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아동센터-유통업체 식재료 거래 추진 반발
인천시가 지역아동센터 급식 지원비를 두고 잡음이 끊이지 않자 대책을 강구하고 나섰다. 현장에서는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정책이라며 반대 목소리가 일고 있다.
시는 지역아동센터 급식 지원비 사용 내용을 투명하게 하기 위해 아동센터와 유통업체 간 식재료 공급 계약을 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방침에 따라 각 아동센터는 계약을 한 유통업체와의 거래 내역을 구청 등에 보고하고 일반 학교 급식처럼 매일 오전 당일 필요한 식재료를 배달받아 사용하게 된다. 시설별로 업체와 계약하거나 아동센터협회 등이 공동으로 정할 수 있다.
이미 서구는 각 시설에 공문을 보내, 이달 말까지 유통업체와 계약을 끝내고 빠르면 다음달부터 이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또 자활근로자 등 시설에 종사하는 이들에게 일정 금액의 급식비를 걷는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 종사자들은 별도 식비 부담없이 이용 아동들과 함께 점심 등 끼니를 해결해왔다.
급식비와 관련된 각종 비리를 줄인다는 데 목적이 있지만 실효성을 두고 논란이 예상된다. 규모가 작은 아동센터가 대형 급식 공급업체와 계약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한정인력에 업무만 늘어나는 꼴이라는 지적이다.
서구 A지역아동센터 시설장은 "동네 슈퍼마켓이 단가 계약을 해주지 않을뿐더러 대형 업체는 규모가 작은 아동센터를 꺼려하고, 업체를 일일이 방문해 이를 해결할 인력도 없다"며 "시 정책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 채 아동센터를 옥죄고만 있다"고 말했다.
/소유리기자 (블로그)rainworm