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융자 심사 대상 상정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 컨벤시아 2단계 민자사업에 이어 내년부터 7000억여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인천시의 고강도 재정개혁과는 앞뒤가 맞지 않는 모양새이다. <인천일보 10월2일자 1·3면>

5일 시와 인천경제청에 따르면 이달 말 시가 개최하는 투·융자 심사에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이 안건으로 올라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투·융자 심사란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을 실시하기에 앞서 경제적 타당성을 따져보는 절차를 말한다.

송도 워터프런트 사업은 오는 2025년까지 송도경제자유구역 주변에 21.5㎢ 규모의 해수로를 파고, 마리나·인공 해변 등 각종 시설을 짓는 내용으로 짜여져 있다. 인천경제청은 수로 주변의 땅을 팔아 사업비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 사업에 들어가는 비용은 7000억여원에 이른다. 이 사업은 지나치게 큰 사업비와 수로파기 형식의 사업구도, 부동산 개발 및 부지 매각 등으로 MB정부의 4대강 사업과 유사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4대강 사업을 추진한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해 6월 기준 9조2000억여원의 빚을 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인천경제청은 최근 송도 컨벤시아 2단계를 민자사업으로 건설해 매년 110억~140억여원의 세금을 20년간 투입한다는 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총 투입 비용은 2531억1900만원이다.

송도 워터프런트와 송도 컨벤시아 2단계 민자사업은 최근 고강도 재정개혁을 추구하는 시의 기조와 전혀 맞지 않는다. 시 본청은 1조9754억원 규모의 33개 분야 사업에 대한 개혁에 매진하고 있는데, 인천경제청은 수천억원 규모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이다.

인천경제청은 과거에 세워진 계획에 따라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기에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반면 시는 사업 추진 여부를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이 사업을 추진해야 송도 전체의 가치가 올라간다"며 "사업비를 연차별로 투입할 예정이라 당장 재정 부담이 크진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아직 방침이 확정되지 않았다"라고 답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