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16개 시·도중 꼴찌 … 판매시설 건립만 치중
인천시가 전국 16개 시·도 중 중증장애인 생산품을 구입하는 데 가장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인천시는 최근 장애인생산품 판매장 건립을 추진키로 해 전시행정에 치우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발표한 지난해 공공기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실적을 보면 인천은 평가 점수 60.45점을 받아 지방자치단체 중 꼴찌를 기록했다. <표 참조>
평균 점수 88.95점과도 30점 가까이 차이를 보이고 구매 실적이 가장 좋은 경상남도 99.40점보다는 40점 가량 낮다.
복지부는 장애인생산품 중 복사용지 등 18가지를 우선구매 물품으로 정해 이를 구매한 실적을 80점, 여기에 포함되지 않은 물품 구입은 20점으로 두고 평가를 실시했다.
인천은 80점 만점에 59점을, 20점 만점에 1.45점을 받았다.
구체적인 구매 실적을 보면 시는 장애인 생산품을 사는 데 12억3천여 만원을 사용하는 데 그쳤다. 반면 부산은 95억9천100여 만원을, 인천과 규모가 비슷한 대구는 20억8천700여 만원을 장애인물품을 구입하는 데 써 인천과 큰 차이를 보인다. 또 인천보다 규모가 작은 광주도 장애인물품을 사는 데 16억4천여 만원을 들였다.
시는 이렇듯 장애인 생산품을 구입하는 데는 눈을 감은 채, 대규모 중증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건립을 추진 중이다.
시는 11일 내년 말까지 복권기금 20억원을 지원받아 연수구 동춘동 926-8에 1천998㎡ 규모의 지상 1층 시설을 설치한다고 11일 밝혔다. 장애인 생산품 전시장과 함께 카페도 운영할 계획이다.
한 인천 장애인생산품시설 관계자는 "인천은 자체 예산을 세워 추가 사업을 벌이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복지부 예산에만 의존하다보니 구매 실적이 바닥이다"며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장애인생산품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시·군·구 평가 항목에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 실적을 넣었다. 또 자체 예산 5억8천만원을 추가로 투입, 생산품을 판매하는 시설에 인력을 대폭 보강해 현재 21명이 일을 하고 있다. 대구도 자체 예산을 세워 몇 년 전부터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에 2명을 추가로 고용했다.
인천시 장애인복지과 관계자는 "국비 20억원을 지원받아 일반 시민들도 쉽게 들고 날 수 있는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을 설치해 구매율을 높히도록 하겠다"며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설치 예산 외에 다른 계획은 아직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현재 인천 중증장애인생산품 시설은 예림일터 등 7곳이다
/소유리기자 blog.itimes.co.kr/rainwo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