히 뒤바뀐 것 아니냐"라며 "외국인 투자법인도 수의계약으로 이 사업을 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보인다"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또 이 사업에 따라 인천경제청이 받는 임대료도 너무 적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사업면적이 1만2565㎡인데 인천경제청은 건물이 지어진 3527㎡를 기준으로 임대료 1억3100만원을 받는다"라며 "세 배는 넘게 받아야 정상이다. 건물 임대료까지 받아야 할 판에 왜 특혜를 주는가"라고 강하게 질책했다.

반면 인천경제청은 정상적인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이승주 인천경제청 투자유치본부장은 "경원별서를 우리가 인수받아 식당사업자를 모집하는 과정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해서 민간유치로 돌렸다"라며 "특혜인지 아닌지는 (의원보다) 내가 더 잘 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땐 전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인천경제청은 워터프런트 사업을 전체 3단계 중 1~2단계를 우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동암 인천경제청 차장은 "재정난 상황에서 이 사업을 해야 하느냐는 비판이 있었다.

그래서 수질개선을 위해서라도 1단계와 2단계 사업을 우선 추진하겠다"라며 "대신 3500억원이 투입되는 3단계 사업은 1~2단계가 끝난 뒤 추진여부를 다시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